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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Re:가톨릭 기본교리상식... 카테고리 | 성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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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이수근 쪽지 캡슐 작성일2005-12-09 조회수1,326 추천수0 신고

+ 주님, 주님을 따르는이는 생명의 빛을 얻으리이다.

 

*성경에 나타난 하느님의 이름(명칭)*

 

① 엘로힘(Elohim) : 충만함

② 엘(EL) : 다스리는 자, 강한 자

③ 엘 샤따이(El Shaddai) : 전능하신 하느님

④ 엘 엘리온(El Elyon) : 지극히 높으신 하느님

⑤ 아도나이(Adonai) : 주님, 나의 주

⑥ 여호아, 야훼(Jahovah, Jahweh) : 스스로 계신 분

⑦ 야(JAH) : 야훼



야훼(Jahweh)

야훼는 하느님께서 모세에게 친히 일러주신 이름이다.

야훼는 단순한 이름이 아니고 살아있는, 움직이는 분이다.

사실 야훼란 단어는 ‘있다’ ‘존재하다’(hyh)라는 동사와 깊은 연관을 가지고 있다.

어쨌든 이스라엘인들은 야훼께 대한 경외심 때문에 이 이름을 두려워 하여 감히 부르지도 못했다.

또 야훼란 이 단어는 4개의 자음으로 이루어진 글자였기에 발음하기도 어려웠다.

그래서 야훼란 자음에 ‘아도나이’(주님)란 모음을 적용하여 발음했었다.

그리고 JHWH가 여호아로 발음되는 줄 알고 지내오던 중

20세기의 학자들이 JHWH의 올바른 발음 여호아가 아닌 ‘야훼’란 사실을 밝혀 냈다.

현재도 미국을 중심으로 한 여호아의 증인이나 그 영향을 받은 한국의 많은 개신교에서는

 ‘여호아’라 부르고 있는 것은 잘못된 것이다.

개신교를 비롯한 가톨릭 등 모든 성서학자들과 전문가들은 ‘야훼’로 호칭하고 있다.

잘못된 것을 수정하는 것이 진실된 믿음의 자세라 생각한다.

구약시대엔 야훼의 이름을 감히 부를 수 없었으나 야훼께서 사람이 되셨으니

신약에 와서 야훼를 아버지라 부를 수 있게 되었다.

 

 

임마누엘

 

  히브리어로 ‘우리와 함께 계시하느님’, 혹은 ‘하느님이 우리와 함께 계신다’라는 뜻이다.

임마누엘이라는 단어는 구약성서에서 2번 나온다(이사 7:14, 8:8).

여기서 이사야는 아하스(Ahaz)와 그의 왕실을 적으로부터 구원할 한 아이가 태어날 것인데,

이 아이에게 상징적으로 붙인 이름이 임마누엘이다.

신약성서에서는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과 관련시키고 있다(마태 1:22).

물론 많은 이론(異論)이 있기는 하지만 임마누엘이란

신(神)인 동시에 사람인 예수에 대한 상징적 이름임을 인정하고 있다.

예수를 임마누엘이라고 했을 때 메시아라는 의미가 강하게 부각된다.

 

가톨릭 대사전에서 궁금하신 단어로 검색하시면 공부하시고 이해하시는데

큰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읽으시는중 빨간 글씨를 크릭하시면 그 내용으로 바로 연결되어 많은 내용을

사전적 의미의 정확한 뜻을 알게합니다.

 

성탄을 함께 기다리며 좋은시간 보내시기를 빕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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