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묻고답하기

제목 출처: 자료실에서 옮겨옴 카테고리 | 성경
이전글 질문 1암마의 |3|  
다음글 답변 Re:1암마의  
작성자이정임 쪽지 캡슐 작성일2015-04-10 조회수2,298 추천수0 신고

(십자성호를 그으며)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성경 도량형 환산표
작성자   이복선(lbs)  쪽지 번  호   7265
작성일   2013-09-03 오전 10:12:09 조회수   277 추천수   2

 

 

자유게시판에 올려진 것을 펌 했습니다. 개신교 자료라고 합니다.  도량형 환산에 있어서 비전문가들의 추측이나 계산보다는  전문학자의 연구결과에 의해 도출된 환산표가 더 정확할 듯 하여 올려 드리오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성경 도량형 환산표
성경에 기록된 사건은 대략 지금으로부터 4000-2000년 전의 사건들이다. 따라서 그 사건에 기록된 도량현들은 현대와 비교할 때 매우 원시적일 수 밖에 없다. 도량현 기구나 단위들이 주로 생활 주변에서 널리 쓰이던 용기들, 또는 사람의 신체 부위에서 나온 사실은 이를 잘 반영한다. 더욱이 이스라엘 민족은 역사의경과에 따라 이집트, 바벨론, 페르시아, 헬라, 로마 등 다양한 국제 문화와 교류하였기 때문에 그때마다 도량형 제도에 변화가 있을 수밖에 없었다. 또한 도량형을 재는 각종 단위들은 특별한 공인 기관이 따로 없었으므로 같은 단위라 해도 부족(部族)과 지역에 따라 실제에 있어서는조금씩 달랐다. 따라서 성경의 도량형은 상대적 근사치이지 현재의 kg, m법과 비교하여 정확한 절대치를 얻을 수 없다.
한편 성경 도량형의 이해에 있어서는 이와같은 수치의 정확한 문제와아울러 윤리성의 문제도 고려되어야한다. 성경은 공의의 실현이란 차원에서 상거래, 분쟁조정의 도구가 되는 도량형의 정직성을 강조하고 있기 때문이다.(신 25:13-15; 암 8:5; 미 6:11) 이는 결국 성도의 경제 생활에 있어서의정직성의 실천이라는 본질적 교훈을 던져주고 있는 것이다.
I. 무 게
화폐 문화가 발달하기 이전의 이스라엘은 교환 수단이 되는 금속의 무게로써 상품의 가치를 측정하였다.
상품의 상거래가 주로 무게를 기준으로 행해졌기에 무게 도량형은 일상 생활에서 빈번히 사용되었다. 무게의 기본 단위는 세겔이었다. 그런데 세겔에도 두 종류의 세겔이 있었다. 따라서 전반적 무게 체계도 두 종류의 체계가 있는 셈이었다.
즉 일반인들이 사용하던 보통 세겔(가벼운 세겔) 체계와 궁중이나 국가 공무에 사용되던 왕실 세겔(무거운 세겔) 체계의 두 체계가 있었다. 이외에도 성전과 종교 생활을 위해서만 통용되던 성전 세겔 체계도 따로 있었다.
시대
명 칭
비교치
무 게
성 구
비 고
구 약
게라(gerah)
반 세겔(shekel)
베가(beka)/페레스
핌(pim)
세겔(shekel)
므나(minah)
달란트(talent)
1/20세겔
1/2세겔
1/2 세겔
2/3 세겔
20게라
50세겔
0.57g
5.7 g
5.7 g
7.6 g
11.4 g
571.2 g
34.27 kg
출 30:13
창 24:22
출 38:26

삼하 14:26
느 7:72
출 38:25,27

성전세(마17:24)
신 약
드라크마(drachma)
리트라(litra)/라드
므나(minah)
달란트(talent)
1/2 세겔
약1/100달란트
5/4리트라
60므나
약6 g
0.373 kg
0.56kg
34 kg

요 19:39
요 12:3
마 18:24
;계 16:21

'
파운드', '근'
'
근'
20-40kg까지 다양함
II. 화 폐
물물 교환이 상업 형태의 주종을 이뤘던 고대 세계에서는 화폐라는 공식적 교환 수단이 발달할 수 없었다. 이런 사실을 반영이라도 하듯이 이스라엘에서는 바벨론 포로 이전에는 주조 화폐가 통용되지 않았다. 따라서 아래 구분된 구약시대의 달란트, 므나, 세겔 등은 화폐를 의미하기보다 오히려 일정 가격에 해당하는 은, 금의 무게치를 의미한다고 본다. 즉 주조 화폐가 통용되기 전에는 물건의 값을 그 가격에 해당하는 동, 은, 금 등의 무게를 저울에 달아 치루었다. 한편 이스라엘 내에 처음 화폐가 통용된 것은 바벨론 포로 이후부터이다.(스 2:69)
시대
명칭
비교치
가치
성구
비고
유대
게라(gerah)
베가(beka)
세겔(shekel)

므나(minah)
달란트(talent)
1/20세겔
1/2세겔
은-11.4g
금-15 은 세겔
1/60 달란트
은-6,000드라크마
금-15 은 달란트
은 0.57g
은 5.7g
노동자 4일 품삯

은 570g
출 30:13
출 38:26
삼하24:24
;대상21:25
눅19:13-25
출38:27
;대상29:4

성전세에 버금
기본화폐
헬라
렙돈(lepton)
드라크마(drachma)
디드라크마(didrachma)
스타테르(stater)
1/2고드란트
1데나리온
2드라크마
4드라크마
최소가치
노동자 하루 품삯
2일 품삯
4일 품삯
마12:42
눅15:8,9
마17:24
마17:27
로마에까지 전래
은화
성전세,공물
금전
로마
렙돈(lepton)
고드란트(kodrantes)
앗사리온(assarius)
데나리온(denarius)
아르끼리온(arqurion)
크뤼소스(chrusos)
1/2고드란트
1/4앗사리온
1/16데나리온
1/100므나
1드라크마
25데나리온
최소가치

참새 두 마리
노동자하루 품삯
노동자하루 품삯
근 한달치 품삯
눅21:2
마5:26
마10:29
마18:28
행19:19
마10:9
조그마한 ‘동화’
‘호리’
‘아스’
기본 화폐
은,은화
‘금’
III. 부 피
성경의 부피 체계는 다른 도량형 체계보다도 시대와 지방에 따라 차이가 심하여 기본적 환산치를 얻어 내기가 어렵다. 따라서 아래 환산표는 대표적 환산표일 뿐이며 각 시대와 지방에 따라 통용되던 독특한 체계가 따로 있었음을 기억해 둘 필요가 있다. 고대 문화의 일반적 경향이지만 이스라엘에서도 용적이 큰 물건들, 예를 들어 곡식이나 술 따위 등은 무게보다 부피 단위로 계산하는 것이 통례였다.
1. 액체의 부피
시대
명칭
비교치
부피
성구
비고
구약
록(log)
갑(kab)
힌(hin)
밧(bath)
고르(cor)
1/12 힌

12록
1/10 호멜
10밧
0.3 리터
1.2 리터
3.66 리터
22.71리터
220 리터
레 14:10
왕하6:25
출29:40
왕상7:26
겔45:14



액체 측정 기준
‘호멜’ 나귀 1마리분
신약
크세스테스(xestes)
메테르테스(metertes)
0.552리터
39.5리터
약7:4
요2:6
‘주발’
‘통’, ‘바스’
2. 고체의 부피
시대
명칭
비교치
부피
성구
비고
구약
록(log)
갑(kab)
오멜(omer)
스아(seah)
에바(ephah)
반 호멜(homer)
호멜(homer)


1/10에바
10/3오멜
1/10호멜
5에바
10에바
0.3리터
1.2리터
2.2리터
7.33리터
22리터
110리터
220리터
레 14:10
왕하6:25
출16:36
창18:6
출29:40; 룻2:17
호3:2
민11:32
액체 단위와 혼용

‘잇사론’
‘세아’
신약
코이닉스(choiniks)
모디오스(modios)
사톤(saton)
1.2리터
8.7리터
13.124리터
계6:6
마5:15; 눅11:33
마13:33; 눅13:21
‘피’
‘말’
‘말’, ‘석’
IV. 길 이
길이의 수치에 대한 실례가 많이 나온다. 길이의 기본 단위는 성인 남자의 팔꿈치에서 손가락중 가장 긴 중지의 끝까지를 일컫는 것으로서 대략 45.6cm를 가리켰다. 그러나 이것은 근사치이고 시대와 장소에 따라서 다소 달랐다.
그 외의 길이 단위도 생활 주변에서 흔히 사용되는 것들로서 매우 원시적인 것이었다. 따라서 동시대 사람들끼리도 길이의 수치를 논할 때에는 어떤 규빗, 어떤 단위를 기준으로 삼을지를 먼저 정하고 나서야 수치 표기를 할 수 있었다.
 
명 칭
비 교 치
길 이
성 구
비 고
손가락 너비(finger)
손바닥 너비(hand breath)
뼘(span)
규빗(cubit)
길(fathom)
갈대(reed)
스타디온(stadion)
안식일 허용거리
(sabbath Day’s Journey)
리(roman mile)
하루가는 길(day’s journey)
1/4손바닥 너비
1/6규빗
1/2규빗
6손바닥 너비
1/100스타디온
6규빗
100길
2000규빗

일천걸음
1.85Cm
7.4Cm
23.2Cm
45.6Cm
1.85M
2.67M
185M
약 1Km

1.48Km
약 32Km
렘52:21
출25:25
출28:16
출25:10
행27:28
겔29:6; 계21:15
마14:24; 고전9:24
민35:5; 행1:12

마5:41
출5:3
‘사지(四肢) 놓임’


측정의 기본단위


‘리’, 달음질
도피성의 사방을 기준


성인 남자 기준
V. 시 각
포로시 이전의 시대에는 하루 24시간의 시간 구분 개념이 없었다. 다만 아래 도표에서 보듯이 한낮을 밝혀주는 해의 상태에 따라 대략적으로 구분하였다. 반면 포로기 이후 시대에는 현대와 같은 24시간제가 도입되었다. 그러나 히브리인들의 24시간제는 현재 통용되는 로마식 24시간제와는 시간기점, 즉 하루 24시간을 시작하는 기점의 설정에서 서로 다르다. 왜냐하면 히브리인들은 해지는 시각부터 다음날 해지는 시각까지를 하루로 계산하는 관습이 있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히브리식 24시간제는 밤12시를 0시로 계산하는 로마식과 달리 저녁 6시를 0시로 계산하였다. 한편 신약 시대에는 24시간 개념과 구약 시대식의 대략적 시간 개념이 병용되었는데, 아래 도표가 이를 잘 보여준다.
시대
구분
시각
관계성구
구 약
초경
이경
삼경(새벽)
해질때-오후10시
오후10시-오전2시
오전2시-해뜰때
애2:19
삿7:19
삼상11:11
아침
오정
서늘할 때
저물때
해뜰때-오전10시
오전10시-오후3시
오후3시-오후6시
오후6시-해질때
창24:54
창18:1
창3:8
삼상30:17
신 약
저물때
밤중
닭울때
새 벽
해질때-오후10시
오후10시-오전1시
오전1시-오전4시
오전4시-해뜰때
마26:20
막13:35
막13:35; 눅 22:61
마14:35; 막13:35
24시간제
저녁기점-유대식
자정지점-로마식
시간
성구
아침
(마16:3)
제12시
제3시
제4시
제6시
제9시
제11시
제0시
제1시
제6시
제9시
제10시
제12시
제3시
제5시
제6시
제7시
오전6시
오전9시
오전10시
오전12시
오후3시
오후5시
오후6시
오후7시
요19:14
마20:3
요1:39
마20:5
마20:5
마20:6
요4:6
요4:52
정오
(행22:6)
저녁
(마16:2)
VI. 월 력
유대인들은 음력을 사용하였으며 특히 농경과 목축 및 각종 일상사를 기준으로 한 민간력과 출애굽을 기념하여 그 달을 신년으로 설정한 종교력을 함께 사용하였다. 두 달력은 다른 모든 것은 똑같고, 다만 달수를 계산하는 방법만 달랐다. 특히 히브리인들은 하나님의 선민으로서 각 달의 초하루를 하나님께 온전히 바쳤을 뿐 아니라 각 달마다 특별한 절기들을 두어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베푸신 은혜를 회상하고 새로운 신앙적 결의를 다지는 신앙을 일상화하였음을 월력을 통해 알 수 있다. 한편 각 달의 이름은 원래 가나안식 명칭이었으나 바벨론 포로 이후 바벨론식 명칭으로 개편되었다. 현재 전해지는 가나안식 명칭은 아빕(1), 시브(2), 에다님(7), 불(8) 등 4달의 명칭만 남아 있다. 유대력은 1년이 12개월로, 각 달은 평균29.5일로 구분되어 홀수 달은 30일, 짝수달은 29일로 되어 있다. 따라서 1년은 약 354일로 구성된다. 이런 이유로 매 19년을 주기로 1주기 때마다 7번씩 양력으로 3월22일에서 4월 25일 사이에 새 봄의 달인 베달 또는 아달 세니라는 제 13번째 달을 윤달로서 첨가시켰다. 한편 히브리력과 태양력의 관계는 대략 히브리력의 한달이 태양력의 보름에서 시작되어 다음 달 보름에 끝나는 즉 태양력의 15일이 히브리력으로는 초하루가 되는 것으로 생각하면 무방하다. 다음 도표는 이를 잘 반영하고 있다.
종교력
1
2
3
4
5
6
7
8
9
10
11
12
민간력
7
8
9
10
11
12
1
2
3
4
5
6
명칭
니산
(아빕)
이야르
(시브)
시완
담무스
엘룰
티스리
(에다님)
말케스
(불)
기슬르
데벳
스밧
아달
기간
30일
29일
30일
29일
29일
30일
29일
30일
29일
30일
29일
태양력
4
5
6
7
8
9
10
11
12
1
2
3
해당
절기
1.월삭
14.유월절
14-21.
무교절
15.초실절
1.월삭
14.제2차
유월절(1차의 미참자대상)
1.월삭
2.칠칠절(오순절)
1.월삭
17.예루살
렘 회복 기념일
1.월삭
9.성전
파괴
상기일
1.월삭
1.신년절
(나팔절)
10.속죄일
15.초막절
26.거룩한
대회
1.월삭
1.월삭
25.수전절
(요10:22)
1.월삭
1.월삭
1.월삭
13.에스더
기념일
14-15.
부림절
계절
(늦은비)
건조기
(이른비)
우기
기후
농경
-봄비
-늦은비
-홍수
-여리고
의보리
추수
-추수기
-보리추수
-밀추수
-여름추수
-건기시작
-포도밭
손질
-혹서기
-열기증가
-첫포도
-시내가
마름
-포도,무
화과나
무성숙
-포도추수
-감람추수
-기타 열매
추수
(사32:10)
-밭갈이
-곡물
파종
-이른비 (신11:14)
-동절기
-겨울
시작
-산정에 눈내림
-가장
추움
-우박과 눈(수10:7)
-최대
강우량
-날씨가 점차 따뜻해짐
-가끔 천둥과 우박
-복숭아 꽃
-아마
벗김
VII. 면 적
이스라엘 백성들은 넓이에 대한 확실한 개념을 갖고 있지 못했다. 다만 그들은 중요한 장소 또는 지형을 기준으로 경계 구분 및 농경과 관계된 원시적 넓이 개념을 지니고 있었을 뿐이다.
구분
실례
해설
관련성구
갈이
(체메드)
반일경 지단
열흘 갈이
한 쌍의 소가 반나절 갈 수 있는 토지의 넓이
삼상14:14
한 마리 소가 10일 갈 수 있는 넓이의 땅
사5:10

(제라)
한 호멜 지기
두 세아 지기
한 호멜(220리터)의 곡식 종자를 뿌릴 수 있는 넓이의 땅
레27:16
두 세아(14.7리터)의 곡식 종자를 뿌릴 수 있는 넓이의 땅
왕상18:32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