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하세요.]부활대측일계산은???
부활주일 날짜는?
부활주일은 언제나 일요일이지만 그 날짜는 매년 다르다.
어디에 기준을 두고 부활 주일을 정하는가?
부활 축일은 구약의 빠스카 축제와 연결된다. 유다인들은 초봄의 만월을 니산(Nisan)이라고 하는데 이달 14일을 빠스카축제일로 정했다. 동방 교회에서는 유다인들의 빠스카 축제를 부활 주일로 지내야 한다고 주장 하기도 했었다.
그러자 서방 교회에서는 니산달 14일을지내지 않고 그 다음 주일을 부활주일로 지내야 한다고 주장 하기도 했었다.
이러한 논란이 있은다음 "니체아 공의회"에서 다음과 같이 부활 주일을 못 박았다. 즉 3월 21일 춘분이 지난 다음 만월을 기준해서 이 만월 다음에 오는 일요일을 부활 주일로 정했다. 부활 주일은 춘분과 그리고 음력과 연결된 일자이기 때문에 그 축일의 날짜는 매년 달라진다.
이 부활 주일에 따라 모든 전례력은 변화를 가져온다. 사순절도, 성령강림 주일도, 예수승천 축일도 모두가 부활 주일에 따라 결정이 된다.
이와같이 오늘에 있어서 부활 주일은 모든전례의 중심이며 주일중의 주일로서 다음 주일까지 부활축제의 분위기를가진다. 그래서 부활 팔부라고 하여 엣날에는 부활주일에 세례를 받은 자들이 그 흰옷을 한주일 동안 입고 있었다. 그리고 부활 다음 주일은 사백주일 이라고 했다. 이것은 흰옷을 벗는 주일이란 뜻이다.
부활 대축일이 사백주일로 끝이 나고 이날을 '낮은주일' 이라고 부르는데 이것은 부활 대축일을 '높은 주일' 이라고 하는 말과 상반되는 말이다. 부활이 모든 주일중의주일이라 다른 주일은 '작은 부활' 주일이라고도 이야기 한다.
일요일을 사도들이 주일로 정한 이유는 부활과 성령강림이 일요일이었기 때문이라는것도 알아야 한다.
출처-가톨릭 교리사전(박도식 엮음) 부활절 참조
2012 - 2039년까지 교회력
년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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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의수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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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활대축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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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천대축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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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령강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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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림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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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탄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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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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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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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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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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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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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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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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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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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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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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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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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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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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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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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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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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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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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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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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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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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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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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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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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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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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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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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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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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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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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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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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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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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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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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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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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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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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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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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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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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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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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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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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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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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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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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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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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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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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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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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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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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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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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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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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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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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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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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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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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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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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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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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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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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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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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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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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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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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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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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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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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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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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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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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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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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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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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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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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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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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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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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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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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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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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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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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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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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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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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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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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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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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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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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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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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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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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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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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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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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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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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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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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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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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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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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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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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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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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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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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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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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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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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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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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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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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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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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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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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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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3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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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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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11
|
03.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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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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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16
|
1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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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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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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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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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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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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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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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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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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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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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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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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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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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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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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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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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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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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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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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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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27
|
0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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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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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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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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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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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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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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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14
|
05.24
|
11.2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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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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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10
|
04.25
|
06.03
|
06.13
|
11.2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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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9
|
02.23
|
04.10
|
05.19
|
05.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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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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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느님께서는 세상을 너무나 사랑하신 나머지
외아들을 내주시어,
그를 믿는 사람은 누구나 멸망하지 않고
영원한 생명을 얻게 하셨다.
하느님께서 아들을 세상에 보내신 것은,
세상을 심판하시려는 것이 아니라
세상이 아들을 통하여 구원을 받게 하시려는 것이다.
(요한3.1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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