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묻고답하기

제목 성경은 역사적 사실 fact을 전하는 것일까? 역사적 진실truth을 알리는 데 주목했을까요? 카테고리 | 성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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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이정임 쪽지 캡슐 작성일2016-10-20 조회수2,302 추천수0 신고

 

 

창세기 시작부터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14절  당신께서 오늘 저를 이 땅에서 쫓아내시니, 저는 당신 앞에서 몸을 숨겨야 하고 세상을 떠돌아

헤매는 신세가 되어, 만나는 자마다 저를 죽이려 할 것입니다." 15절 주님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

"아니다. 카인을 죽이는 자는 누구나 일곱 골절로 앙갚음을 받을 것이다." 그런 다음 주님께서는 카인

에게 표를 찍어 주셔서, 어느 누가 그를 만나더라도 그를 죽이지 못하게 하셨다.

 

질문

아담과 하와가 인류의 조상이라 하였고 그 사이에서 태어난 사람이 카인과 아벨뿐이었는데 카인이

아벨을 죽였고 다른 사람은 없는데 어찌 카인이 저를 만나는 자마다 저를 죽일 것이라 하였고

하느님은 카인을 다른 사람이 죽이면 일곱 갑절로 앙갚음을 할 것이라 하였는지요?

 

창세기 시작부터 이해가 안 되는데 도움을 부탁드립니다.

 

[안소근 수녀와 떠나는 구약여행] <5 > “한 처음에 하느님께서 하늘과 땅을 창조하셨다”(창세 1,1)
갈릴레이는 왜 종교재판을 받아야만 했나

 

신앙과 과학, 한쪽 시각으로 서로를 비난하는 건 잘못

 성경도 역사·과학적 사실보다 전하는 본질을 이해해야

 

어느 날 기차 안에서 만난 어떤 분이 저에게, 어렸을 때에는 성당에 다녔는데 과학을 공부하면서 신앙을 버리게 되었다는 이야기를 하신 일이 있습니다. 진화론을 믿기 때문에 성경에서 말하는 것을 믿을 수 없다는 말씀이었습니다. 대화를 시작하기는 했지만 시간이 부족했습니다. 아쉬웠습니다. 누군가 그분에게 성경을 읽는 법을 제대로 알려 드리기만 했어도 신앙을 버릴 필요는 없었을 것입니다.

 

창세기와 자연 과학, 창세기와 역사의 문제, 그리고 진리의 문제. 그런데 만일 어떤 사람이 저에게 창세기의 진술들을 한 마디 한 마디 사실적으로 믿어야 한다고 주장한다면, 창세기 1장과 2장 중에서 어느 것을 믿어야 할 것인지를 되묻겠습니다.

 

 창세기 1장에서는 식물들을 먼저 만드시고 마지막에 인간을 만드셨다고 나오는데 2장에서는 먼저 인간을 만드셨고 그 후에 나무들이 자라게 하셨다고 말합니다.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이렇게, 멀리 가지 않아도 성경 본문 안에서 이미 창세기 저자의 의도는 세상이 어떻게 생겨났는지 그 순서와 방법을 정확하게 전달하는 데에 있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창세 1─11장의 태고사뿐만 아니라 12─50장의 성조사도, 역사적 사실성 여부를 입증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성서 고고학이 처음 생겼을 때에 고고학자들은 성경의 내용을 확인해 줄 증거를 찾고 싶어 했습니다. 좋은 의도에서였을 것입니다. 그런데 결과는 예상을 빗나갔습니다. 탈출기와 여호수아기의 내용은, 입증할 수 있는 부분이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많은 부분은 성경에서 말하고 있는 것이 있는 그대로의 사실은 아니었습니다.

 

자연 과학과의 문제에서 가장 유명한 것은 갈릴레이 사건입니다. “그래도 지구는 돈다.” 성경에서는 하느님께서 태양을 멈추셨다는 구절이 나옵니다(여호 10,12-14 참조). 움직이고 있어야 멈출 수가 있으니까, 태양이 움직인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그래서 태양이 도는 것이 아니라 지구가 돈다고 주장했던 갈릴레이는 용납할 수 없었던 것입니다.

 

잘못된 태도는 두 가지입니다. 첫째는, 역사학이나 자연 과학의 지식을 주장하면서 그러니까 성경은 믿을 것이 못 된다고 여기는 태도입니다. 그리고 둘째는, 성경의 말씀이 진리라고 주장하면서 역사학이나 자연 과학에서 말하는 것이 틀렸다고 여기는 태도입니다. 두 가지 태도가 모두 잘못 되었습니다. 잘못된 이유는 똑같습니다. 성경이 말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아듣지 못했다는 것입니다.

 

어렸을 때, 귤은 왜 주황색이냐고 식구들에게 물었던 기억이 납니다. 여러 가지 대답을 들었습니다. 그중에는 하느님께서 그렇게 만드셨다는 대답도 있었고, 귤은 먹히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스스로 먹힐 수 있도록 예쁜 색을 띠게 된다는 대답도 있었습니다. 귤의 색깔에 대한 설명은 이 중에서 하나만 선택해야 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리고 세상과 인간을 설명하는 방법 역시 그러합니다. 창세기에서 하느님께서 세상을 6일간에 걸쳐 만드셨다고 말할 때에는, 이 세상이 존재하던 첫 6일 동안의 역사를 사실 그대로 기록해 놓은 것도 아니고 세상이 생겨난 과정을 자연 과학적으로 기술해 놓은 것도 아닙니다. 창조 이야기에서 말하고자 하는 것은, 한 가지만 지적한다면, 이 세상이 하느님으로부터 기원하여 존재한다는 것, 다음으로는 그래서 세상의 만물은 본래 선하고 귀중하다는 것, 그리고 특히 인간은 하느님께서 만드신 이 세상을 돌볼 책임을 맡고 있으며 하느님으로부터 받은 특별한 존엄성을 지니고 있다는 것입니다.

 

창조 이야기 다음으로 11장까지 이어지는 태고사 역시 이 세상에 대해 설명해 주는 나름대로의 역할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 이야기들은 하느님께서 선하게 만드신 세상 안에 악이 공존하고 있고, 그러나 하느님의 축복이 악의 힘보다 강하다는 것을 말해 줍니다. 또한 창세 12─50장의 성조사는 유목 생활을 하던 이스라엘의 선조들이 갖게 된 신앙을 전해 줍니다. 그들은 점차로 하느님을 알게 되었고 삶 안에서 하느님과의 만남을 체험했으며, 이를 자녀들에게 전해 주었습니다. 그 이야기들은 처음부터 기록으로 전수된 것이 아니라 오랜 세월 말로 전해진 것이었으며, 완성된 형태로 고정되기까지 계속해서 변화를 겪었습니다. 때로 후손들은 조상들의 역사 안에서 지금 그들이 처해 있는 상황과 같은 모습을 보았고 그래서 그 흔적을 남겼습니다. 이 때문에 아브라함이나 야곱이나 요셉 같은 이들의 역사에는 유배를 겪은 이스라엘의 역사도 반영되어 있습니다.

 

역사적으로 말하자면 이집트를 탈출한 이스라엘 후손의 수는 60만 명이 아니었고, 예리코를 함락시킨 것은 여호수아 시대의 일이 아니었습니다. 그러나 여기서 멈추어 성경이 거짓되다고 여기고 거부해서는 안 됩니다. 해야 할 일은 이집트를 탈출한 이들이 60만 명이라고 말하는 것이 무슨 의미인지, 여호수아가 예리코를 함락시켰다는 이야기는 우리에게 어떤 의미를 갖는지를 더 생각해야 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거룩한 저자들이 사실을 기록하는 데 있어서 역사적 오류나 부정확함에서 자유롭지 못했다고 비난한다. 이 경우 좀더 자세히 조사해보면 저자의 이런 약점은 당시의 사회생활에서 늘 사용하던, 그리고 실제로 통상적인 것으로 고정되어 버린 고대인의 일반적 표현 양식과 그들 고유의 설화 구사법에 기인하는 것 이외에 다른 것이 아님을 알 수 있다”(「성령의 영감」, 38항).

 

* 출처: 평화신문 http://www.pbc.co.kr/CMS/newspaper/view_body.php?cid=545835&path=201412

 

평화신문 안소근 수녀님의 구약여행을 1회부터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큰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또한 현재 성바오로딸 수도회 시청각 통신성서
신입생 모집 기간이므로 성경 기초 공부를 시작해 보시길 추천합니다.
성경은 읽는 이와 함께 자란다는 이연학 신부님의 책도 추천합니다.

아주 쉽게 단적으로 설명하라고 한다면 저는 이렇게 표현할 수 있다고 봅니다.


성경 저자의 관심은 정말로 하느님께서 인류 최초의 인간으로부터 시작해서 인구가
어떻게 이 지구상에 퍼져 나갔는지 그것을 창세기를 통해서 설명하려고 하셨을까?
그것이 창세기를 쓰신 의도였을까를 우리는 먼저 생각해 봐야 한다는 것입니다.

창세기를 통해 더구나 카인이 아벨을 살해하고 난 이후 형제님께서 궁금해 하시는
구절을 통해 우리에게 하시고 싶은 말씀이 무엇인지 그것을 묵상해 내는 것을 더
바라고 계신 것은 아닐까요? 저는 이것이 우리에게 성경을 선물로 주신 분의 뜻을
잘 읽어내는 것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예수님께서는 당신의 손가락으로 달을 가리키고 계시나 우리는 그 달은 보지 않고
늘 예수님의 손가락만 보고 있는 것은 아닐런지요?

창세기의 핵심 메세지는 무엇일까요?
창세기를 통해서 우리가 하느님의 마음을 읽어낼 수 있다면 그것이 무엇일까요?
이것을 현대의 관점으로 물음을 던지시기 보다 고대 사람들의 관점으로 돌아가서
한 번 생각해 보는 것이 묵상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고대 사람들은 태양도 신이고 달도 신이고 아무튼 신이 아닌 것이 없었다고 합니다.
이집트만 해도 신의 이름이 5천도 넘었다고 하니까요. 그러한 다신교적 신관 안에서
그런 것은 모두 신이 아니고 하느님께서 이렇게 저렇게 만드시고 이렇게 저렇게 질서를
잡아 놓으셔서 하느님의 창조 질서에 따라 그저 움직이는 피조물이라는 것을 말씀하시는
것이라고 그동안 배웠습니다.

 

오늘 형제님께서 궁금해 하시는 구절을 통해 카인이 고백하는 것은 과연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하느님 앞에서 몸을 숨기는 신세와 세상을 떠돌며 헤메는 신세, 만나는 사람마다 자신을 죽일 것
같다는 그런 신세는 어떤 의미를 품고 있는 고백일까요? 인간이 비참할 수 있는 가장 적나라한
모습이라고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느님 앞에  나설 수 없는 존재의 슬픔과 세상에서 평화를 누리지 못하고 헤메는 불쌍한 신세와
사람들의 눈치까지 보면서 살아야 하는 카인의 비참할래야 더이상 비참할 수 없는 자신의 신세를
한탄하고 있는 모습이라고 볼 수 있는 장면이지요.

 

이토록 희망이라고는 전혀 없는 절망적인 카인 앞에 하느님의 말씀이 바로 희망이라는
의미를 던지고 계신 것입니다. 우리가 볼 때 동생을 쳐죽인 불한당 같은 카인이지만
하느님께서는 보호해 주시겠다는 하느님의 고백을 우리는 볼 수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인간의 죄와 불충에도 불구하고 한 없는 자애로 보호해 주시고 이끌어 주시는 하느님의
사랑을 성경 저자는 알려주시고 싶었다고 저는 묵상하고 있습니다.

 

성경은 분명하게 말씀하십니다. 복수는 하느님의 몫이라고 하셨습니다.
하느님께서는 더 이상 사람이 사람을 죽이는 것을 허락하시지 않겠다는 의지의 표현은
아닐런지요? 카인을 죽이지 못하게 하는 것은 카인을 보호하는 차원도 있겠지만 더 큰
의미에서는 다른 이들을 카인처럼 만들고 싶지 않으신 하느님의 마음도 있는 것은 아닐
런지요? 우리는 좀 더 깊이 성경 저자가 하느님의 어떤 마음을 보기를 원하시는지 그것을
묵상해 보아야 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초대 그리스도인들이나 복음서 저자들은 예수 사건에서 언제나 자신들과 인류 모두의 삶에
깊은 영향을 주는 의미를 찾으려 애썼다. 성경의 기록에서 역사적 사실 fact에 지나치게 매달
리다 보면, 역사적 진실 truyh을 놓치는 잘못에 빠지게 된다. 새로운 천년기를 맞은 오늘의
시점에서, 여러 가지 우여곡절을 거치며 서구에 정착된 서기력과 성탄 축일의 산출 근거를
정확하게 따지는 데 몰구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일은, 신앙 공동체와 인류가 이 삼천년기에
깊은 의미를 부여하고 그 의미를 실현시키려 노력하는 것이다." 정태현 신부님 성경입문
85쪽에서 발췌

 

성경 저자는 역사적 사실 fact을 알리려는 데에 주목했을까?
역사적 진실truth을 알리는 데 주목했을까요?
이것을 우리는 깊이 묵상해 봐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히브리인들의 사회생활은 철저한 가부장 제도와, 씨족이나 부족 안에서의 강한 연대의식에
바탕을 둔다. 사람은 혼자 있는 것이 좋지 않다(창세 2,18). 고대 사회에서 무리에서 이탈함은
곧 죽음을 뜻한다. 혈족에서 벗어나 방황하는 자는 죽여도 무방하였다(창세 4,14 참조)
옛 이스라엘 사회에서 홀로 된다는 것은 가장 큰 공포였다.
ㅡ 정태현 신부님 성서입문 111쪽에서 발췌 ㅡ

 

성경 저자들은 하느님을 고엘로 곧잘 묘사한다. 창세기 4장의 카인과 아벨 이야기에서
하느님은 처음에 형의 손에 억울하게 맞아 죽은 아벨의 고엘이 도시지만, 카인이 처량하게
울부짖자 카인의 고엘이 되어 주시겠다고 약속하신다.(창세 4,13-14 참조)
ㅡ 정태현 신부님 성경입문 115쪽에서 발췌 ㅡ

히브리어 '고엘' : '구원자' 또는 '속량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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