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1부 그리스도인의 삶과 기도
- 제2부 주님의 기도
- 제1장 기도에 대한 계시
- 제2절 예수님에게서 충만히 계시되고 성취된 기도
제1부 그리스도인의 삶과 기도
- 541. 예수님께서는 기도를 누구에게 배우셨는가?
- 예수님께서는 당신이 지니신 인간 심성에 따라 어머니와 히브리 전통에서 기도하는 법을 배우셨다. 그러나 예수님의 기도는 좀 더 신비로운 원천에서 솟아나온 기도였다. 곧 거룩한 인간성 안에서 하느님의영원한 아들로서 성부께 자녀다운 완전한 기도를 바치셨기 때문이다.
- 542. 예수님께서는 언제 기도하셨는가?
- 복음서는 기도하시는 예수님을 자주 묘사한다. 예수님께서는 밤중에도 한적한 곳으로 물러가셔서 기도하셨다. 예수님께서는 당신과 사도들의 사명을 이행하는 결정적인 순간들을 앞두고 기도하신다. 사실 예수님께서는 성부와 지속적인 사랑의 친교 속에 계시기 때문에 그분의 모든 삶이 기도이다.
- 543. 예수님께서는 수난 중에 어떻게 기도하셨는가?
- 예수님께서는 겟세마니 동산에서 격심한 고통에 시달리던 동안에 바치신 기도와 십자가 위에서 하신 마지막 말씀으로 아들로서 바치시는 기도의 심오함을 보여 주신다. 예수님께서는 성부의 사랑의 계획을 완수하시고 또 인류가 지나온 모든 시대의 온갖 고뇌, 그리고 구원 역사에 나타나는 모든 청원과 전구를 당신 스스로 떠맡으신다. 예수님께서는 그 모든 것을 아버지께 내맡기시고 또 아버지께서는 모든 희망을 뛰어넘어, 예수님을 죽은 이들 가운데에서 부활시키심으로써 성자의 모든 요구를 받아들이시고 그것들을 모두 들어주신다.
- 544. 예수님께서는 기도하는 법을 어떻게 가르쳐 주시는가?
- 예수님께서는 주님의 기도뿐만 아니라 당신 친히 기도하실 때에도 기도하는 법을 우리에게 가르치신다. 그리하여 기도 내용 외에도 예수님께서는 참다운 기도에 필요한 마음가짐을 우리에게 보여 주신다. 곧 하느님 나라를 찾고 원수들을 용서하는 깨끗한 마음, 우리가 느끼고 이해하는 것을 초월한 자녀다운 확고한 대담성, 그리고 유혹에서 보호해 주는 깨어 있음을 호소하신다.
- 545. 우리의 기도는 왜 유효한가?
- 우리의 기도는 신앙 안에서 예수님의 기도와 하나 되어 있으므로 효과적이다. 그리스도인의 기도는 예수님 안에서 아버지와 이루는 사랑의 친교이다. 이러한 방식으로 우리는 우리의 간청을 하느님께 아뢸 수 있고 응답을 받을 수 있다. “청하여라. 받을것이다. 그리하여 너희 기쁨이 충만해질 것이다” (요한 16,24).
- 546. 성모 마리아는 어떻게 기도하셨는가?
- 마리아의 기도는 믿음을 통하여 자신의 전 존재를 하느님께 아낌 없이 바치는 특성을 띠고 있다. 예수님의 어머니께서는 새 하와 곧 ‘살아 있는 이들의 어머니’ 로서 사람들에게 필요한 것을 위하여 당신 아들 예수님께 기도하신다.
- 547. 복음서에 마리아의 기도가 있는가?
- 갈릴래아의 카나에서 드리신 마리아의 전구 외에도, 복음서는 마리아의 노래(루카 1,46-55)를 전해 준다. 마리아의 노래는 하느님의 어머니의 노래이자 교회의 노래이며, 가난한 사람들의 마음에서 솟아나는 기쁨이 넘치는 감사의 기도이다. 왜냐하면 가난한 사람들의 희망이 하느님께서 언약하신 약속의 이행을 통하여 실현되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