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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Re:아타나시오 신경 카테고리 | 천주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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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김종업 쪽지 캡슐 작성일2015-07-30 조회수1,035 추천수1 신고
(십자성호를 그으며)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아타나시오 신경


한  자:∼信經

라틴어:Symbolum Athanasianum

영  어:Athanasian Creed


아타나시오신경은 일명 '퀴쿰케(Quicumque)신경'이라고도 불린다. 즉 누구든지 믿는 자만이 구원될 수 있다는 첫 글자에서 연유된 것이다. 이 신경은 7세기부터 중세까지 아타나시오의 것으로 알려져 왔는데 최근 학자들의 연구로 이의가 제기되고 있다. 7세기 이전에는 이 작품이 아타나시오의 것으로 전혀 알려져 있지 않았다는 점과 이 신경의 원어(原語)가 라틴어라는 점 때문이다. 그러므로 신경의 저자와 저술시기에 대해서는 학자와 교부에 따라 의견이 다른데 어떤 이들은 프와티에(Poitiers)의 힐라리오(Hilarius, 320~367)를, 다른 이들은 암브로시오(Ambrosius, 340?~397)를 그 저자로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이 신경이 여러 공의회를 거치면서 이루어진 일종의 공동작품으로 추정하는 사람들은 5세기 후반에 갈리아지방에서 이루어진 작품으로 추정하고 있다.

신경성삼(聖三) 교리를 강조하며 특히 그리스도의 양성을 분명히 주장, 고백하고 있다. 저자는 또한 이 신조를 따르지 않을 때는 벌을 받으리라고 경고하고 있다. 40개 신조로 이루어진 이 신경은 9세기부터는 매주일 성무일도 중에 고백하도록 배려되었고, 옛 예식서구마경에도 포함되어 사용되었다. 오늘날에는 성삼대축일 성무일도서에 삽입되어 있다.

 

5월2일,아타나시오축일-니케아신경(the Nicene Creed)Memorial of Saint Athanasius

누구든지 구원함을 얻고자 하는 사람은 먼저 보편된 성교회의 믿는 교리를 따를지니,

이 교리를 온전히 믿지 아니하는 자는 반드시 영원히 죽으리라.

보편된 믿을 도리는 곧 삼위에 한 천주시요, 한 천주에 세 위심을 믿어 흠숭함이니,

위를 혼합치도 말 것이요, 체를 나누지도 말지니라.

성부의 위 다르시고, 성자의 위 다르시고, 성령의 위 다르시나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천주성이 하나이시요 영광이 같으시고 위엄이 또한 영원하시도다.

성부 그러하시니 성자도 그러하시고 성령도 그러하시니

성부 창조함을 받으심이 없고,

성자도 창조함을 받으심이 없고,

성령도 창조함을 받으심이 없으시며,

성부도 끝이 없으시고,

성자도 끝이 없으시고,

성령도 끝이 없으시며,

성부도 영원하시고,

성자도 영원하시고,

성령도 영원하시도다.

그러나 영원하신 분이 세분이 아니시요, 오직 영원하신 분 한분이시며,

또 창조함을 받지 않으신 분이 세분이 아니요, 다만 창조함을 받지 않으신 분 한분이시며,

끝이 없으신 분도 오직 한분이시도다.

이와 같이 성부도 전능하시고 성자도 전능하시고 성령도 전능하시나,

전능하신분이 세분이 아니시요 다만 한분이시며,

또 성부도 천주시요, 성자도 천주시요, 성령도 천주이시나,

천주 세분이 아니라 홀로 천주 한분이시며,

성부도 주님이시요, 성자도 주님이시요, 성령도 주님이시나,

그러나 주님 세분이 아니시요, 오직 주님은 한분이시로다.

그리스도의 참 진리를 의지하여 마땅히 위마다 각각 다 천주시요 주님이심을 믿으며,

또한 성교회의 진리를 따라 천주 세분이라 주님 세분이라 하지 못할지니라.

성부께서는 도무지 지음을 받으심도 없고 냄을 받으심도 없고 낳으심 또한 받으심이 없으시며,

성자는 홀로 성부께 지음을 받음도 아니시요,

냄을 받음도 아니시요,

다만 낳으심을 받으시며,

성령은 성부 성자께 지음을 받음도 아니시요,

냄을 받음도 아니시요,

낳으심을 받으심도 아니시며,

다만 발하심만을 받아 계시도다.

그러하니 성부 한분이시요 세 성부 아니시며,

성자도 한분이시요 세 성자 아니시며,

성령도 한분이시요 세 성령이 아니시로다.

또한 이 세위중에 처음과 나중도 없으시고 크고 작음도 없으사,

오직 세위 같이 영원하시고 서로 같으시도다

이러하니 위에서 말한바와 같이, 마땅히 세위에 한분이시요, 한분에 세위이심을 믿어 흠숭할지어다

그러므로 영혼을 구령하려 하는 사람은, 성 삼위일체의 진리를 이렇게 믿으며.

또 영원한 생명을 얻으려면 우리 주 예수그리스도의 강생하심을 성실이 믿어야 하니,

바른 믿을 교리는,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 천주의 아들이 천주시요 사람이심을 믿음이라.

천주이심은 성부의 체에서 모든 세계에 앞서 계심이요,

사람이심은 모친의 체에서 세상에 낳아 계심이라.

온전한 천주이시요 온전한 사람이시어, 영혼과 육신으로 계시며,

천주성으로는 성부와 같으시고 인성으로는 성부보다 낮으시며

비록 천주이시요 또 사람이시나, 두분이 아니시요, 다만 한 그리스도시로다.

한분이심은 천주성이 변하여 육심이 됨이 아니며,

다만 인성으로 취하심으로 천주 성에 결합하심이요,

참 하나이심은 체의 혼합함으로가 아니라, 다만 위의 하나이심으로 됨이니라.

대개 영혼과 육신히 한 사람이 됨과 같이, 천주성과 인성이 한 그리스도 되심이로다.

그는 우리를 구원하시기 위하여,

고난을 받으시고 고성소에 가시어 사흘만에 죽은이들 가운데서 부활하시고,

하늘에 올라 전능하신 천주 성부 오른편에 앉으시며,

그리로부터 산 이와 죽은이를 심판하러 오시리라.

오실 때에 모든 사람이 자신의 육신과 같이 다시 살아나, 자신의 생전 행실을 바치리니

선을 행한자는 영원한 생명을 얻을것이요, 악을 행한 자는 영원한 불로 들어가리로다.

이것이 보편된 교회의 믿을 교리이니

사람마다 성실하고 굳은 뜻으로 믿지 아니하면 자신을 구령하지 못하리로다.


영광이 성부와 성자와 성령께, 처음과 같이 또한 이제와 항상 영원히.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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