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1부 “저는 믿나이다” - “저희는 믿나이다”
- 제2부 그리스도교 신앙 고백
- 제3장 성령을 믿나이다
- 제7절 마리아 - 그리스도의 어머니, 교회의 어머니
제2부 그리스도교 신앙 고백
- 196. 복되신 동정 마리아께서는 어떤 의미에서 교회의 어머니신가?
- 복되신 동정 마리아께서는 은총의 세계에서 교회의 어머니시다. 마리아께서는 한 몸을 이루고 있는 교회의 머리이신, 하느님의 아들, 예수님을 낳으셨기 때문이다. 십자가 위에서 운명하시는 예수님께서는 제자에게 “이분이 네 어머니시다.” (요한 19,27) 하고 말씀하시며 성모님을 어머니로 주셨다.
- 197. 동정 마리아께서는 어떻게 교회를 도우시는가?
- 하느님의 아드님께서 승천하신 다음에 동정 마리아께서는 교회의 설립 때부터 당신 기도로 교회와 함께하신다. 하늘로 올림을 받으신 성모님께서는 당신 자녀들을 위하여 계속 전구하시며 모든 이를 위하여 신앙과 사랑의 모범이 되시고, 그들을 위하여 그리스도의 풍성한 공로에서 흘러나오는 구원의 영향력을 활용하신다. 신자들은 성모님 안에서 장차 그들이 맞이하게 될 부활의 예표와 표상을 보고, 그분을 변호자, 원조자, 협조자, 중개자라는 칭호로 부른다.
- 198. 거룩한 동정녀께는 어떤 유형의 공경을 드리는가?
- 독특한 공경을 드리는데, 오직 성삼위께만 드리는 흠숭의 공경과는 본질적으로 다른 공경이다. 이러한 특별한 공경은 하느님의 어머니를 기념하는 전례 축일들과 복음 전체의 요약인 묵주기도와 같은 마리아께 드리는 기도에서 나타난다.
- 199. 복되신 동정 마리아께서는 교회의 종말론적 모상이 되시는가?
- 온전히 거룩하시고 이미 영혼과 육신이 천상 영광을 누리시는 마리아를 바라보면서 교회는 이 지상에서 이루고 천상에서 완성해야 할 미래의 모습을 관상하고 있다.
교리서(개정) ⓒ 한국천주교중앙협의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