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자료실

제목 [구약] 지혜문학: 지혜서 - 의인의 불사불멸과 지혜에 대한 가르침
이전글 이전 글이 없습니다.
다음글 [구약] 성서의 해: 지혜서 - 하느님의 선물인 지혜, 그리고 불멸의 이야기 |1|  
작성자주호식 쪽지 캡슐 작성일2008-01-11 조회수4,543 추천수0

[성서의 세계] 구약성서의 지혜문학 6 : 지혜서 - 의인의 불사불멸과 지혜에 대한 가르침

 

 

지혜서는 구약성서의 지혜문학에 속하는 문헌들 가운데 시기적으로 가장 늦게 쓰여진 작품으로, 이스라엘 지혜 사상의 매우 발전된 내용들을 수록하고 있다. 예를 들어 지혜서의 저자는 ‘의인의 불사불멸’ 사상을 통해 전통적 지혜사상의 주요 원리인 ‘상선벌악’에 입각해서는 해명될 수 없었던 현실적인 부조리, 즉 현세에서 악인이 누리는 행복과 불행한 의인의 문제에 대한 궁극적인 답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의인화된 지혜의 특성과 본질 그리고 역할에 대한 지혜서의 내용은 기존의 지혜사상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간 것으로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결정적으로 드러나게 될 하느님 은혜의 활동을 예시하고 있다 하겠다. 그렇다면 이러한 지혜서의 내용은 언제 누구에 의해 형성되고 최종 편집되었을까?

 

 

1. 저자와 서술시기

 

지혜서는 이전에 ‘솔로몬의 지혜’라 불리어졌다. 실상 솔로몬이란 이름이 지혜서 안에 전혀 언급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이런 명칭으로 불리게 된 것은 솔로몬이 이야기하는 방식으로 서술했던 지혜서 저자의 문학적 기법 때문이다. 이를 통해 저자는 이스라엘 지혜 전승의 대표적인 인물인 솔로몬 임금의 권위 아래 자신의 사상을 제시하고자 하였던 것이다.

 

실제 지혜서 저자는 당시 가장 큰 디아스포라, 즉 외국에 거주하는 유대인 공동체 가운데 하나인 에집트의 알렉산드리아 출신의 어느 무명 유대인이었을 개연성이 가장 높다. 왜냐하면 지혜서에는 창세기, 출애굽기, 이사야 예언서, 잠언, 집회서 등 이미 존재하고 있던 성서들에 관한 폭넓은 지식이 사용되고 있고, 동시에 지혜서의 많은 내용들 안에서 헬레니즘의 사상적 영향이 발견되고 있기 때문이다.

 

저자와 관련하여 일각에서는 지혜서가 크게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기 상이한 주제를 다루고 있는 까닭에 여러 명의 저자에 의해 쓰여졌을 것이란 견해가 제시되기도 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문학적 특징은 저자가 개인 삶의 각기 다른 시기에 가졌던 관심사들이 반영된 것으로 설명될 수 있으며, 지혜서 안에 사용되는 표현 방식과 사상적 배경 역시 일관성을 가지는 까닭에 한 사람의 저자에 의해 쓰여진 것으로 여겨진다.

 

지혜서의 최종 편집시기는 내용이나 표현 방식 등을 고려해 볼 때, 구약의 작품들 가운데 신약 시대와 가장 가까운 기원전 50년경에서 로마 황제 아우구스투스가 알렉산드리아를 점령했던 기원전 30년 사이로 추정되어진다.

 

 

2. 저술의 대상과 목적

 

지혜서는 최종 편집시기의 상황을 반영하는 복합적인 독자들을 그 대상으로 하고 있다.

 

① 에집트 알렉산드리아에 살고 있던 유대인들이다. 당시 오랜 외국생활로 인해 조상들로부터 내려오던 전통적인 신앙에 소홀하고 냉담했던 그들에게 지혜서의 저자는 하느님을 향한 열정을 촉구하였다. 그리고 그들이 하느님의 백성으로서 올바르게 살아갈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근본적인 삶의 규범인 율법에 충실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지혜 1-5장)

 

② 타향에서의 어려움과 종교적인 박해로 인해 시련을 겪고 있던 동족 유대인들에게는 야훼 하느님께 대한 확고한 믿음을 심어주고, 인간 삶의 참된 의미를 깨우쳐줌으로써 그들이 직면하고 있는 고난에 좌절하지 않고 굳건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고 있다.(지혜 10-12장; 16-19장)

 

③ 나아가 지혜서의 저자는 그와 함께 살고 있던 이방인 독자들에게 야훼 신앙의 진리를 증언하고, 이스라엘 지혜사상의 우월성을 강변하고자 하였다.(지혜 6-9장)

 

 

3. 지혜서의 구조

 

이러한 저자의 집필 목적에 따라 지혜서는 크게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각 부분의 중심 주제는 다음과 같은 세부 내용들에 의해 전개되고 있다.

 

① 하느님께서 주관하시는 인간의 운명(1-5장)

 

여기서 저자는 의인의 운명과 악인의 운명을 대조하는 가운데 인간의 운명을 주관하시는 하느님의 궁극적인 섭리를 제시함으로써 유대인들로 하여금 그들의 신앙을 굳건히 지키도록 가르치고 있다.

 

② 지혜 찬가(6,1-11,4)

 

지혜의 특성과 본질 그리고 역할을 핵심 내용으로 제시하고 있다.

 

③ 출애굽 사건에 대한 숙고와 다른 주제들(11,5-19,22)

 

이 부분에서 저자는 출애굽 사건을 배경으로 이스라엘의 운명과 에집트인들의 운명을 일곱 차례에 걸친 대조를 통해 비교하면서 야훼 신앙의 가치를 옹호하고, 공동체를 위협하는 적들을 경계하고 있다. 그 외에도 ‘하느님 자비의 목적’과 ‘우상 숭배에 대한 고발’과 같은 소 주제들도 함께 언급되고 있다.

 

 

4. 중요한 신학 사상

 

① 전통적인 하느님 사상의 종합

 

지혜서의 저자는 전통적인 신앙을 토대로 하여 이스라엘의 하느님은 전능하신 창조주로서 인간을 불멸의 존재로 창조하시고 당신 본성의 모습에 따라 만드셨으며(2,23), 세상과 인류의 참된 주인으로서 역사를 주관하시고, 특히 어려움 가운데 있는 의인들과 함께 계시는 분(3,1-9)임을 증언하고 있다.

 

② 의인의 불사불멸 사상

 

지혜서 첫 번째 단락(1-5장)에서 의인의 불사불멸 사상은 악인과 의인의 운명이 대조되는 가운데 명확히 제시되고 있다. 악인들은 비록 세상에서 복을 누리는 것처럼 보이지만 자신들의 옳지 못한 생각과 말과 행실로 말미암아 스스로 죽음에 속한 자들이 되고 만다.(1,16-2,24) 반면 의인들은 사람들이 보기에 불행한 것 같지만 ‘불사의 희망’으로 가득 차 있으며(3,4) 진리를 깨닫고, 그분과 함께 사랑 속에 살아간다.(3,9) 나아가 의인들은 영원히 살게 될 것인데(5,15), 그들이 누릴 불사불멸은 하느님과 한 가족을 이루는 것이며 그들이 차지할 몫은 거룩한 이들과 함께 있는 것이다.(5,5)

 

이러한 맥락에서 자식을 낳지 못하여도 정결한 여인은 하느님께서 찾아오실 때 결실을 보게 될 것이며, 그들의 덕으로 말미암아 새 생명을 부여받게 된다.(3,13-4,6) 또한 하느님 마음에 들어 그분께 사랑 받던 의인은 이르게 죽더라도 안식을 얻게 되는데, 이는 하느님께서 악이 그의 이성을 변질시키거나 거짓이 그의 영혼을 기만하지 못하도록 들어올리셨기 때문이다.

 

결국 영예로운 나이는 살아온 햇수로 셈해지지 않으며 티 없는 삶이 곧 원숙한 노년이라는 새로운 가치가 제시되고 있다.(4,7-19) 이처럼 의인이 누리게 되는 불사불멸은 근원적으로 하느님과의 관계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③ 지혜의 의인화

 

지혜서는 잠언 1-9장의 전승을 계승하여 의인화된 지혜사상을 발전적으로 전개하고 있다. 먼저 지혜가 가지는 특성들로 명석, 거룩함, 선을 사랑함, 자유로움, 자비, 항구함, 평온함 등이 제시되고 있다.(7,22ㄴ-24) 또한 지혜는 본질적으로 하느님 권능의 숨결, 전능하신 분의 영광의 순전한 발산, 영원한 빛의 반영, 하느님께서 하시는 활동의 티 없는 거울, 하느님 선하심의 형상이며(7,25-26), 지혜의 역할은 모든 것을 새롭게 하고, 거룩한 영혼들을 하느님의 벗과 예언자로 만들며, 만물을 훌륭히 통솔하는 것이라 설명되고 있다.

 

그리고 지혜의 노고에 따르는 덕으로써 후의 그리스도교 신학에서 말하는 사추덕(四樞德)이 제시되고 있는데, ‘절제’, ‘예지’, ‘정의’, ‘용기’가 바로 그것이다.(8,7)

 

이러한 지혜의 유일한 원천은 하느님이시며(7,15-22ㄱ), 그분께서 주시지 않으면 아무도 지혜를 얻을 수 없다.(8,21) 따라서 인간은 기도로 지혜를 구해야 하며, 지혜로 인해 하느님의 구원을 받게 된다.(9장)

 

지혜서의 저자는 이러한 지혜의 구원 능력이 아담으로부터 출애굽사건에 이르는 역사의 흐름 안에서 실제적으로 드러났음을 밝히고 있다.(10,1-11,4)

 

[월간 빛, 2003년 10월호, 송재준 마르코 신부(대구가톨릭대학교 성서학 교수)]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