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1부 그리스도인의 삶과 기도
- 제2부 주님의 기도
- 제1장 기도에 대한 계시
- 제1절 구약 성경에 나타난 기도에 대한 계시
제1부 그리스도인의 삶과 기도
- 536. 아브라함은 어떤 면에서 기도의 모범인가?
- 아브라함은 하느님의 면전에서 거닐고 하느님의 말씀을 따랐으며 순종했기 때문에 기도의 본보기이다. 그의 기도는 신앙의 싸움이다. 그는 시련의 순간에도 하느님에 대한 충성을 견지하면서 계속 믿었기 때문이다. 나아가 아브라함은 그에게 당신의 계획을 맡기시는 하느님의 방문을 자신의 천막에서 맞은 이후 대담한 신뢰로써 죄인들을 위하여 감히 전구한다.
- 537. 모세는 어떻게 기도하였는가?
- 모세의 기도는 전형적인 관상 기도이다. 불타는 떨기 가운데에서 모세를 부르신 하느님께서는 자주 그리고 오랫동안 “마치 사람이 자기 친구에게 말하듯, 모세와 얼굴을 마주하여” (탈출 33,11) 말씀을 나누셨다. 모세는 하느님의 이 친밀함에서 백성을 위하여 끈질기게 전구하는 힘을 얻었다. 이리하여 모세의 기도는 유일한 중개자이신 그리스도 예수님의 기도를 예시한다.
- 538. 구약 성경에서 성전과 임금은 기도와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가?
- 하느님 백성의 기도는 그들 목자들의 지도 아래 계약의 궤, 그리고 나중에 성전(聖殿)이 된 하느님께서 머무르시는 장막으로 발전한다. 그 목자들 가운데 다윗은 ‘하느님의 마음에 드는’ 임금이고, 자기 백성을 위하여 기도하는 목자이다. 그의 기도는 하느님의 약속에 대한 믿음이고, 유일한 임금이시며 주님이신 분께 드리는 사랑과 신뢰였으므로 백성들에게 기도의 모범이 된다.
- 539. 예언자들이 사명을 수행할 때 기도의 역할은 무엇인가?
- 예언자들은 백성에게 신앙과 마음의 회개를 촉구하려는 빛과 힘을 기도에서 얻었다. 그들은 하느님과 아주 친숙한 관계를 맺고 있었으며, 그 자신들이 직접 보고 주님에게서 들은 바를 형제들에게 선언하면서 그들을 위하여 전구하였다. 엘리야는 예언자들, 곧 하느님의 얼굴을 찾는 이들의 아버지였다. 가르멜 산에서 그는 “저에게 대답하여 주십시오, 주님! 저에게 대답하여 주십시오.” (1열왕 18,37) 하고 간구함으로써 하느님께서 함께하시어 백성들을 참신앙으로 돌아오게 하였다.
- 540. 기도에서 시편이 왜 중요한가?
- 시편은 구약 성경에 수록된 기도의 걸작이다. 시편집은 하느님의 말씀이 인간의 기도가 되는 책이다. 성령의 감도를 받은 이 기도는 개인적이며 공동체적인 기도로 창조와 구원 역사 안에서 이루어진 하느님의 업적을 찬양한다. 그리스도께서는 시편 기도를 바치셨고 이 기도를 완성하셨다. 이러한 이유로 시편은 모든 여건이나 시대에 적합한 교회의 기도로서 근본적이고 불변하는 요소로 존속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