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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반영억 신부님_「불을 위하여 등잔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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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최원석 쪽지 캡슐 작성일2024-09-06 조회수72 추천수3 반대(0) 신고

 

새것과 헌 것은 충돌하게 마련입니다헌 것이 다 나쁜 것도 아니고 새것이 다 좋은 것만도 아닙니다그것이 어떻게 쓰이느냐가 중요합니다. ‘등잔을 위하여 불이 있지 않고 불을 위하여 등잔이 필요한 이치입니다단식은 슬픈 일이 있어서뜻이 있어서 합니다슬픈 일이 없는데오히려 기뻐해야 할 날에 단식하는 것은 그 의미를 잃어버립니다단식은 단순히 밥을 굶는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미용을 위한 다이어트를 단식이라고 하지 않습니다.

 

사람이 단식하는 것은예수님께서 광야에서 단식하셨듯이 하느님으로 가득 찬 나머지 하느님 외에는 다른 것을 생각하지 않기 위해 세상적인 모든 것을 내려놓고 하느님으로 채울 수 있을 만큼 자유로워지기 위해서 합니다단식은 하느님께로 가는 방법의 하나일 뿐 목적이 아닙니다하느님을 차지하도록 준비시켜 주고 함께 그 길을 걸어가는 수단입니다수단을 목적으로 정당화시킬 수는 없습니다.

 

예수님께서 아무도 새 포도주를 헌 가죽 부대에 담지 않는다그렇게 하면 포도주가 부대를 터뜨려포도주는 쏟아지고 부대도 버리게 된다새 포도주는 새 부대에 담아야 한다”(루카5,37-38). 하고 말씀하신 것은 바리사이들과 율법 학자들이 자신들의 전통과 아집지식 때문에 예수님의 새로운 가르침을 받아들이지 않기 때문에 하신 말씀입니다묵은 것은 익숙한 것이기에 편안하기도 합니다그러나 편안함이 우리를 마비시키기도 합니다과거의 경험과 지식에 안주하여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지 않고 마치 내 것이 전부인양 생각하는 실수를 범하지 않아야 합니다묵은 것이 아무리 좋다고 하더라도 새것을 받아들일 수 있는 여유는 항상 준비되어 있어야 합니다.

 

나이 든 사람들이 쉽게 노여움을 타는 이유가 어디 있습니까여러 이유가 있지만자신이 경험한 삶의 경륜과 지식이 최고라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입니다이런 사람은 자신의 말에 동조하고 아첨하는 사람만 좋아하는 함정에 빠지게 됩니다.

 

바리사이들과 율법 학자들은 기도를 많이 하고 오래 단식한다는 이유로 스스로 성스럽다고 믿고 있지만 거룩하지 못합니다왜냐하면하느님을 찾지 않고 자기 자신만을 찾기 때문입니다중요한 것은 하느님의 은총과 하느님의 뜻입니다예수님의 제자들은 거룩한 체하지 않았고하느님의 부름을 받고 성령으로 가득 차 있어서 거룩했습니다.

 

사목자들이 구교 신자들이 많은 지역에서 어려움을 겪게 되는데 그곳에는 성직자에 대한 존경과 사랑이 남다르기도 하지만 아주 고집스러운 분들이 많기 때문입니다어느 신부도 알고어느 수녀도 알고누구는 예전에 어떻게 했는데 지금은 어떻게 지내고 있다는 등 말도 많고 아는 것도 많은 것처럼 보입니다하지만 그런 사람일수록 정작 본인은 새영세자만도 못한 신심을 지니고 있고 자신의 틀 안에 갇혀서 사는 경우가 많습니다그의 경륜을 보아서는 모두를 품을 것 같은데 그 속이 밴댕이요좁쌀이기도 합니다.

 

우리는 새로워져야 합니다예수님을 만났기 때문입니다예수님을 만나기 이전의 삶과 이후의 삶은 분명히 달라야 합니다따라서 주님의 말씀으로 거듭나야 합니다새로운 것을 받아들이고 다른 사람도 배려하면서 믿음의 쇄신을 이루어야 합니다아우구스티노 성인은 어머님께 말했습니다. “여인이여당신이 전에 부르던 아우구스티노는 이미 죽었고지금의 나는 그리스도님과 함께 사는 아우구스티노입니다.” “그리스도인들이 추구해야 할 참 변화라는 것은 영적인 몸으로 변하는 것이고그리스도의 수난의 모습을 닮는 것이요영광으로 변하는 것입니다”(성 아타나시오).

 

새로운 가르침은 새로운 틀을 요구합니다그런데 모든 새로운 가르침은 다시 근본으로 돌아가는 가르침입니다시련과 역경모든 혼돈 속에서 다시금 주님을 삶의 중심에 모실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밥을 굶기 위한 단식을 하지 말고 근본정신을 회복하는 단식을 할 수 있기를 기도합니다더 큰 사랑을 담아 사랑합니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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