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묻고답하기

제목 Re:예정설이 머에요? 카테고리 | 천주교
이전글 이전 글이 없습니다.
다음글 질문 [질문]다락방기도에 대해서  
작성자유죽현 쪽지 캡슐 작성일2006-09-28 조회수453 추천수0 신고
가톨릭대사전
예정설 ◆
한자 豫定說
라틴어 praedestinatianismus
영어 predestinatianism

   ‘예정’은 인간의 행위가 있기 전에 그의 운명이 결정됨을 뜻한다. 하느님은 특정한 인간들의 영혼의 영구적 지위를 미리 결정해 놓으셨다는 사상으로, 이는 초기 교회에서 이단시되었으며 848년 마인츠 공의회에서 배격되었다. 하느님은 미래에 일어날 일들에 대한 틀림없는 예지를 지니고 계시기 때문에 ‘예정’은 넓은 의미에서 세상을 통치하는 하느님의 거룩한 섭리로 이해될 수 있으며, 보다 엄격한 의미에서 이는 하느님의 초자연적인 섭리와 모든 이성피조물들의 영구적인 교육의 은총을 통해 인간의 지위를 높여주는 것을 뜻하기도 한다. 그러므로 ‘예정’은 하느님이 모든 인간들에게 주기를 원하시는 영광과 그 영광에 이르는 방법의 제시라고 해석될 수도 있다(1디모 2:4-5, 2베드 1:11-18).

   하느님은 당신의 은총을 통하여 인간의 의지를 움직이시기도 하지만, 인간하느님섭리 하에서 항상 자유를 누리고 있다. 아우구스티노는 최초로 예정설문제를 논의한 사람이 되었고 구원에 이르는 내적 은총하느님의 모든 인간에 대한 부르심에 응답할 필요성을 인식하였다. 그러므로 하느님으로부터 오는 다른 모든 것들과 마찬가지로 초자연적 질서 안에서 은총 없이 인간은 아무 것도 할 수가 없는 것이다.

   토마스 아퀴나스는 ‘예정’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만일 ‘예정’을 ‘미리 결정되는 운명’만으로 간주한다면 그리스도의 운명은 우리의 그것과 다른 것이 된다. 그러나 만일 우리가 ‘예정’의 목적과 대상을 숙고해 본다면 그리스도의 운명과 우리의 운명이 같은 것임을 알게 될 것이다. 하느님이 그와 우리를 같은 운명으로 묶어 놓으셨으며 우리의 구원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이루어지기를 바라셨기 때문이다.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