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성음악 주제별 공개세미나】(1)뜨리니따스 | |||
---|---|---|---|---|
이전글 | 부산가톨릭대학교 음악교육원 제11회 정기연주회 | |||
다음글 | [RE:3482] | |||
작성자최경하 | 작성일2002-01-17 | 조회수882 | 추천수7 | 반대(0) 신고 |
성음악 주제별 공개 세미나(1) (뜨리니따스 성음악연구회)
성가를 통한 신앙심의 심화, 성가를 통한 미사은혜의 내실화, 성가를 통한 하느님 평화의 경험 등 성가를 사랑하시는 모든 분들의 간절한 바램이 있습니다.
음악에 뚜렷한 재주가 없이 모여도 합창을 이끄는 분의 역할과, 단원들의 마음자세 등에 따라 성가의 아름다움과 감동이 크게 달라지는 모습을 우리는 가까운데서 경험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성가대원들은 성악가도 아니고, 음악으로 생계를 꾸리는 사람들도 아닌 평범한 아마추어들입니다. 그러나, 단원들이 신앙심 안에서 뭉치고, 그 바탕 위에서 지휘자님 등이 잘 이끈다면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수도원의 수사신부님들이나 수녀님들 처럼의 감동적인 성가를.
그러나, 이러한 목적을 이루는 것은 말로만 되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무언가 알아야 되고, 무언가 노력하는 모습이 있어야 된다고 봅니다.
이에, 저희 『뜨리니따스 성음악연구회』에서는 그 동안 내부적으로만 진행해 오던 세미나를 앞으로는 공개적으로 진행하고자 합니다.
금번에는 현재 본 성음악연구회 지휘를 맡고 있으며, 그레고리오성가에 대하여 남다른 애정으로 공부하고 있는 이호중 라파엘 형제와 함께 서로 부족한 점을 나누고, 어렵게만 생각되는 그레고리오 성가를, 성가대에서 쉽게 이해하고 부를 수 있도록 하여 실제 미사에서 널리 활용될 수 있도록 하고자 합니다. 앞으로 각 부문의 전문가들 초빙이 이어져 본 세미나가 계속 발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성가를 사랑하시는 분들의 많은 참가를 희망합니다.
1. 개요
- 일시 : 2002.1.26(토) 및 2.23(토) 오후 3∼5시(매월 4째 토요일) - 장소 : 잠원동성당 지하 영상실 - 회비 : 비(非)회원의 경우 1만원/회(교재비 등 포함) - 인원 : 40명 - 발표 : 이 호중 라파엘
- 신청 : 본 성가게시판 하단의 "메일" 기능 이용 신청 또는 전화신청(남총무; 016-331-9335, 여총무; 016-297-2606)
* 최소 10분전 도착 요망(지하철 3호선 잠원역 3번출구) (http://www.jamwoncatholic.or.kr의 성당 ’약도’ 참고)
2. 세미나 내용(1월 및 2월 2회분)
* 사전에 개별적인 예습을 부탁합니다. 충분히 이해하고, 많은 의견교환 있으시기를 바랍니다.
제1주제(전례음악)
Ⅰ.교회 전례음악의 중요성 Ⅱ.전례음악의 의미 Ⅲ.미사와 음악 Ⅳ.미사의 등급 Ⅴ.전례 주년 Ⅵ.성가대의 위상과 역할
제2주제(그레고리오 성가)
Ⅰ.기원과 변천 및 현황 Ⅱ.그레고리오 성가를 노래하기 위한 기본 지식 1.기보법 2.리듬과 그 요소 3.멜로디의 특성과 그 구조 Ⅲ.선법(Modus) 1.선법의 종류 2.선법의 정격(Authenticus)과 변격(Plagalis)의 관계 3.선법의 특성 4.각 선법의 구조와 음계적 특성
Ⅳ.지휘법(Chironomia) : 실습 1.단순 리듬에 의한 지휘법 2.복합 리듬에 의한 지휘법 Ⅴ.시편창법 : 실습 1.라틴어(그레고리오 성가) 시편창법 2.우리말 시편창법과의 비교
3. 참고 : 뜨리니따스 성음악연구회 모임내용 약술
- 모임일시 : 매월 4째 토요일 오후 3시 - 6시 30분 매월 2째 토요일 오후 4시 - 성음악미사 - 모임장소 : 잠원동성당 지하 영상실(4∼9월중 : 동성고등학교 성당)
- 주요활동
1) 매월 4째 토요일 o 세미나 강의 : 오후 3시 - 5시 o 성음악 미사곡 및 특송 연습: 오후 5시 - 6시 30분 o 식사 및 정보교환 : 오후 6시 30분 - 8시 30분 2) 매월 2째 토요일 o 성음악 미사곡 및 특송 연습 : 오후 4시 - 6시 30분 o 성음악미사 : 오후 7시 (특전미사; 잠원동 성당) o 해당일 성서묵상 및 선곡된 성가의 성서관련 묵상내용 소개 3) 기타 : 회원간 상호 성가계획 정보교환 및 친목도모
- 회원자격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