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 종교가 무엇인가요?
amoayhwh (2006-07-14 21:15 작성, 2006-07-14 21:17 수정)
이의제기 | 신고
질문자 평
현대 이스라엘은 현대 유대교와 크리스트교와 이슬람교가 공존하는 곳입니다.
전체 종교인구 비율은 유대교 80.1%, 이슬람교 14.6%, 기독교 2.1%, 여호와의 증인, 등입니다.
전체 인구가 1천 60만명 정도됩니다.
인종비율은 유대인 80.1%, 아랍계 비(非)유대인 19.9%입니다.
나라가 형성되기 전에 전세계 여러 지역에 흩어져 살고있던 유대인들이 대영제국(영국)의 도움으로 나라를 만들었을 때 상당수 모여들어 살고 있습니다.
물론, 그 전까지는 팔레스타인 아랍인들이 부족을 이루어 살고 있었습니다.
따라서, 고대 유대나라가 주변의 강대국들의 책략으로 사라진 뒤 오랜 기간동안 주변의 아랍인들이 그 땅을 차지하고 살고 있었는데, 갑자기 강력한 대영제국의 힘으로 현대 이스라엘 국가가 형성되자 원주민들은 나라를 빼았기게 되었습니다.
그러한 이유로 지금도 팔레스타인 아랍 원주민들은 자기들의 본토를 찾고자 계속 분쟁과 폭탄테러와 같은 유혈사태를 일으키고 있는 것입니다.
이슬람교 국가인 이집트가 가까이 있는 이웃 나라이므로 많은 이슬람교도가 다양한 이유로 이스라엘에 이주해와서 살고 있습니다.
참고로, 여호와의 증인도 2,000명 가량 있습니다.
(출처 : '이스라엘 종교가 무엇인가요?' - 네이버 지식iN)
유다교 (Judaism) |
1. 의의: 유다교, 즉 유다이즘은 일반적으로 헬레니즘(Hellenism) 세계에서 그리스어를 사용하는 유다인이, 그 주변 사람들과 차별을 두고 지칭한 데서 비롯된 말이다(2마카 2, 21; 갈라 1, 13). 유다교의 기초는 모세가 다져 놓았지만, 그 기원은 아브라함에서 시작된다.
2. 근본 교리: 유다교 신앙의 토대는 이집트 노예 생활에서 해방됨으로써, 야훼는 이스라엘의 하느님이시고 이스라엘은 야훼의 백성이라는 데에 있다. 따라서 유다교는 이스라엘 하느님이 당신 백성을 위해 역사 안에 계심을 가르치고, 법(法, Torah)뿐만 아니라 메시아에 대한 희망을 갖게 하는 이성의 종교, 신정(神政)의 종교이다.
유다교의 근본은 토라에 있다. 이는 24권으로 된 구약으로 인간 삶에 있어서 모든 것을 망라한 가르침이다. 이는 3세기에 집대성된 미시나(Mishnah: 공식 주해서)와 6~7세기에 완성된 탈무드(Talmud: 미시나의 주해서)에서 자세히 볼 수 있다.
유다교는 믿을 교리를 조항으로 만들기보다는 하느님의 영광을 드러내는 데에 중점을 두고 있다. 그리고 선악에 대한 가르침은 있으나, 원죄의 개념이 없으며, 내세에 대한 교리도 강조되지 않는다.
할례(割禮)는 유다교의 외적 표시이며, 그 외에도 안식일과 축일 준수, 기도 생활, 종말에 있을 구원에 대한 희망 등이 있다. 이는 하느님과 이스라엘 간의 계약에 대한 충실성을 드러낸다.
특히 이들은 안식일, 오순절, 파스카, 장막절(40년 광야의 방황 기념), 속죄일(재를 지키며 기도), 푸림절(Purim節: 에스텔 왕후 덕분으로 페르시아에서 해방), 성전 봉헌 축일(BC 165년 마카베오 성전 재건 및 축성) 등을 중요시한다.
3. 윤리: 이들의 윤리는 역시 십계명이 근간을 이룬다. 이들은 하느님을 극진히 섬기고, 이웃을 사랑하며, 불우한 이웃을 친절히 도와야 함을 강조한다. 또한 하느님이 세상을 창조하시고 인간을 당신 모상대로 만드셨으며, 이스라엘을 구원하셨고, 역사의 주인이시라는 가르침은 그 중심을 이룬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