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Re:다소 광범위하고 난해한 질문 | 카테고리 | 천주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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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이효숙 | 작성일2007-11-05 | 조회수270 | 추천수0 | 신고 |
저는 솔직히 이런 문제에 어떤 답을 드릴 만한 능력은 없습니다. 다만 읽어보시고 원하시는 답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려나 하고 글을 소개해 드리는 것 뿐이지요. 물론 이런 근원적인 문제에 대해서는 이미 많은 이야기들이 있을터이니 제가 아는게 많다면 이런 저런것들을 말씀드리면서 최종적인 결론도 어느 정도 도출해 낼 수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그럴만한 학문을 쌓은 일이 없으니 답답하군요. 혼자 생각으로는 내가 믿는 하느님은 믿는 분, 신앙의 대상이지 아는 분, 학문의 대상이 아니라는 것이지요. 만일 믿을 수 없다면 더 이상 천주교 신자가 아니겠지요. 궁금해 하지 않고 믿을 수 있는 것도 행복인 것 같군요. 아래에 혹시 이미 읽고 아시는 것일지도 모를 일인데 가톨릭 교회 교리서 중에서 제 1편 신앙고백 중의 제 2부 제 1절 전능하신 천주 성부, 천지의 창조주를 저는 믿나이다 중의 제 4단락 창조주에 들어 있는 창조에 관한 교리교육에 대한 일부 내용을 복사해 올립니다. 내용중에 소개되는 것들을 따로 공부하시면 해답을 얻으시는데 도움이 되실 수도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더 자세한 것은 직접 찾아 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 I. 창조에 관한 교리교육 282 창조에 관한 교리교육은 매우 중요하다. 이 교리는 인간과 그리스도인 삶의 근본 그 자체와 관련된다. 왜냐하면 창조 교리는 “우리는 어디에서 왔는가?”, “우리는 어디로 가는가?”, “우리의 기원은 무엇인가?”, “우리의 목적은 무엇인가?”, “모든 존재하는 것은 어디에서 와서 어디로 가는가?” 하는 모든 시대에 걸친 인간들의 근본적인 질문에 대한 그리스도교 신앙의 대답을 분명하게 제시하기 때문이다. 기원과 목적에 대한 두 질문은 따로 떼어 놓을 수 없는 것이다. 이 둘은 우리의 삶과 행동 방식의 의미와 방향을 결정짓는다. 283 세계와 인간의 기원 문제는 많은 과학적 연구의 대상이 되었으며, 이러한 연구는 우주의 생성 시기와 크기, 생명체의 등장, 인간의 출현 등에 대한 우리의 지식을 풍부하게 해 주었다. 이러한 발견으로 우리는 더욱더 창조주의 위대함을 찬미하고, 그분의 모든 업적과, 학자들과 연구자들에게 주신 지능과 지혜에 대해 감사한다. 그들은 솔로몬처럼 다음과 같이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그분은 나에게 만물에 대한 어김없는 지식을 주셔서 세계의 구조와 구성 요소의 힘을 알게 해 주셨다.……만물을 만드신 하느님의 지혜의 가르침을 받아서……그 모든 것을 알게 되었다”(지혜 7,17-21). 284 이러한 연구에 큰 관심을 기울이다 보면 자연 과학 고유의 영역을 넘어서는 다른 차원의 질문들로 강렬한 자극을 받게 된다. 이 질문은 단순히 언제 어떻게 우주가 물질적으로 생겨났는가, 또는 인간은 언제 발생했는가에 관한 것이라기보다는, 그러한 기원의 의미가 무엇인지를 묻는 것이다. 그 기원이 우연이나, 맹목적인 운명이나, 이름 모를 필연성의 지배를 받는지, 또는 하느님이라고 불리는, 지성을 지닌 선한 초월적 존재의 지배를 받는지를 묻는다. 그리고, 만일 세계가 하느님의 선과 지혜에서 연유하는 것이라면, 왜 악이 존재하는가? 악은 어디에서 오는가? 악은 누구의 책임인가? 악에서 해방될 수는 있는가? 하는 것들을 묻는 것이다. 285 처음부터 그리스도교 신앙은 기원에 대한 교회의 대답과는 다른 많은 대답에 직면하였다. 예컨대 고대의 종교와 문화에는 기원을 다룬 많은 신화가 있다. 어떤 철학자들은 만물이 신이고, 세계는 신이라고, 또는 세계의 변화는 신의 변화라고 하였다(汎神論). 다른 철학자들은 세계가 신의 필연적인 유출이며, 세계는 그 근원에서 흘러 나왔다가 다시 그리로 돌아가는 것이라고 했고, 또 어떤 이들은 영원히 투쟁하는 선과 악, 빛과 어둠의 두 근원이 존재한다고 주장하였다(二元論, 마니교). 이러한 개념들 가운데 하나에 따르면, 세계는(적어도 물질적인 세계는) 타락의 산물이므로 악하며, 따라서 이는 버리거나 초월해야 할 것이라고 한다(靈智主義). 다른 이들은 세계가 신에 의해 창조되었다는 것은 인정하지만, 신은 세계를 마치 시계처럼 움직이도록 창조했고, 일단 창조한 뒤에는 나름대로 움직이도록 방치한다고 한다(理神論). 그리고 끝으로 어떤 이들은 세계의 어떠한 초월적 기원도 인정하지 않으며, 이 세계에서 항상 존재하는 단순한 물질의 작용만을 볼 뿐이다(唯物論). 이러한 시도들은 기원에 관한 질문이 언제 어디서나 제기된다는 사실을 증명한다. 이러한 탐구는 인간에게 고유한 것이다. 286 인간의 지성이 이미 기원에 대한 답을 찾아 낼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확실하다. 사실 창조주 하느님의 존재는, 비록 종종 모호하거나 오류로 왜곡될 수도 있지만, 인간 이성의 빛의 도움으로 하느님의 업적을 통해서 확실히 알 수 있다.106) 그러므로 신앙은 이러한 진리를 올바로 이해할 수 있도록 이성을 비추어 주고 견고하게 한다. “우리는 믿음이 있으므로 이 세상이 하느님의 말씀으로 창조되었다는 것, 곧 우리의 눈에 보이는 것이 보이지 않는 것에서 나왔다는 것을 압니다”(히브 11,3). 287 창조의 진리는 모든 인간의 삶에 매우 중요하므로 하느님께서는 자비로이, 이 주제에 대해 깨닫는 데 유익한 모든 것을 당신 백성에게 계시하고자 하셨다. 모든 인간이 창조주에 대해 가질 수 있는 자연적인 지식을 넘어서서,107) 하느님께서는 이스라엘에게 창조의 신비를 점진적으로 계시하셨다. 성조들을 선택하시고, 이스라엘을 이집트에서 이끌어 내시고, 그들을 선택하시어 당신 백성으로 만드신108) 그분께서, 땅의 모든 백성과 온 땅이 당신에게 속해 있으며, 당신 홀로 “하늘과 땅을 만드신”(시편 113[115],15; 123[124],8; 133[134],3) 분이심을 알려 주신다. 288 이처럼 창조 계시는, 유일하신 하느님께서 당신 백성과 맺으시는 계약에 대한 계시나 그 계시의 실현과 분리될 수 없다. 창조는 이 계약을 향한 첫걸음으로서, 또 하느님의 전능하신 사랑에 대한 첫 번째 보편적 증거로서 계시되었다.109) 따라서 창조의 진리는 예언자들의 메시지와,110) 시편의 기도와111) 전례, 그리고 선택된 백성의 지혜로운 성찰 안에서112) 점점 더 힘차게 표현된다. 289 창조를 다룬 성서의 모든 말씀 가운데 창세기의 처음 세 장(章)은 독특한 자리를 차지한다. 문학적인 관점에서 보면 이 본문들은 다양한 원천을 가지고 있다. 하느님의 감도를 받은 성서 저자는 이 본문들을 성서의 시작 부분에 배치하였다. 그리하여 그 장엄한 말로 창조의 진리, 하느님 안에 있는 창조의 기원과 목적, 그 질서와 선(善), 인간의 운명, 그리고 끝으로 죄의 비극과 구원의 희망까지 표현하고자 한 것이다. 그리스도의 빛으로, 성서의 단일성 안에서 그리고 교회의 살아 있는 성전 안에서 읽을 때, ‘창조’, ‘타락’, ‘구원의 약속’ 등의 말들은 ‘한처음’의 신비에 대한 교리교육의 주요 원천이 된다. II. 창조 - 거룩하신 삼위일체 하느님의 업적 290 “한처음에 하느님께서 하늘과 땅을 지어 내셨다”(창세 1,1). 성서의 이 첫 말씀은 세 가지 사실을 말하고 있다. 영원하신 하느님께서는 당신 외의 모든 것을 비로소 존재하게 하셨다. 당신 홀로 창조주이시다(‘창조하다’ - 히브리어로 ‘bara’ - 라는 말은 언제나 하느님만을 주체로 한다). 존재하는 것 전체(‘하늘과 땅’이라는 말로 표현되는)는 그것들에게 존재를 주시는 하느님께 달려 있다. 291 “한처음……말씀이 계셨다. 말씀은……하느님과 똑같은 분이셨다.……모든 것은 말씀을 통하여 생겨났고 이 말씀 없이 생겨난 것은 하나도 없다”(요한 1,1-3). 신약성서는 하느님께서 당신의 사랑하시는 아들, 곧 영원한 말씀을 통해서 만물을 창조하셨음을 계시한다. “하늘과 땅에 있는 만물은……그분을 통해서 그리고 그분을 위하여 창조되었습니다. 그분은 만물보다 앞서 계시고 만물은 그분으로 말미암아 존속합니다”(골로 1,13-17). 교회의 신앙은 또한 성령의 창조적 활동도 언명한다. 그분께서는 “생명을 주시는 성령”,113) “창조주 성령”(“오소서 성령이여 창조주시여” - 성무일도 찬미가), “모든 선의 원천”114)이시다. 292 구약성서 안에 암시되고115) 새로운 계약 안에 계시된, 성부의 창조 활동과 분리될 수 없는, 성자와 성령의 창조 활동은 교회의 신앙 규범으로 분명하게 확언된다. “하느님께서는 오직 한 분뿐이시다.……그분은 아버지이시고, 그분은 하느님이시며, 그분은 창조주이시고, 그분은 주인이시며, 그분은 만드는 분이시다. 그분은 당신 자신, 곧 당신의 ‘말씀’과 당신의 ‘지혜’를 통해서”,116) “당신의 두 손”이신 “성자와 성령을 통해서”117) 만물을 지으셨다. 창조는 거룩하신 삼위일체의 공동 업적이다. III. “세상은 하느님의 영광을 위하여 창조되었다” 293 “세상은 하느님의 영광을 위하여 창조되었다.”118) 이것은 성서와 성전이 끊임없이 가르치고 찬미하는 진리이다. 보나벤투라 성인은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하느님께서 만물을 창조하신 것은 “당신의 영광을 더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그 영광을 드러내고 나누시기 위해서이다.”119) 하느님께는 당신의 사랑과 선하심 이외에 창조를 위한 다른 이유가 없기 때문이다. “사랑의 열쇠가 만물을 창조할 손을 열었다.”120) 그리고 제1차 바티칸 공의회는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294 이렇게 당신 선하심을 드러내고 나누시는 것이 바로 하느님의 영광이며, 이를 위하여 세상이 창조되었다.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우리를 당신의 자녀로 삼으시기로 미리 정하신 것은 하느님께서 뜻하시고 기뻐하시는 일이었습니다. 이 영광스러운 은총에 대하여 우리는 하느님을 찬양할 수밖에 없습니다”(에페 1,5-6). “하느님의 영광은 바로 살아 있는 인간이며, 인간의 생명은 하느님을 뵙는 것입니다. 창조를 통한 하느님의 계시가 벌써 지상의 모든 살아 있는 존재에게 생명을 주시는데, 하물며 ‘말씀’을 통한 성부의 드러나심이야 하느님을 뵙는 사람들에게 얼마나 더 생명을 주는 일이 되겠습니까.”122) 창조의 궁극적인 목적은 “만물의 창조주이신 성부께서 마침내 ‘모든 것 안에서 모든 것’(1고린 15,28)이 되시어 당신의 영광과 우리의 행복을 드러내시고 동시에 돌보시는 것이다.”12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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