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묻고답하기

제목 4복음서 "배치순서"(?) 카테고리 | 성경
이전글 이전 글이 없습니다.
다음글 질문 어린이, 청소년 미사를 왜 토요일에?  
작성자이삼용 쪽지 캡슐 작성일2012-08-18 조회수3,057 추천수0 신고

naver에서 아래 두 자료를 찾아낼 수 있었습니다.
검증받고 싶습니다만 (가톨릭 공식 자료 확인), 나름 신빙성은 있어보이네요 !

마태오복음서의 아람어 원본의 집필
당시 구약을 믿고 있었던 유다인들을 상대로,
4복음서중에서 제일 먼저(후일 그리스어 편집완성본은 마르코복음서 다음 두번째)이었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 


(이하 인용자료)

re:
마르코복음서와 마태오복음서의 순서요!

rosasa 답변채택률73.1%2010.10.10 15:09

이 순서는 초기 교부들에 의해서 정해진것인데,
그들은 아람어로 된 ''마태오''복음이 가장 먼저 쓰여졌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신약성서들이 그리스어로 된 것은
본토인 팔레스티나 지방을 떠나 그리스 문화권으로 이주한 후에 쓰여진데 반해
아람어로 된 ''마태오'' 복음은 본토에 있었을 때 쓰여진 것이기에 그렇게 본 것이죠.
- 가톨릭 신자로 산다는것 중에서-

오늘 날 마태오 복음서는 기원후 80-90년대에 쓰였다고 추정을 하지만
기원후70년경에쓰인 마르코 복음보다 앞에 놓여있지요
이것은 초대교회에서 그리어로 쓰인 사본 보다 더 오래된 아람어로 쓰인 마태오 복음서가 있을 것으로 믿었기에 마태오 복음 이 더 먼저 쓰였다고 보고 신약 성경의 첫 자리에 두었다고 합니다.
****************************************************************************

re: 성경은 어느 순서로?

mutant0 답변채택률0%2006.03.03 17:06
<!--StartFragment-->

성경 책 제목에 관하여
성경 각 책의 순서는 새 대중 라틴 말 성경(Nova Vulgata)을 따랐습니다. 이것은 가톨릭 교회의 공식 전례 성경입니다.

일찍부터 사람들은 성경을 그리스 말로 번역된 알렉산드리아 경전과, 그리스도 이후에 95년 얌니아 회의에서 고정된 히브리 말 성경 마소라 경전으로 구분했습니다. 마소라 경전에는 이른바 제2경전이 없습니다. 신약 시대에는 전반적으로 알렉산드리아 경전이 정경으로 받아들여졌습니다. 루터는 마소라 경전을 선택하는데 이것이 개신교 구약 성경에 제2경전이 없는 까닭입니다.

그러나 가톨릭 교회는 초대교회부터 전통적으로 써오던 그리스 말 성경(칠십인역)을 채택하였습니다. 이 성경을 예로니모(C.340-420)가 라틴 말로 옮겨 전례에서 사용해 왔습니다. 대중 라틴 말 성경(Vulgata)은 당시에도 가장 보편적인 역본으로 받아들여졌습니다. 교황청은 1979년에 이 역본을 개정하여새 대중 라틴 말 성경(Nova Vulgata)을 발행하였습니다.

가톨릭 교회는 트리엔트 공의회(154648)에서 제2경전이 포함된 정경 목록을 확정하였습니다. 개신교는 제2경전을 정경으로 인정하지 않고 이를 외경이라고 합니다.

------

질문을 이해 못해서가 아니라 전승에 따른 것이라 말씀드릴려고 적은 것인데,
문맥이 매끄럽지 못했네요..ㅎㅎ
마태오 복음이 요한 복음보다 일찍 쓰여지고 중요해서 마태오 복음이 요한복음보다 먼저 배치된 것은 아닙니다. 그러한 순서로 성경목록이 전승되어 내려왔고, 많은 성경 사본의 순서들도 그것들을 따르고 있습니다.

공식적으로 154648일 트리엔트 공의회를 통해 (정경)목록이 확정되었습니다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