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신약사건] 동방 박사들의 방문 시기는 정결례 거행 이전일까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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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소순태 | 작성일2012-03-18 | 조회수6,785 | 추천수1 | |
제목: 동방 박사들의 방문 시기는 정결례 거행 이전일까요? 1) 아닙니다. 다음의 자료들을 참고하면, "동방 박사들의 방문", "이집트로 피신", "헤로데가 아기들을 학살하다", 그리고 "이집트에서 돌아오다" 등의 소제목들을 가진 마태오 복음서 2장 전문이, 루카 복음서 2,38과 2,39사이에 시간적으로 위치함을 추정할 수 있습니다: 1. "이집트", "예루살렘", "베들레헴", "나자렛", "갈릴래아 호수", 그리고 "동방"으로 불리는 지역 등의 상호 "위치 이해"를 더 정확하게 하기 위하여, 직선 거리 표시가 또한 주어져 있는 구글(google) 제공의 위성 지도를 참고하면 2) 다음의 사실들을 알 수 있습니다: 1-1. 예루살렘(Jerusalem)에서 나자렛(Nazareth)까지 직선 거리로 약100km가 넘는다. 1-2. 예루살렘에서, 예수님께서 피신한 것을 기념하고 있는 이집트 카이로 소재, 곱트 교회까지 직선 거리로 약350Km 정도이다. 1-3. 그런데, 도로들이 직선이 아니고 또 중간에 지형들이 산지들인 경우도 있으므로, 실제로 걸어서 혹은 낙타를 타고 이동하여야 하는 거리들은, 이들 직선 거리들 보다 상당히 더 클 것입니다. 예를 들어, 갈릴래아 지역에서 사마리아 지역을 통과하여 예루살렘까지 이동하는 데에 약 사흘이 걸린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 경우에, 하루에 약100리(40km) 정도를 이동하는 것으로 계산한 것 같습니다. 마찬가지로, 하루에 약100리(40km)를 이동한다고 할 때에, 베들레헴에서 이집트 카이로 소재 곱트 교회까지 직선 거리로 약 350km인 거리를 도로를 따라 이동하면 약420km 정도이므로, 약 2주 정도가 걸렸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2. 이집트 곱트 교회측에 보존되어 있는 전승은 다음을 말하고 있습니다 3) (발췌 시작)
<아래의 약도 설명: 성가정이 피난 한 장소에 수도원들이 지어졌다.>
(이상 발췌 끝)
4. 예수님의 탄생 시점이 동방 박사들을 인도하였다는 별의 최초 출현 시점일 경우에, 성경 본문에서 동방 박사들로부터 헤로데 대왕이 별이 나타난 시기을 정확하게 알아내었다고 되어 있으므로 (마태오 2,7), 이 별이 나타나자 출발하여, 언제쯤에 동방 박사들이 예루살렘에 도착하였는지가 또한 대단히 중요합니다. 그래서 "동방"이 어디를 말하는지도 알아야 할 것입니다. 그래야 이동한 거리 및 이동에 소요된 날짜 계산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영어 가톨릭 대사전에 주어진 설명에 의하면, 5) 이 동방에서 온 박사(Magi)들은 [순수한 태음력을 지금까지도 사용하고 있다고 알려진], 메소포타미아 지역의 바빌론 혹은 페르시아(지금의 이란) 지역에서 온, 조로아스트교(자라투스트라교, 즉 배화교) 측의 상위 계층(caste)에 속하는, 현자들, 점성학자들이었다고 이미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이 동방 박사들은 이 별의 출현 이후에 출발하여 예루살렘까지 이동한 거리는 약1,600-1,920km 라고 합니다. 그리고 이 거리를 이동하는 데에, 낙타(camel)를 타고 약 3개월-12개월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었을 것이라고 합니다. 여기에다 이 장거리 여행을 위한 준비 기간까지 고려하면, 동방 박사들은 별의 출현 시점 이후에, 적어도 1년 혹은 그 이상이 경과한 후에, 예루살렘에 도착하였을 것이라고 합니다.
5. 아래의 각주 6)에 제시한 가톨릭측 영어 자료들 및 개신교측 영어 자료도, "정결례 거행 이후에, 동방 박사들이 방문하여 경배하였으며, 그 이후에 이집트로 피신하였다" 는 연대순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6)
만약에 지금 말씀드린 후자가 사실이라면, 예수님의 탄생 시기는 기원전 7-6년에서 기원전 6-5년 정도로 약 9개월 정도 내려올 것입니다.
그리고 이렇게 예수님의 탄생 시기가 기원전 6-5년이라고 하더라도, 출생 후 40일째의 정결례 거행 이후에 이어서 적어도 약 2-3개월 이후에 동방 박사들이 방문하여 경배하였을 것이기에, 마태오 복음서 제2장과 루카 복음서 제2장에 기록된 일련의 사건들의 발생 연대 순서는, 이미 제5항에서 말씀드린 바와 여전히 동일하다는 생각입니다.
그러므로 마태오 복음서 제2장과 루카 복음서 제2장의 기록들 사이에, 일련의 사건들의 전개에 있어, 불일치는 전혀 없다는 생각입니다. (iv) 루카 복음서 2,1-14는 매년 성탄 대축일 밤 복음 말씀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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