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Re:<로마서>와 <야고보서>의 <믿음>과 <행동> | 카테고리 | 성경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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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소순태 | 작성일2009-09-30 | 조회수427 | 추천수0 | 신고 |
+ 찬미 예수
위의 답글 중에서,
다음의 부분에 약간의 오해가 있으신 듯 하여,
말씀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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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형제님께서 올려주신 자료중에서, “ 성 바오로가 로마서 3,20-31과 갈라티아서 2,16; 3,2.5.11에서 말한 바에 대한 하나의 바로잡음(correction)으로서 야고보서가 기록되었다는 주장이 제시되고 있다”라는 대목에 솔깃해졌고, 내가 내 친구에게 했던 나의 “사견”들을 뒷받침해주고 있는듯해서 특히 반갑게 읽었습니다. ... -------------------
무슨 말씀인고 하면,
위의 파란색 부분은, 야고보서의 권위에 손상을 주려는 듯한 그리고 야고보서의 저술 연대를 70년 성전 파괴 이후 등으로 주장하기 위한 듯한, 개신교 측이 임의적으로 만들어 낸 주장입니다.
즉 다음에서 보시듯이,
위의 파란색 부분은 개신교측에서 하고 있는 주장이며, 이러한 개신교 측에서 임의적으로 만들어 낸 주장에 대한 반박을, 그 다음에 전개하고 있는 구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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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시점 이후부터 지금에 이르기까지, 프로테스탄트 집단(Protestant circles)들 안에서, 성 바오로가 로마서 3,20-31과 갈라티아서 2,16; 3,2.5.11에서 말한 바에 대한 하나의 바로잡음(correction)으로서 야고보서가 기록되었다는 주장이 제시되고 있다(is made). 로마서 3,28과 야고보서 2,24가 말하는 바를 비교해 보도록 하자:
(로마서 3,28) “사실 사람은 율법에 따른 행위와 상관없이 믿음으로 의롭게 된다고 우리는 확신합니다.”
(야고보서 2,24) “여러분도 보시다시피, 사람은 믿음만으로 의롭게 되는 것이 아니라 실천으로 의롭게 됩니다.”
비록 사용된 용어[‘믿음(faith)’과 ‘실천(works)’]들은 이들 두 절들에 있어 동일하지만, 그 관점이 다르고, 어떠한 모순도 결코 없으며, 그리고 어떠한 바로잡음도 필요하지 않다.
...
(모순도 없고, 또 바로잡음도 필요없다는 데에 대한 이어지는 설명은 생략합니다)
가족들과 함께 모두들 좋은 한가위 연휴 보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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