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Re:성바오로의서간들 | 카테고리 | 성경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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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김종업 | 작성일2015-06-13 | 조회수3,607 | 추천수0 | 신고 | |||||||||||||||||||||||||||||||||||||||||||||||||||||||||||||||||||||
(십자성호를 그으며)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바오로 서간의 연대적인 순서
저술 연대 순으로 나열한 바울의 서간 孫 元 鎬 1. 서 론 바울의 서간문을 알기 위해서는 바오로와 그의 전도여행에 대하여 알아야 한다. 그러므로 본 서론에서는 바오로에 대한 간략한 소개와 함께 그의 전도여행을 사도행전을 중심으로 쫓아가도록 하겠다. 그리고 본론부에서는 각 서간들을 바오로가 기록한 연대순으로 하여 정리를 할 것이다. 그러므로 서론에서 서술되어질 바울의 전도여행은 본 바오로서간의 순서를 정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작업이 되리라 생각한다. 1.1. 바오로의 회심(A.D.35)
그러나 다마스쿠 길위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만나 회심을 하고 이방인의 전도자로 부름을 받게 되었다. 아라비아로 갔다가 돌아와 다마스쿠 근처에서 3년을 지낸 그는 예루살렘으로 건너가 15일 동안 머물렀다(행9:22-26;갈1:18). 고향인 다르소로 가서 잠시 머물렀다가 시리아 안디옥으로 가서 1년 동안 머물며 복음을 전파하였다. 그리고 그는 이 안디옥 교회에서 바나바와 함께 선교사로 임명 받아 제1차 전도여행을 떠나게 된다(행11:27-30; 12:25). 1.2. 제1차 전도여행(A.D.46-48)
바오로와 그 일행이 배를 타고 버가(소아시아)에 도착한 후, 마가는 바울과 바나바를 떠나 예루살렘으로 돌아갔다(13:13). 바오로와 바나바는 내륙지방인 비시디아 안디옥으로 갔다. 이곳에서 바오로는 회당에서 복음을 전파하였는데 유대인들이 박해를 하여 루스드라로 가게 되었다. 루스드라에서는 앉은뱅이를 고치는 이적을 행하지만 안디옥과 이고니온에서부터 바오로는 쫓아 나선 유대인들의 방해로 더베로 갔다(행14:19). 더베를 방문하여 많은 결실을 거둔 바울과 바나바는 이전에 그들이 전도한 루스드라와 이고니온과 안디옥에 들어가서 그들을 다시 격려한 후(행14:20-23), 비시디아 가운데로 지나가서 버가에서 복음을 전한 후 앗달리아에서 배를 타고 수리아의 안디옥으로 돌아왔다.
1.4. 제2차 전도여행(A.D.50-52)
브루기아와 갈라디아 땅을 지나 무시아에 이르러 성령의 이끌림을 받아 드로아로 갔다(행6:6). 다시 드로아에서 배를 타고 사모드라게로 직행하여 네압볼리로 가서 마게도냐의 첫 성인 빌립보에 도착하였다(행16:6-12). 이곳에서 복음을 전하다 빌립보의 감옥에 갇히기까지 하였다. 그러나 하나님의 역사로 감옥에서 나와 암비볼리와 아볼로니아로 다녀가 데살로니가에 이르렀다(행17:1). 이곳에서도 복음을 전하여 많은 헬라인들과 귀부인들을 전도하지만 유대인들의 시기로 쫓겨났다. 밤에 바오로와 실라는 베뢰아로 가서 전도를 한 후(행17:10), 아덴에 가 그곳의 아레오바고 가운데 서서 설교를 한다(행17:22). 이후에 아덴을 떠나 고린도에 이르러 일년 육개월 동안 말씀을 전하면서, 데살로니가 전서와 후서를 보냈다(A.D.52). 또다시 반대에 직면하여 에베소에 갔다가 잠시 전한 후 배를 타고 가이사랴에서 교회의 안부를 물은 후에 안디옥으로 귀환하였다(행18:21,22). 1.5. 제3차 전도여행(A.D.53-58)
무교절 후에 바울은 빌립보에서 배를 타고 드로아로 가서 이레 동안 머물며 강론을 하였다(행20:6-12). 이 후 앗소에서 배를 타고 미둘레네, 기오, 사모를 거쳐 밀레도에 도착하였다(행20:13-16). 이곳에서 바울은 에베소 교회의 장로들을 불러 작별을 하고(행20:17-38), 행선하여 제자들의 반대에도 뿌리치고 예루살렘으로 향하는 여행을 떠났다(행21:1-17). 둘레마이에서 형제들에게 안부를 묻고 하루를 묵은 후 가이사랴에 이르러 빌립의 집에서 아가보라 하는 선지자로부터 예루살렘에 가지 말 것을 듣지만 계속 예루살렘으로 올라갔다. 예루살렘에 도착을 하여 '형제들'로부터 환영을 받았다(행21:17). 그러나 바울은 자신이 이방에 흩어진 유대인들에게 할례를 행하지 말라고 했다는 소문 때문에 유대인 신자들을 무마하기 위하여 정결예식을 행하였다. 그러나 아시아로부터 온 유대인들이 바울이 이방인 드로비오를 성전 안뜰로 데리고 들어왔다는 말로 군중을 충동하여 바울은 심하게 폭행을 당하였다(행21:28-29). 이 때 로마군 천부장의 도움을 받아 빠져 나왔다. 그러나 바울의 고발당한 이유를 확실하게 알기 위하여 천부장은 바울을 산헤드린 공회 앞에 데려갔다. 그러나 그곳에서도 바울을 죽이고자 하였지만 실패로 돌아가고 말았다(행22:30).
로마로 가는 바울의 여행은 항해하던 중 폭풍을 만나 멜리데 섬에 상륙을 하기도 한다(행27:14-28:1). 그러나 이듬해 봄 다시 항해를 계속하여 무사히 로마까지 도착하게 되었다(행28:11-14). 이 로마감옥의 첫 투옥 때 바울은 옥중서신을 보내었다(A.D.60-62). 그 후 다시 석방이 되어 자유롭게 마지막 전도여행을 하던 도중에 디모데전서와 디도서를 보냈다(A.D.63-65). 그러다 갑작스럽게 로마의 감옥에 결박되어 있으면서 로마 감옥에서 마지막 서신인 디모데 후서를 보내었다(A.D.67/68). 바울의 순교는 네로 황제시대 때 순교를 당하였다고 본다. 그러나 그 년도에 대하여서 여러 가지 의견이 있는데 유대 역사가 유세비우스는 주후67년으로 잡고, 교부 제롬은 주후68년으로 잡고 있다. ◎ 바울 = 바오로 (개신교창에서 공부차 복사해 놓았던 자료입니다. 참고하세요.) ~~~~~~~~~~~~~~~~~~~~~~~~~~~~~~~~~~~~~~~~~~~~~~~~~~~~~~~~~~~~~ 바오로 서간 읽기 이제 성 바오로의‘짧은 서간들’을 공부할 차례입니다. 바오로 사도는 이 서간들을 자신이 세우고 공고히 한 공동체들에 보냄으로써 멀리서 자신의 활동을 보완했습니다. 바오로 서간들의 내용은 실천적이고 구체적이어서 우리 삶에도 아주 적합합니다. 서간들을 성경에 엮인 순서에 따라 읽으십시오. 곧 갈라티아 신자들에게 보낸 서간, 에페소 신자들에게 보낸 서간, 필리피 신자들에게 보낸 서간, 콜로새 신자들에게 보낸 서간, 테살로니카 신자들에게 보낸 첫째 서간과 둘째 서간, 티모테오에게 보낸 첫째 서간과 둘째 서간, 티도에게 보낸 서간, 필레몬에게 보낸 서간의 순서로 읽으십시오. 진기한 경험이 될 것입니다. 시간이 된다면 각 서간을 앉은자리에서 전부 읽으십시오. 아주 좋은 결과가 있을 것입니다. 이것들은 서간이기 때문에 특별한 관점에서 읽어야 합니다. 서간마다 나름대로 완전한 하나의 체계, 곧 인사말과 본론과 결론을 갖추고 있습니다. 앉은자리에서 서간 하나를 완전히 다 읽는다면 그 서간의 내용 전체를 이해할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매 장마다 영적 일기를 써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마십시오. 거의 모든 성경본에는 그 서간에 대한 훌륭한 해설이 담겨 있습니다. 그런 해설과 주해들은 읽을 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서간의 역사적 상황에 대한 개념과 내용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열쇠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각주는 반드시 모두 읽으십시오. 이 작업은 한 달 반가량이 걸릴 것입니다. 더 짧은 시간 안에 마칠 수 있다면 더욱 좋습니다. 열정적 리듬을 유지하십시오. 바오로의 짧은 서간들 ⊙ 갈라티아 신자들에게 보낸 서간 ⊙ 에페소 신자들에게 보낸 서간 ⊙ 필리피 신자들에게 보낸 서간 ⊙ 콜로새 신자들에게 보낸 서간 ⊙ 테살로니카 신자들에게 보낸 첫째 서간과 둘째 서간 ⊙ 티모테오에게 보낸 첫째 서간과 둘째 서간 ⊙ 티토에게 보낸 서간 ⊙ 필레몬에게 보낸 서간 ~~~~~~~~~~~~~~~~~~~~~~~~~~~~~~~~~~~~~~~~~~~~~~~~~~~~~~~~~~~~~~~~~ "바오로의 해 특집 2부/바오로 서간과 신학 사상 /1.바오로 서간은
"
신약성경 27권 중 13권이
바오로 사도 서간 모두 7권이 여기에 해당한다. 적지 않다. 공동체 신자들에게 보낸 서간이 아니라 공동체를 맡고 있는 사목자들에게 보낸 서간이어서다. 직접 편지를 써내려 간 것은 아닌 듯하다. 권위를 부여하는 의미를 지닌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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