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Re:구약율법 vs 신약율법 | 카테고리 | 성경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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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안승태 | 작성일2007-03-15 | 조회수630 | 추천수0 | 신고 |
정양모 신부님의 마태오 복음 해당 본문(마태 5,17-20)의 주석을 인용합니다.
1) 유대계 그리스도인들 가운데 수구파는, '율법은 종말에 이르기까지 유효하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인들도 율법을 철저히 지켜야 한다'는 지론을 폈는데 그런 지론이 어록에도 기록되었다(마태 5,18 = 루카 16,17).
2) 마태오는 한편으로 수구파의 율법 유효론을 수용했지만(17-19절), 또 한편으로는 비판적 입장을 취하여 결코 유대교 율사들이 풀이한 율법이 유효한 것이 아니고 오직 예수께서 풀이하신 율법만이 유효하다고 보았다(20절). "율사들과 바리사이들의 의로움보다 넘치는" 그리스도인들의 의로움(마태 3,15; 5,6.10.20; 6,1.33; 21,32)은 다름 아니라, 예수께서 율법을 풀이하시면서 밝혀 주신 하느님의 뜻을 실천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예수께서는 산상 설교의 교훈 전반에서(마태 5,21-7,12), 특히 여섯 가지 대당명제에서(마태 5,21-48), 율법에 담긴 하느님의 참뜻을 밝혀 주실 것이다. 유심히 보면 예수께서는 율법의 한 자 한 획에 집착하시지 않고 과감하게 율법을 심화하거나(1-2 대당명제), 폐기하셨다(3-6 대당명제). 아울러 예수께서는 유대교의 잡다한 계율들을 원수사랑(마태 5,43-48), 황금률(마태 7,12), 하느님 사랑과 이웃 사랑(마태 22,37-40)으로 환원시킴으로써 단순화하셨다.
이 단락에 대한 상론으로는, 이영헌, <마태오 복음서 5장 17-20절에 관한 성서주석학적 고찰> (<신학전망> 85호, 1989년 여름, 2-13쪽)을 보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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