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Re:개신교에 대해 보다 알고 싶어지네요. | 카테고리 | 천주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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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김근식 | 작성일2007-09-21 | 조회수408 | 추천수0 | 신고 |
개신교에 대해서
1. 장로교 Presbyterianism 長老敎
교회정치제도로서는 장로에 의한 교회의 정체(政體)를
지칭합니다. 16세기 스위스의 종교개혁자들에 의해서
이 교회제도 성립될 때에는 사도직의 전승과 그 개혁을
표방하였으나, 그 방향은 다른 데로 흘러 갔습니다.
지금, 신약성서 안에 있는 교회 정치의 모델은 장로제
도와 함께 감독 및 회중(會衆) 제도를 함께 가지고 있고
당회(堂會), 시찰회(視察會), 노회 (老會), 대회(大會), 그
리고 총회 (總會)로 피라미드 형의 교권과 치권(治권)
에 의해 다스립니다. 우리 나라에는 대회가 없는것 같
습니다.
장로교의 신앙 표준은 웨스트민스터 의회의 교리문답,
및 신경이지만 최고의 표준은 하느님 말씀과 성서에 두
고 있습니다. 성서는 정확무오(正確無誤) 한 것으로 받
아들이고, 이들 교리는 근원적으로 칼뱅주의적이고 예
정론과 신의 영광에 핵심을 두고 있습니다. 예배는 간
결하고 예식은 중요시 하지 않습니다. 고교회(高敎會)
저교회(低敎會) 가 있어서 의식에 치중한 곳도 있고 아주
무시해 버리는 곳도 있습니다.
죤 칼뱅(J. Calvin 1509-1564년) 이나 죤 녹스(J. Knox
151`3-1572년) 의 원칙에 충실하고, 설교를 강조, 사도
신경에 충실합니다. 장로교의 본래의 전통에서 성찬예식
과 설교는 두 기둥입니다. 근래에 오면서 성찬은 잘 지
켜지지 않습니다. 목사에게 그 권한이 대폭 이양되었습
니다.
세계 장로교 연합회인 세계개혁장로교연맹은 1875년 조
직되어지고 한국장로교는 1876년에 그 초석이 놓여지고
그 선교 역사는 1884년 9월 미국 북장로교의 선교사인
알렌 Allen 에 의해 시작되었습니다. 1951년 고려파장로
교와 예수교 장로회로 갈라지고, 1953년 기독교 장로회
와 예수교 장로회로 분리, 1959년 예수교 장로회와
합동예장파등으로 분파가 생기고, 1980년 현재 장로교
교단 29개 그리고 그 밑에 파가 생겨서 모두 50개 이상
100개 정도는 되지 않을가 생각합니다. 신도수는 400만.
2. 감리교 Methodist Churches 감리교 (監理교) :
18세기 영국에서 발생한 푸로테스탄트의 한 교파로 창
시자는 죤 웨즐리 (J. Wesley ) 입니다. Wesley 는 순회
전도를 했는데 동생인 챨스 웨즐리의 찬송가로 신앙을 고
조시켰습니다. 미국 감리교를 위해 신앙 25개조를 채택하
였습니다. 1744년 제1회 연회(年會) 이후 웨즐리와
화이트필드 는 칼뱅의 예정설 문제로 갈라져, 웨즐리는
감리교로 화이트필드는 칼뱅감리교로 분열됩니다.
이 보다 앞서 미국에 전파된 감리교는 돌립 감리교로 분
리됩니다.
영국의 감리교는 웨즐리 감리회, 원시 감리회, 웨즐리 개
혁회, 개혁감리회, 웨즐리회, 연합감리회로 갈라지고, 미
국의 감리교는 남 북으로 갈라졌습니다.
한국의 감리교는 1884년 6월 미국의 선교사 매크레이가
고종으로부터 윤허를 받고 자리를 잡았습니다.
감리교의 조직과 직책은:
총회 연회 지방회 구역회 당회
감독회장 감독 감리사 당회장 당회장
총회는 최고 의결 기관이고 지금은 2년 마다 열립니다.
지금, 감리교는 가톨릭교회와 일치를 위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3. 침레교 Baptist churches 침례교 (侵禮敎) :
성인(成人) 세례의 필요성을 강조하여 유아세례를 인정하
지 않는 개신교의 여러 교파를 지칭합니다. 침례교는 17세
기 초 영국의 죤 스메스(J. Smith 1554-1612년) 에 의해
시작되었습니다. Smith 의 비타협적인 성격 때문에 영국
정부로부터 탄압을 받아 암스텔담으로 망명하고,그곳에서
Mennonite 의 영향을 받아 유아 세례 반대 운동을 펼쳤습
니다. 여기서 여러 분파가 생겼습니다. 유럽과 미국에 많은
침례교가 퍼졌습니다.
1) 모든 사람이 일반적으로 구원을 받을 수 있다는
일반 침례파 General Baptist
2) 이에 반대하여 선택된 소수만이 구원될 수 있다는
특수 침례파 Particular Baptist
3) 신앙에 대해 극단적 자유를 주장하는 자유주의파
Liberalist
4) 성경의 자구적(字句的) 해석을 주장하는 근본주의파
Fundamentalist
조직은 조합교회제를 채택하고, 특별히 규정된 신앙선언
은 없습니다. 다만, 근본주의자들이 삼위일체, 그리스도
의 신성, 원죄, 구원의 필요성, 그리스도에 의한 구원, 천국
과 지옥이 영원하다는 것, 성서가 신의 영감에 의해서 쓰여
졌고, 성서가 신앙과 행동을 평가하는 유일한 기준이라 믿
고, 침례교는 가시적 교회를 신앙으로 가지고, 세례를 받은
신자들의 집단이라고 생각하고. 신앙과 세례가 요구됩니다.
세례와 성찬(주님의 만찬) 은 인정하나, 성사로 인정하지
않고, 세례는 죄를 사하는 성사가 아니고 다만 교회의 일
원이 되는 예식으로 보고, 주님의 만찬은 그리스도의 현존
을 상징할 뿐이다. 목사는 신자들에 의해서 선출됩니다.
4. 성결교 聖潔敎 :
한국 성결교의 모체는 미국에서 창립된 동양선교회 OMS
입니다. 카우만과 칼볼른 목사들이 극동 지방 선교 목적으
로 설립. 1901년 일본 도쿄에 동양성교회 복음전도관을 창
설했습니다. 교리는 감리교 창시자 Wesley 의 신앙 정신에
입각하여 사중복음(四重福音) 을 강조합니다. 도쿄성서학원
을 설립하여 교역자를 양성하기 시작했습니다. 1907녀 한
국 선교가 시작되면서 점차 독립적 교파 조직을 가지고 하
나으 교파로 발전했습니다. 창립자 카우만은 미국에서 루
터파 신하교를 졸업한 전직 전선회사 이사장이었습니다.
동양선교회는 처음에는 전도관 전도를 특징으로 하였
습니다. 많은 교인이 모임에 따라 교회가 형성되고
신학교를 세워 교역자를 양성하였습니다. 일본과 한국
에 교회를 성립시키고, 이어 중국, 인도, 남미, 유럽에
까지 교세를 확장했습니다. 1907년 한국성결교회는
일본성결교회에 예속되었습니다. 조선예수교동양선교
회성결교회 시대를 거처, 1945년 해방후 기독교대한
성결교회로 번합니다. 그리고 이들은 한국기독교교회
협의회와 한국복음동지회로 양분되어 있습니다.
교리 : 사도신경을 교리 신조의 근간으로 하고
(기독교 대한 성결교회)
신구약 성경은 하느님의 영감으로 쓰여진 유일한
경전, 인간은 하느님의 은혜로 믿음으로써 거듭
나고, 기독교인은 성령의 증거를 통하여 하느님
의 자녀가 됨을 믿고,
믿는 자에게는 소망을 불신자는 심판을 받고
그리스도의 재림을 믿습니다.
자매님,
지금까지 개시교 4개 교단의 내용을 알아보았습니다.
우리 나라에는 100개 개신교 교단과 수백개의 교파가
있습니다. 정말, 이들이 교회인가? 그리스도의 구원사
업에 도움이 되는가? 이래도 되는가? 걱정합니다.
종교개혁은 실패했습니다. 종교개혁이 아니라 교회분
리, 교회분열입니다. 개혁은 교회 내에서 이루워져야
합니다. 교회 밖으로 나가서 떠들면 되지 않습니다.
이들 자칭 개혁자들, 분리주의자들은 "전적으로 자신을
하느님께 맡기고, 그 분의 가르침에 순명해야 할 믿음의
기본 자세를 떠나, 자신의 이해 관계나 지식의 합리성
을 기준으로 계시 진리에 대한 비판과 취사선택으로
인류 구세주이신 예수 그리스도께 대한 불충실함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이들을 따르는 하느님의 양들은
어찌 되겠습니까?"
자매님, 기도합시다. 그리고 하시고저 하시는 일에 주
님의 은총이 함께 하시기를 기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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