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묻고답하기

제목 한처음에 말씀이 계셨다(요한 1,1) 카테고리 | 천주교
이전글 답변 하느님의 진노가 죄인들 위에 계시되다  
다음글 답변 요한 묵시록을 강조하는 신천지 왜일까요? 이만희가 요한 묵시록에서 이긴자랍니다  
작성자이정임 쪽지 캡슐 작성일2017-01-05 조회수2,808 추천수0 신고

200주년 신약성경 주해서에서 발췌했습니다.

 

머리말 1) 

한 처음에2) 말씀3)이 계셨다4) (요한 1,1)

 

1) 이 머리말은 당시 공동체의 그리스도 찬미가(예: 필립 2,6-11; 콜로 1,15-20; 히브 1,2

-3) 가운데 하나인 「로고스(말씀) 찬미가」를 바탕으로 엮었다. 이 찬미가의 원형에 대해

의견이 다양하지만 1,3-4.9-11.14.16절이 거기 속했다고 추정한다. 추가된 내용 가운데 특

히 6-8.15절은 세례자 요한의 증언으로서 19절 이하와 직결된다. 로고스로 인한 새로운 구

원질서(17절)와 계시행위(18절) 및 그에 대한 믿음(7.12-13절)은 요한복음의 주류를 이룬

다. 따라서 이 머리말은 요한복음 전체에서 분리될 수 없는 부분이다. 마치 오페라의 서곡처

럼 앞으로 전개될 요한복음 내용을 앞서 감지할 수 있도록 이끄는 역활을 한다. 


루카복음(1,1-4)이나 사도행전(1,1-5) 및 요한 1서의 머리말(1,1-4_과는 문학형식과 문맥

상 전혀 다른 고유한 머리말이다. 그러나 특히 로고스의 선재와 육화, 창조와 구원행위 등을

미리 언급하여 앞으로 소개될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과 행위들을 신앙의 눈으로 보도록 이끈

다는 점에서는 미태오복음 서도(1ㅡ2장)에서 예수의 신비스런 탄생과 유년기를 보도한 의도

와 맥락을 같이하며, 마르코복음 서도 (1,1)에서 "하느님의 아들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

의 시작"이라고 말한 것도 같은 의도라고 할 수 있다. 


2) 창세 1,1과 같은 표현이지만 의미는 다르다. 창세 1,1에서는 창조행위의 시간적 시작을

뜻하나 여기서는 시간을 초월한 영원 속의 시간적 실재를 뜻한다. 육화한 "말씀"(14절)의 선

재성, 곧 천지창조 전의 실존을 표현한다.


3) "말씀:(호 로고스)은 한 인격체로서 예수 그리스도를 가리킨다(14절). 일반적으로 쓰이는

하느님의 말씀이나 예수의 말씀과 구별되는 개념이다. 즉, 말씀이 예수 그리스도의 인격과 

동일시됨으로써 새로운 개념으로 탈바꿈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전인격을 가리킨다. 그러므로

"말씀"은 그리스도론적 칭호라고 말할 수도 있다. 


4) "말씀"은 창조되지 않고 이미 영원 속에 절대적으로 실존해 계셨다는 뜻이다. 이 과거형

은 선재한 그리스도를 고백한 시점에서 연유된 표현형에 불과하다. 이와 비슷한 표현법을 

8,58절에서도 볼 수 있다. ●


주석성경에서 발췌하였습니다.


한처음에1) 말씀이2) 계셨다3)

말씀은 하느님과 함께 계셨는데 말씀은 하느님이셨다.4)


1) 창세기 첫머리에도 나오는 "한처음"(또는, 태초)이라는 표현은 이 세상 시간의 시작이

아니라, 절대적 '시작'을 의미한다. 


2) 그리스도께서는 그리스 말로 로고스라고 불리신다. 이 낱말은 "말씀"으로 번역할 수 있

는데, 여기에는 구약 성경의  지혜 문학과(잠언 8,23-36; 지혜 7,22ㅡ8,1; 집회 24,1-22)

그리스화한 유다교의 영향이 있었음을 인정해야 할 것이다. 그리스도는 하느님의 영원하신

아드님으로서, 하느님 아버지를 완벽하게 드러내시는 분이시다(그래서 이분을 필립 2,6은 

'하느님의 모습을 지니신 분', 콜로 1,15는 "보이지 않는 하느님의 모상", 히브 1,3은 "하느님

영광의 광채"라고 일컫는다). 이러한 그리스도께서 인간이 되시어, 사람들의 세계에 하느님

을 드러내신는 최고의 존재가 되신다(1요한 1,2 참조). 


3) "말씀"은 지고하고 영원한 방식으로 존재하신다. 그리스 말에서는 '계시다'가 반과거로 

되어 있는데, 이러한 형태도 같은 사실을 가리킨다. 


4) "말씀"은 아드님이라고 불리시는 "아버지"와 다르시면서도 나중에 복음서 저자가 애써 

가리켜 보이는 것처럼(5,17-30) 그분과 완전한 일치를 이루신다. 결국 "말씀"도 "아버지"

처럼 하느님이시다. 곧 하느님 아버지와 똑같은 분이시다.●

 

 

그러니까 요한복음1장에서의 말씀은 신천지에서 이야기 하는 그 말씀(성경책)이 아니라

바로 예수 그리스도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신천지에서는 요한복음에서 "말씀"이라고 표현

되어 있는 모든 걸 그냥 "성경 말씀"으로 해석하고 있으며 성경은 다 짝이 있다고 짝을

맞추기에 급급합니다. 검색만 해도 신천지 강의가 수두룩하게 올려져 있기에 이 정도는 다

아는 사실입니다. 그냥 개인 블로그나 개인 카페에나 올리시면 되실 일이지 가톨릭 성경 묻고

답하기 방까지 오실 이유가 없으시다는 점입니다.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