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아들에 관한 증언 (물과 피) | 카테고리 | 성경 | ||
---|---|---|---|---|
이전글 | 성경내용질문 입니다. [요한1서 5장 6절~8절] |3| | |||
다음글 | 이처럼 아담이 처음 지은 원죄로 말미암아 유죄 판결이 났네요. | |||
작성자이정임 | 작성일2017-01-07 | 조회수1,969 | 추천수0 | 신고 |
200주년 신약성서 주해서에서 옮겨왔습니다 아들에 관한 증언6
7"예수 그리스도 그분은 물과 피를 거쳐 오신 분이십니다. 물만 거쳐 오신 것이 아니라 물과 피를 거쳐 오셨습니다. 영은 증언하는 분이시니, 사실 영은 진리이십니다. 8증언 하는 분이 셋이니 곧 영과 물과 피이며 이 셋은 일치합니다."(1요한 5,6-8)
6. "예수께서 그리스도"(1절)요 "예수께서 하느님의 아들"(5절)이시라는 정통 그리스도론을 6-12에서 상론한다. 아울러 영지주의 그리스도론을 배척하는데, 여기서 필자가 배척하는 영지주의 그리스도론은 요한서간집 집필 후 100~120년경에 체린투스가 완성한 분리 그리 스도론과 유사했던 것 같다. 예수와 그리스도를 서로 다른 존재로 본 체린투스의 분리 그리 스도론을 집약하면 다음과 같다 : 역사적 예수는 동정녀에게서 태어나지 않았고 여느 사람 처럼 보통 부모에게서 태어났다. 세례 때 초월적 그리스도가 비로서 인간 예수에게 내려와 머물다가 수난 전에 예수에게서 떠나갔다. 그러므로 예수 홀로 수난하고 부활했다. 이런 분 리 그리스도론이 이 단락에 깔려 있는 것 같다.
7. ① 6절에서 "물"은 과거 예수의 세례를, "피"는 과거 예수의 죽음을 가리킨다. "물만 거 쳐 오신 것이 아니라 물과 피를 거쳐 오셨습니다"라는 기이한 표현은 위의 주석 6에서 소개 한 체린투스식 분리 그리스도론을 참작하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분리 그리스도론 영지주 의자들은 예수께서 십자가에서 흘리신 "피"의 구원 효과를 부정했다. 이에 반해 요한서간집 필자는 예수의 죽음을 대속 구원사건으로 이해했다(1,7; 2,2; 3,5.16; 4,10).● |
||||
태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