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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메시아 감상(15)]제49-54곡(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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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이봉섭 쪽지 캡슐 작성일2001-12-21 조회수2,903 추천수4 반대(0) 신고

[메시아 감상(15)] 제 49곡-제 54곡 (끝)

 

[이 글은 제가 1995년 6월에 저희 성가대원들을 위해 썼던 메시아 감상 도움글을 수정하고 악보를 추가한 것입니다. 참고로 메시아의 nwc 악보는 http://www.vpmag.com/nwc/messiah.html에서 내려받을 수 있으며, http://www.cdnow.com을 검색하면 여러 연주의 샘플도 들을 수 있습니다.]

 

 

No. 49 Recitative : Then shall be brought to pass

        레시타티브 : 그 때에는 성경에 씌어진 말씀이 이루어질 것입니다

No. 50 Duet : O Death, where is thy sting

        이중창 : 죽음아, 네 승리가 어디 있느냐

No. 51 Chorus : But thanks be to God

        합창 : 하느님께 감사합니다

 

(No. 49)

Then shall be brought to pass the saying that is written, death is swallowed up in victory.

Ⅰ Corinthians XV, 54, 55

 

(No. 50)

O Death, where is thy sting? O Grave, where is thy victory? The sting of death is sin, and the strength of sin is the law.

Ⅰ Corinthians XV, 55, 56

 

(No. 51)

But thanks be to God who giveth us the victory, through our Lord Jesus Christ.

Ⅰ Corinthians XV, 57

(No. 49)

그 때에는 성경에 씌어진 말씀이 이루어질 것입니다.

"죽음이 승리 안에 삼켜졌구나!"

Ⅰ고린토 15, 54, 55 <200주년>

 

(No. 50)

"죽음아, 네 승리가 어디 있느냐?

죽음아, 네 독침이 어디 있느냐?"   

죽음의 독침은 죄이며 죄의 권세는 율법입니다.

Ⅰ고린토 15, 55, 56 <200주년>

 

(No. 51)

그러나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우리에게 승리를 주시는 하느님께 감사합니다!

Ⅰ고린토 15, 57 <200주년>

 

   알토의 레시타티브에 이어 알토와 테너가 이중창을 노래합니다. "죽음아, 네 승리가 어디 있느냐? 죽음아, 네 독침이 어디 있느냐?"하는 가사에서 두 사람은 톡톡 튀는 듯한 리듬으로 노래를 주고받습니다. 번갈아 비누방울 터지듯 울려 나오는 "where"의 뉘앙스가 신선하게 들립니다(악보 60). 그러다가 "죽음의 독침은 죄이며 죄의 권세는 율법입니다"에서는 달라진 가락으로 노래합니다. 이중창은 41마디짜리 긴 버전이 있고, 제 5마디에서 제 23마디로 건너뛰는 짧은 버전이 있습니다.

 


[악보 60]

 

   이중창 다음에 끊이지 않고, 비슷한 음악이 합창으로 발전됩니다(악보 61). "그러나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우리에게 승리를 주시는 하느님께 감사합니다!" 과거도 미래도 아닌 현재형의 문장입니다. 밝은 분위기로 감사함을 노래합니다. 제 3부의 곡들에서의 기쁨은 1, 2부에서와 다르게 ’정화된 기쁨’이라는 느낌입니다... 동성적으로 시작하여 다성적으로 진행되다가, 헨델의 전형적인 종결법(몰아치다가 정지한 후 몇 개의 긴 화음)으로 끝납니다.

 


[악보 61]

 

 

No. 52 Air : If God be for us, who can be against us

        아리아 : 하느님이 우리를 위해 계시다면 누가 우리를 적대하겠습니까

 

If God be for us, who can be against us? Who shall lay anything to the charge of God’s elect? It is God that justifieth, who is he that condemneth? It is Christ that died, yea rather that is risen again, who is at the right hand of God, who makes intercession for us.

Romans Ⅷ, 31, 33, 34

하느님이 우리를 위해 계시다면 누가 우리를 적대하겠습니까? 누가 감히 하느님의 선택을 받은 이들을 거슬러 고발하겠습니까? 의롭게 하시는 분이 하느님이신데 말입니다. 단죄할 자가 누구이겠습니까? 죽으시고 더구나 일으켜지신 분, 하느님의 오른편에 계시고 우리를 위해 중개까지 하시는 분이 바로 그리스도 예수이신데!

로마 8, 31, 33, 34 <200주년>

 

   사도 바오로가 로마인들에게 보낸 편지(로마서)에서 가져온 가사입니다. 그리스도인들은 하느님의 사랑을 받기 때문에 현세의 고난과 박해 속에서도, 어떤 적대세력 앞에서도 실망하지 않고 그분과 인격적 관계를 유지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는 정말로 확신에 차 있는 사람의 말입니다. 이 확신과 여기서 오는 기쁨은 화려하기보다는 느리고 차분하게, 이성적으로 표현되고 있습니다(악보 62). 실제 초연에서는 알토가 c단조로 불렀으나, 소프라노가 g단조로 부르는 원래의 판이 널리 사용됩니다.

 


[악보 62]

 

 

No. 53 Chorus : Worthy is the Lamb that was slain

        합창 : 죽임을 당하신 어린 양

No. 54 Chorus : Amen

        합창 : 아멘

 

(No. 53)

Worthy is the Lamb that was slain, and hath redeemed us to God by his blood, to receive power, and riches, and wisdom, and strength, and honour, and glory, and blessing.

Revelation Ⅴ, 12

 

Blessing and honour, glory and power be unto him that sitteth upon the throne, and unto the Lamb, for ever and ever.

Revelation Ⅴ, 13

 

(No. 54)

Amen.

Revelation Ⅴ, 14

(No. 53)

죽임을 당하신 어린 양은

권능과 부귀와 지혜와 힘과 영예와 영광과

찬양을 받으실 자격이 있으십니다.

요한묵시록 5, 12 <공동번역>

 

옥좌에 앉으신 분과 어린 양께서

찬양과 영예와 영광과 권능을

영원무궁토록 받으소서!

요한묵시록 5, 13 <공동번역>

 

(No. 54)

아멘.

요한묵시록 5, 14 <공동번역>

 

 

   마지막 곡의 가사는 요한의 묵시록 5장에서 천사들과 우주 만물이 외치는 장대한 찬미입니다. 오라토리오를 맺는 이 합창은 위에 나타난 가사에 맞추어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누어집니다. 제 2부 앞부분의 세 합창(제 24-26곡)에 대응된다고도 할 수 있습니다.

 


[악보 63]

 

   첫 부분은 Largo, forte로 시작합니다. "죽임을 당하신 어린 양, 그의 피로 우리를 구하셨다(Worthy is the Lamb that was slain, and hath redeemed us to God by his blood)"의 호소력이 대단합니다. 한 악절, 결국은 가사의 한 구절을 하나의 든든한 호흡으로 이어서 노래하는 것이 더욱 이런 호소력을 살릴 것이라 생각합니다. 반주 역시 합창과 같은 리듬으로 풍부하게 진행됩니다(제 1-7마디 : 악보 63).

   그러다가 갑자기 팀파니와 트럼펫이 울리면서 "to receive power, and riches, and wisdom..."을 노래합니다.  빨라진 템포, 화려한 반주가 앞의 "Worthy..."와 선명한 대조를 이룹니다. 그리스도 찬미를 끝맺는 "권능, 부귀, 지혜, 힘, 영예(존경), 영광, 찬양"의 일곱 가지 용어는 어린 양의 천상 영광과 능력을 상징적으로 표현합니다. 반주부의 바이올린이 계속하여 하향 음계를 연주하는 것이 지상에서 돌아가신 어린 양께 그러한 영광이 내리는 것을 나타냅니다(제 7-11마디 : 악보 63). 첫째 부분은 이렇게 두 부분의 대조로 되어 있으며, 같은 가사 위에 이런 식의 대조가 한번 더 이어집니다.

 


[악보 64]

 

   앞의 두 번의 대조가 이어진 다음, 남성이 새로운 주제로 "옥좌에 앉으신 분과 어린 양께서 찬양과 영예와 영광과 권능을 받으소서(Blessing and honour, glory and power be unto him that sitteth upon the throne, and unto the Lamb)"를 노래하여 두 번째 부분을 시작합니다. 이번에는 계속되는 상행 선율을 통해 높은 옥좌에 앉으신 분께 찬양을 올리는 것을 표현합니다(악보 64). 소프라노가 이 주제를 받으면서 노래는 다성적(polyphonic)으로 진행됩니다. 각 파트가 이 주제를 각각 다른 시각에 그대로 또는 변형하여 노래하며, 그것이 어우러져 하나의 구조물이 형성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다성적으로 나가다가 일순 각 파트가 동성적(homophonic)으로 합쳐지고 포르티시모로 뜨거워집니다. 결국 폭죽이 터지듯 "blessing, honour, glory"가 감동적으로 울려 나옵니다(악보 65). 그리고는 "for ever and ever"로 계속 고조되어, 마지막에 느리고 긴 화음으로 정점에 달합니다.

 


[악보 65]

 

 


[악보 66]

 

   이제 마지막, "아멘"을 노래합니다. 이 큰 오라토리오를 마감하는 아멘은 독립된 하나의 푸가로 장대하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아멘’이라는 한 낱말을 가지고 무려 88마디나 이어가는 것이 이상해 보일 수도 있지만, 이것은 아멘을 더욱 장엄하게 할 뿐 아니라 음악적으로 훌륭한 맺음 부분이 되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그래서 큰 규모의 종교음악에서 ’아멘’에 붙인 하나의 독립곡을 마지막에 두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베이스에 의해 이 곡의 주제가 제시됩니다. 테너가 이 주제를 5도 높게 받고, 베이스는 새로운 가락을 노래하여 이를 보조합니다. 다시 알토가 주제를 받고... 이것이 점차 고조되어 트럼펫과 함께 절정에 이르고, Adagio의 긴 화음들로 장엄하게 막을 내립니다(악보 67).

 


[악보 67]

 

 

 

 

 

참 고 자 료

 

1) 동아원색대백과사전 ’메시아’항, 동아출판사 (1983).

2) 최지영, 정격음악이란 무엇인가, http://members.tripod.lycos.co.kr/archiv99/column1.html (1996).

3) Watkins Shaw, Messiah (Score), Novello (1981).

4) J. M. Coopersmith, Messiah an Oratorio (Score), Carl Fischer (1946).

5) The Messiah Project (Score files), http://www.vadu.com/nwc/messiah.html (2000).

6) 공동번역 성서(가톨릭용), 대한성서공회 (1986).

7) 200주년 신약성서 주해, 분도출판사 (2001).

8) 최민순 역, 시편과 아가, 개정 초판, 가톨릭출판사 (1996).

9) Roger Kamien, 서양음악의 유산, 김학민 역, 1권, 도서출판 예솔 (1993).

10) Anthony Hicks, "Origins and the present performance", Booklet for "Messiah" recording (Cond. C. Hogwood), Editions de L’oiseau-Lyre (1980).

11) Christopher Hogwood, "Notes on the music", Booklet for "Messiah" recording (Cond. C. Hogwood), Editions de L’oiseau-Lyre (1980).

12) 헨델 메시아(한글판), Booklet for "Messiah" recording (Cond. J. E. Gardiner), Philips (1982).

13) Clifford Bartlett, Handel Messiah, Booklet for "Messiah" recording (Cond. A. Parrott), Veritas (1989).

14) Donald Jay Grout, A History of Western Music, 3rd Ed., W. W. Norton & Company, Inc. (1980).

15) 김지형, 시편 24에 대해, 가톨릭인터넷 굿뉴스(http://www.catholic.or.kr) 성서묻고답하기 게시판 65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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