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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용어] 동영상 세부 내용 목록: 다해 대림 제4주일 전례성경 공부/묵상

7691 소순태 [sunsoh] 스크랩 00:14

+ 찬미 예수님!


1. (제1항) 다음의 바로가기... 에 접속하면, 위의 제목의 전례성경 공부/묵상 동영상 세부 내용 목록을 활용하여 필요시 언제든지  이 동영상 중의 콘텐츠들을 손쉽게 엑세스 할 수 있습니다[저작권자: 교수 소순태 마태오 (Ph.D.)]: 

 

[스마트폰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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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상세한 세부 내용 목록] 

오늘의 전례성경 묵상 동영상에서 교재 본문 중의 특정 주제(topics)들에 대한 추가 설명들이 주어지고 있는 부분들:

 

* 시작 기도: 00:00-01:02

* 오늘의 독서들에서 발췌된 바들: 01:02-05:10

* '씨족'과 '부족'의 차이점에 대하여; 예수님께서 장차 베들레헴에서 탄생하실 것임은 미카서 5,1에만 예언되어 있다고 알려져 있다(마태오 복음서 2,6 및 요한 복음서 7,42 참조); '에프라타의 베들레헴'에 대한 안내: 01:23-02:18-02:36; 28:20-29:11-29:11-29:45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clans_2323.htm <----- 여기!

* 성모님에 대한 첫 번째 교의, 즉, 성모님께서 하느님의 어머니이심의 성경 근거인 '내 주님의 어머니'(루카 복음서 1,43): 02:36-03:11; 38:34-40:33-42:47-45:30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성모송(Hail_Mary)_기도문의_유래_및_출처_2323.htm <----- 여기!

* [성 예로니모의 번역 오류] '을 마련해 주셨다'(히브리서 10,5)는, 기원후 9세기경에 유다교 용도로 편집된 마소라본 히브리어 성경이 아니라, 칠십인역 시편 40,6-8을 인용하고 있다; '칠십인 역 시편 40,6-8 및 히브리서 10,5-7: 몸을 마련해 주셨다' 와 '대중 라틴말본 및 마소라본 시편 40,7-9: 귀를 열어 주셨다???'의 커다란 차이점에 대하여; 'the rectitude of divine love'(우리말본이 아닌 가톨릭 교회 교리서 제1991항):: 03:11-05:10; 48:09-51:09-51:28-53:52-55:20-57:07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몸을_마련해_주셨다_vs_귀를_열어주셨다_2323.htm <----- 여기!  

* 오늘의 독서들의 주제, 교리 메시지 및 사목적 제안; [꼭필청][꼭필독] '관계'(relation)와 지속적으로 유지가 됨을 의미하는 '관계의 상태'(relationship)는 우리말로의 번역 시에 반드시 구분되어야 할 것이다; 하느님, 나, 그리고 이웃으로 구성된 3자들 사이의 '경의 혹은 존중과 함께 당연한 의무들에 대한 충실'(piety)이라고 불리는 한 개의 관계의 상태(a relationship)에 대하여: 05:10-07:35-13:39-17:10-20;44-23:34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살아있는_동안_한_명의_인격(a_human_person)으로서_존재하는_것은_무엇을_의미할까_2323.htm <----- 여기!  

* [꼭필청][꼭필독] '실재론'(realism)에 대하여: 13:39-14:12 

* 온갖 죄들이 그 열매들인 '과도한 자기애'/'과도한 나르시시즘'에 자칫 빠져들지 않기 위하여, 자신의 '사욕'(私慾, 사사로운 욕심)/'사욕편정'(偏情, concupiscence)을 채우고자 다른 이들과 이기주의적, 자기 중심적인, 인간 관계를 유지하지 말라: 20:44-21:45

* 다해 대림 제4주일 입문; 23:34-24:40 

* 오늘의 제1독서 입문; 미카서 입문; '미카'에 대응하는 영어 이름은 '미카엘', '마이클' 혹은 '미셸'이다: 24:40-28:00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예수님께서_베들레헴에서_태어나실_것이라고_유일하게_예언된_미카서_입문_2323.htm <----- 여기!  

* 가톨릭 교회의 '사회 정의'(social justice)에 대한 안내: 28:08-28:20 

* '에프라타의 베들레헴'에 대한 안내: 28:20-29:11

* 미카서 5,2에서 ‘그들’과 바로 이어지는 절에서 ‘그의 형제들’은 누구를 말할까: 29:51-31:10

* 그리스도교에서 말하는 '평화'/'화목'(shalom)의 의미는 무엇일까: 31:10-32:18

* 오늘의 복음 말씀 입문: 32:18-33:58

* 영어로 'heart'로 번역되는 성경 용어는, 지금까지처럼 '마음'아니라, '심장'/'염통'으로 번역되어야 할 것이다: 32:50-33:22

* 마리아가 세례자 요한을 잉태한 엘리사벳을 방문한 것을 기념하는, Ein Kerem에 위치한, Visitation Church는 다음의 성지순례 안내: 33:58-34:48 

* '용약하라'로 시작하는 부활 성야의 '부활 찬송 노래'의 첫 가사의 출처는 루카 복음서 1,41이다: 35:16-38:34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부활찬송에서_용약하라(폴짝_폴짝_뛰어라)라는_표현의_성경_및_한문본_천주교_문헌들_중의_출처들은_어디일까_2323.htm <----- 여기!  

* 에페소 공의회(Council of Ephesus)의 결과에 대하여: 40:33-42:47-45:30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믿어야_하는_교리인_-천주의_성모_마리아-의_성경_근거_2323.htm <----- 여기!  

* 오늘의 제2독서 입문: 45:30-48:09

* [성 예로니모의 번역 오류] '칠십인 역 시편 40,6-8 및 히브리서 10,5-7: 몸을 마련해 주셨다' 와 '대중 라틴말본 및 마소라본 시편 40,7-9: 귀를 열어 주셨다???'의 커다란 차이점에 대하여; 'the rectitude of divine love'(우리말본이 아닌 가톨릭 교회 교리서 제1991항): 03:11-05:10; 48:09-51:09-51:28-53:52-55:20-57:07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몸을_마련해_주셨다_vs_귀를_열어주셨다_2323.htm <----- 여기!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예수님께서_가장_완미하게_실천하신_판단과_절차에_있어_수용된_올바름(rectitude)_2204.htm  

* 구약 시절에 하느님께 바치는 제물들에 네 종류들이 있었다: 51:09-51:28

* 예수님의 구속/속량 위업에 의하여 치워진 것은, 레위기에 기술된, 성부 하느님께 바치는 제사 및 이 제사와 관련된 제반 사항들, 즉, 경신적(religious) 및 의식적(ceremonial) 제반 규정들이었다: 51:28-53:52

* 예수님의 '객관적 구속'과 우리들의 몫인 '주관적 구속'의 커다란 차이점에 대하여: 53:52-55:20-57:07

* 통치 개념이 없는 한자 낱글자 '國'(국)'天國'(천국, 하늘 나라, the Kingdom of heaven)에서 사용된 문제점에 대하여: 55:20-57:07

* [번역 오류] 성찬 전례의 감사기도문 중의 사제: '마음을 드높이!'대단히 심각한 번역 오류이므로, 사제: '우리의 심장들을 드높이!'(Priest: Lift up your hearts!)로 반드시 교체되어야 할 거시다: 55:20-57:07

* 오늘의 3분 복음/교리 묵상: 57:27-59:50

[주: 주교회의 중앙협의회 발행의 "가돌릭 교뢰 교리서 요약편" 제90항의 첫 번째 문장에서 '몸'(body)이 누락된 것은 심각한 번역 오류이다.]

* 마침 기도: 59:50-1:01:21

 

2. (제2항) 다음의 주소에 접속하면,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2341.htm <----- 필히 시청 요망

 

"KF94 마스크 미착용, 착용 시의 커다란 차이점을 잘 보여주는 실험 동영상들 - 오미크론 출현 이전인 2021년 10월 14일에 확보한 자료들임" 제목의 졸글에 추가된 중요한 방역 수칙들을 읽을 수 있습니다. 

 

게시자 주 1: 위의 주소에 있는 글은, 예를 들어, 그 내용 보강(각주들의 추가 포함)이 추후에도 이루어지는 등, 저작권자에 의한 글의 지속적인 관리상의 문제로, 이곳에 본문을 게시하는 대신에 다음의 주소에 있는 한 군데의 장소로 독자들께서 직접 접속하여 읽어야 하는 불편함이 있는데, 이 점을 널리 이해해 주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http://ch.catholic.or.kr/pundang/4/q&a.htm <----- 제목, 내용 검색으로 다른 졸글들 찾아 읽기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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