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묻고답하기

제목 성경 속 상징 - 샘(우물)/ 평화신문 카테고리 | 성경
이전글 질문 10월2일 천사 안젤라 성녀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다음글 질문 성공회 미사참례도 가능한지요? |1|  
작성자이정임 쪽지 캡슐 작성일2013-07-02 조회수751 추천수1 신고
[성경 속 상징]8- 샘(우물)

 
하느님께서 주시는 은총과 축복


인류는 옛날부터 샘물을 중요하게 여기고 신성시했다. 그래서 보통 양지 바른 산 밑 좋은 샘물이 솟아오르는 곳에 촌락을 형성했다.
 마을 공동 우물터는 공동 작업장인 동시에 휴식처와 사교장이며 세상 물정을 배워가는 교육장이었다.
 신선한 물이 흐르는 우물이나 샘은 마음과 몸을 정화하는 장소이기도 했다. 샘은 생명의 근원이며, 정화와 풍요의 상징이었다.
 예로부터 우물터는 기운을 북돋워주는 원기회복의 장소로, 낙원을 가리키는 ''표시''이기도 했다. 그래서 신성시되던 우물이 있는 장소에 신전을 건립했다. 신전 안에 있는 거룩한 우물에서 사람들은 물을 마시는 습관이 있었다. 샘에서 넘쳐 흘러나오는 물은 생명과 풍요로움의 상징으로도 보인다.
 구약시대에 우물은 생명의 상징이며 하느님께서 주시는 은총과 축복의 상징이었다.
 모세는 하느님 명령대로 이스라엘 백성들의 생명을 유지하도록 바위를 쳐서 물이 흘러나오는 샘을 만들었다(탈출 17,6). 반면 필리스티아인들은 아브라함의 우물을 흙으로 메웠다. 이것은 하느님의 축복을 샘으로부터 끊어 멀어지게 하려는 시도였다(창세 26,15).
 하느님을 ''생수의 원천''으로 표현하기도 했다. "이스라엘의 희망이신 주님 당신을 저버린 자는 누구나 수치를 당하고 당신에게서 돌아선 자는 땅에 새겨지리이다. 그들이 생수의 원천이신 주님을 버린 탓입니다"(예레 17,13). 에제키엘 예언자는 성전에서 솟아 흐르는 샘에 관한 유명한 예언을 한다(에제 47,1-12).
 신약에서 그리스도는 영원한 생명을 주는 샘으로 표현된다. "내가 주는 물을 마시는 사람은 영원히 목마르지 않을 것이다. 내가 주는 물은 그 사람 안에서 물이 솟는 샘이 되어 영원한 생명을 누리게 할 것이다"(요한 4,14).
 그리스도께서는 어린양이 되어 선택된 이들의 무리인 교회를 생명의 샘으로 인도하신다. "어좌 한가운데에 계신 어린양이 목자처럼 그들을 돌보시고 생명의 샘으로 그들을 이끌어 주실 것이며 하느님께서는 그들의 눈에서 모든 눈물을 닦아 주실 것이다"(묵시 7,17).
 예수님께서 벳자타 연못에서 38년 된 중풍병자를 안식일에 치유하셨다(요한 5,1-9). 벳자타 연못은 키드론 계곡에서 흘러내리는 빗물을 모아 성전에 물을 공급했다.
 벳자타 연못은 종교적이고 의학적 치료를 목적으로 건설됐다. 연못의 동쪽은 기원전 150년에서 기원후 70년 사이에 치유와 종교적 목적으로 욕실과 동굴들을 만들어 대중적 치료센터로 이용되었다고 한다.
 
▲ 예루살렘 북쪽 벽 ''양들의 문'' 부근 성 안나 성당 후원 서쪽에 있는 벳자타 연못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