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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성경에서 숫자의 의미 (수(數)의 의미) 카테고리 | 성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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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김종업 쪽지 캡슐 작성일2015-04-28 조회수12,392 추천수0 신고
(십자성호를 그으며)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성경에서 숫자의 의미 (수(數)의 의미) 

 

(, number) 사물의 많고 적음을 세는 (41:49;9:27) 히브리인들은 수를 수학적 수치보다도, 다음과 같이 상징적 의미에 중점을 두어, 어떤 의미를 담아 일이 허다합니다. 다양한 자료 중에 성경적 지지가 많은 자료를 소개합니다

1

절대불가분의 기본적인 수로서 시작(1;5), 하나님의 유일(6:4;19:17,23:8;3:20;2:19),신앙의 유일성(4:5,6) 같은 일을 나타내 보이는데, 특히 쓰였다. 성과 대를 쌓아 꼭대기를 하늘에 닿게 하려던 인간의 과시와 죄는 인간 언어의 단일성의 혼란을 초래했다(11:1,6,7). 거기에, 하나님과 인간의 중보자이신 예수 그리스도(딤전2:5;23:8-10), 아버지와 하나이신 예수(10:30) 임무는 상실된 단일성과 공동의 회복(17:11,21-23;고전8:6)이라는 것으로 되어 있다.

예수는 유대인과 이방인을 하나로 만드셨는데(2:14-16), 하나의 소망(희망)안에서 부르심을 입은 지체, 마음, 거기에 , 믿음, 세례, 그리고 만유 위에 계시고 만유를 통일하시고 만유 가운데 계시고 만유의 아버지이신 하나님이신 것이다(4:3-6).

2

최소의 결합이라든가 분리, 결정의 . 그것은 의거할 없어 고독한 남녀의 결혼에 의한 극복(2:20-24;19:4-6)이라든가 우애(4:8-12) 의미한다. 2 증인 또는 증거에도 관계되는 수로서, 사실의 증거는 사람의 증인이 진실성을 증명하지 않으면 된다(21:27;17:6;8:17). 예수께서는 사람씩 파송시켜 협력시켰다(10:1;21:1,14:13;18:19,20). 그러나 누구도 주인에게 쓰일 수는 없다(6:24). 길의 비유(7:13,14)라든가 사람의 비유는(18:9-14), 최종 결정이 하나님으로 말미암는 것임을 명확히 보여주고 있다.

3

완성과 완전함. 삼위일체의 하나님(28:19). 3 반복에 의한 강조(6:3;7:4;21:27), 삼중의 축복(6:24-26), 가지 중요한 (고전13:13). 하나님께서 거하시는 장막은 앞뜰, 성소, 지성소로 되어 있고(26:33,27:9), 예수의 죽으심과 부활 사이의 기간은 3일이다(2:19;12:40). 한편 이에 대응하는 것으로서 마귀의 예수에 대한 3회에 걸친 시험이 있다(4:1-11). 13장의 하나님을 욕되게 하는 짐승의 나타낼 때도 표범, , 사자의 셋이 보여져 있고(13:2), 능력과 보좌와 권세를 가지고 있음이 말해져 있다(13:2). 3 1/2 7 반으로서 불완전 또는 유한을 보여준다.

4

주로 땅의 수인데(11:12;7:1,20:8), ...북을 상징하며(2:10;11:4;2:6;24:31;13:27) 창조된 세계의 총체를 말한다.

 

5

하나님의 은혜를 상징한다(26:1-3;왕상6:24;요6:13;마16:9).. 수의 공통 의미는 은총이며 구속(Redemption)이다(민7:23;25:2).

6

완성을 뜻하는 7에서 하나가 모자라 불완전함을 의미한다. 성별 안식일 안식년 사이에 있어서 사람이 일하는 일수(20:9,23:12)라든가, 연수(23:10), 한가지로 천지창조 작업의 일수(1:31;10:11) 6 수이다.

7

완전수로서, 완성과 하나님의 충만함을 의미한다. 7일간의 천지창조(2:2,3), 안식일, 안식년, 회년(20:11,21:2; 25:8), 일곱 교회 기타(1:11,12,16) 모두 7 씌어져 있다.

제자들이 예수께 주여 형제가 내게 죄를 범하면 번이나 용서하여 주리이까 일곱 번까지 하리오이까 대해,

예수께서는 일곱 아니라 일흔 번씩 일곱 번이라도 할찌니라 대답해 주셨는데(18:21), 이것은 회수(回數) 문제라기보다, 7 완전을 나타내고 있는 것이다.

7 하나님의 수로, 계시록을 통해 아주 분명히 알게 된다. 하나님의 일곱 (1:4), 일곱 별과 촛대와 교회(1:20), 일곱 편지(2-3), 일곱인(5:1), 어린양의 일곱 뿔과 (5:6), 일곱 나팔(8:2), 하나님의 진노를 가득히 담은 일곱 금대접(15:7), 일곱 우레 (10:3,4)등이 그러하다. \

일곱 가지의 촛대(25:37) 조금의 어두운데도 없으신 빛으로서의 주의 상징이다(요일1:5). 그러나 악의 완전성도 7(七重)으로 보여져 있다. 일곱 악한 귀신(12:45), 용의 일곱 머리와 (12:37;13:1,17:3) 일곱 머리의 짐승들이다.

8

가끔 새로운 시작의 수로서 보여진다. 8명이 노아의 홍수 구원되고(6:18;벧전3:20;벧후2:5), 그들에게서 새로운 인류가 났다(10:1-). 어린아이가 하나님의 백성의 일원됨을 보이는 할례는 생후 8일만에 실시되었다(21:4; 12:3;2:21). 이새의 여덟 아들 다윗은 하나님께 택함 받은 이스라엘 왕으로 되고(삼하16:10-13), 혈통에서 메시야가 났다(삼하7:12-).

9

9 3 3곱이며, 그리고 구약성서에 7번만 나오고 있다. 구약성서의 9 심판, 종국, 완성을 의미한다(24:1).

10

이스라엘에서 행해진 진법의 기초이다. 장막(26:10,16,18,19,27:9-12), 성전(왕상6:3,16,17,20,2326,7:23,24,38,43) 척도라든가 수량에는 10 또는 배수가 빈번히 보여져 있다. 10일기간은 () 1/3 해당되고, 종종 확실한 기간 혹은 대개 기간으로서 언급되고 있다(24:55;11:19;삼상25:38;5:18;42:7;1:12;2:10).

달의 열흘에 유월절 어린양이 택해지고(12:3), , 속죄제가 행해졌다(16:29). 하나님은 애굽에 대한 10 재앙을 통하여 백성을 노예예속에서 해방시키고(7-12), 십계명에 있어서는 이스라엘에 대한 자기의 요구와 뜻을( 20:1-17,34:28;4:13), 땅의 소산에 대해서는 10 1 11조를 요구하셨다(27:30). 여기서는 구원의 성취와 인간에 대한 하나님의 포괄적이고도 완전하신 요구가 20 결부되어 있는 것이다.

하지만, 하나님께 거스리는 힘과의 관계에서도 10 보여져 있다. 다니엘서와 계시록에 나오는 각종의 짐승과 용은 힘의 표시로서 뿔을 가지고 있고, 부분적으로는 뿔은 명의 왕을 의미한다(7:7,24;24:3,13:1,17:3).

12

1년의 (대상27:1)이라든가 하루의 시간(11:9) 수로서, 하나님의 백성에게 있어서 특별하게 완전수이다. 야곱의 열두 아들(35:22-26)에게서 12 지파가 생겨났다(24:4,28:1;4:8,9;왕상18:31;19:28;1:1).

신약에서는 사도수가 이에 대응된다(10:1-4;1:14-26) . 12 그것을 기수(基數) 수는 계시록에 특히 빈번하다. , 교회를 나타내는 여자의 관에는 12 별이 있다(12:1). 예루살렘의 묘사에는 12 12000 144000 보여져 있다(21:12-21). 12 x12000=144000 이스라엘 여러 지파 맞은 자의 수이다(7:4-8,14:1).

20

싸움에 나갈 수 있는 연령(민1:3). 직분을 맡을 수 있는 나이이다(대상23:27)

24

제사장의 반렬(대상24) 레위인 음악반(대상25) 수이고, 24장로들은 하나님의 보좌 앞에서 경배하고 있다(4:4,10).

25

회막에 들어가 봉사할 수 있는 나이이다(민8:24).

30

요셉이 바로 앞에 때의 나이의 수이다(41:46-). 같은 나이의 때에 레위인의 성막 봉사의 임무가 시작되고(4:3,23), 다윗은 이스라엘의 왕이 되었다(삼하5:4). 예수께서 공적인 활동을 시작하신 것도 30세쯤 되는 해이다(3:23). 30 일간 이스라엘 사람은 아론(20:29) 모세(34:8) 죽음을 슬퍼했다.

30, 30 세겔이 목자로서의 선지자 스가랴의 보수였고(11:12,13), 배반자 가룟 유다의 보수였다(26:15,27:3).

40

, , 일에 씌었다. 40년은 구세대가 멸해지고 세대가 자라나는 기간이다. 사사기에 거듭 보여져있는 연수는 이러한 의미로서 개수로 이해되어야 것으로 보고 있다(3:11,5:31,8:28). 또한 3:30에서는 기간이 2). 하지만 광야 표박의 40(32:13;2:7,8:2,4;5:6) 다윗(삼하5:4,5), 솔로몬(왕상11:42), 요아스(왕하12:1) 통치기간은 개수로 것은 아니다.

40일이라는 일수가 노아 홍수 때에 있어서 번이나 말해져 있다(7:4,12,17,8:6). 이것과 같은 일수로 2차에 걸쳐 모세는 시내산에 있었고(24:18,34:28), 이스라엘 백성은 가나안땅을 정탐했다(13:25,14:33,34). 그리고 엘리야는 오렙산을 향하여 40 40야나 갔다(왕상19:8).

예수께서는 공격으로 활동을 시작하기 전에 광야에서 40 금식하셨다(4:2;1:13;4:1). 그리고 같은 기간에 걸쳐 부활의 예수는 하나님 나라에 대해 제자들과 말했다(1:3). 요나의 니느웨이 있어서의 설교에서는 40일이 속죄의 기한으로서 보여져 있다(3:4). 이상에 기간의 대부분은 준비와 시련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42

달수에 씌어져 마흔 두달 동안(11:2) 말해져 있고 이것은 3 반으로서, 7년의 , 제한된 기간을 보여 주고 있다. (一年) (二年) (半年)(12:14), 1260(11:3) 같은 뜻이다. 악의 세력이 언제까지든 횡포를 자행할 수는 없는 것임을 보여주고 있다.

48

레위인, 제사장의 성읍의 수이다(35:7;21:41).

50

무리의 기본 단위(창18:26;왕상18:4;왕하2:17;눅9:14). 공적으로 일할 수 있는 정년의 나이(민8:25,4:35).

건축물의 기본 규격이다.(출26:10,27:13;겔42:2)

70

70(7x10) 충만, 완성의 수이다. 70 장로가 앞에서 이스라엘을 대표했다(24:1,9-11). 동수(同數)의 사람은 모세를 돕기 위해 선별되었다(11:16,17). 예수는 자기가 가시려고 하는 장소에 70 제자를 먼저 보내셨다(10:1-). 이것은 예수의 복음이 인류에게 미칠 것을 보여 주는 것이다. 민족표(10) 3명의 선조를 제외하면 70명을 계수 것이고, 야곱의 자손의 수에 대응한다(32:8;46:27,50:3;1:5). 이스라엘이 귀속한 신바빌로니아 제국의 지배는 70 후에 무너질 것과(25:11,12,20:10), 두로에 대한 심판의 기간도 같을 것이 말해져 있다(23:15,17). 70주가 구원의 역사의 기간으로서 9:24-27 말해져 있다.

666

하나님께 거스리는 세속권력의 화신인 짐승의 (13:18)인데, 알파벳으로 나타낸 수의 합계인 듯하다. 이러한 표현법을 게마트리아(Gematria 히브리어 알파벳의 수치에 따라 성서의 말의 신비적 의미를 찾아내려는 ) 하는데, 14:14 아브람 집에서 길리고 연습한 318인이란, 아브라함의 엘리에셀(15:2) 알파벳 전부(히브리어는 전부) 수를 합게한 것으로 상상된다.

 

666 네로 황제(네론 카에사릉의 子音인 n=60, r=200, w=6, n=50, q=100, s=60, r=200으로 합계 666) 가리키는 듯하고, 어떤 사본에는 616으로 되어 있는데, 경우도 네로 카엣사르로 불러 n=50 빼면 설명이 된다. 다른 설도 있는데, 이러한 논점에서, 또는 계시록시대의 인물로서도 네로가 적합한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13:18).

777

진정한 세상의 주님이신 삼위일체 하나님과 예수 그리스도께 속한 교회가 포함될 있다.

888

예수라는 이름 예수스, Ihsous' 수치를 합계하면 888 된다(I=10, h=8, s=200, o=70, u=400, s=200). 666 악의 세력을 표상하는 것이라면, 예수의 이름은 888이고, 악마에 이기고도 남음이 있는 분임을 보여준다.

1000

1000(=10X10X10) 다수를 보이는 수로서(20:6;삼하21:11;대하15:11;84:10;6:6;45:1,3,,47:3-5;7:10;1:14;5:11), 이스라엘 사회에서는 1000 가족 같은 뜻이었다(6:15;10:4). 1000 또한 지파의 작은 부분이고, 군대의 단위였다(삼상8:12;대상13:1). 수는 예수께서 지상에 세우실 천년왕국에도 씌어져 있다(20:1-6).

구약에 있어서 제일 실수는, 다윗의 인구조사에 의해 보여진 장정 1,100,000명에 유대인 470,000 (대상 21:5)이었다. 그러나 삼하 24:9에는 수가 각각 800,000 500,000이었다. 여기에 가까운 수는 구스 사람 세라의 군사 1,000,000이다(대하14:9). 여호사밧의 군대(대하17:12-) 5사단에 300,000, 그리고 280,000, 200,000, 200,000, 180,000이었다. 이스라엘 군대 수는 603,550(2:32), 후에는 601,730(26:51)이었다.

1600

육백 스다디온은 하나님의 진노의 심판이, 하나님의 백성이 거할 예루살렘 이외에는 세계에 미칠 것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 1600 40 제곱이다(14:20).

 144,000

유대인 아니라 세계의 신자로서, 시온산에 서신 어린양에 의해 구속된 자이다(14:1-). 144,000 12 제곱을 배한 수이다. 이스라엘의 12 지파 순교한 성도들 모든 신실한 그리스도인이라는 견해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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