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묻고답하기

제목 성모님 어머니 안나<성바오로 선교네트서 발췌> 카테고리 | 성경
이전글 이전 글이 없습니다.
다음글 질문 질문-자유의지 그리고 하느님의 뜻(생명에 관련하여) |8|  
작성자김선태 쪽지 캡슐 작성일2006-04-07 조회수1,160 추천수0 신고

 안나 (영어: Anne, 라틴어: Anna)

성모 마리아의 어머니. 성녀. 성모 마리아의 부모에 관해 성서에는 나타난 바가 없으나 신약 외경인 야고보 원복음서에 성요아킴과 성녀 안나로 전해진다. 안나와 요아킴이 오랫동안 아기를 얻지 못하다가 열심한 기도로 천사의 약속을 얻어 아기를 낳은 이야기는 구약의 `한나'가 사무엘을 얻게 된 이야기와 유사점이 많다. 안나라는 이름도 히브리어 한나와 같은 이름이다. 안나와 요아킴은 구약의 메시아 기대의 상징이며, 마리아와 함께 신약에 소개된 것은 하느님이 인간이 되는 역사의 한 분기점을 형성했기 때문이다. 성 안나에 대한 공경은 성모 마리아 공경과 연관, 발전된 것으로 6세기에 예루살렘에서 시작, 콘스탄티노플로 전파 되어 중세 초기에 로마와 유럽으로 전해졌고, 중세 후기에 무염시태의 신앙으로 인해 절정에 달하였다. 성녀 안나 축일은 6세기에 동방교회에 소개되어 8세기에 로마로 전해졌고 14세기에 대중화 되었다. 1584년 교황 그레고리오 13세는 7월 26일에 지켜지는 축일을 전 라틴 교회로 확장시켰다. 동방교회에서는 7월 25일에 지켜진다.

 선교네트

성모 마리아의 어머니. 안나의 부모는 유대아 출신이고, 많은 신학자들은 성모 마리아도 다윗왕 자손이며 사제 가문의 출신이라고 한다. 이런 맥락에서 성모 마리아도 왕위의 상징인 유대아 민족과, 사제인 민족인 레위족의 혈통을 이어 받았음을 알 수 있다. 요아킴과 안나의 이름은 성야고보 외경에서 처음으로 나타나며 교황 베네딕도 14세는 성모님 양친의 이름이 요아킴과 안나라는 것을 인정하였다. 성녀 안나의 축일은 7월 26일이다.

 이미지


마리아의 어머니인 성녀 안나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