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옛것으로 새것을 깨닫는 것이 하늘나라.? (마태13,44-5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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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김종업로마노 | 작성일2023-07-30 | 조회수389 | 추천수1 | 반대(0) 신고 |
2023년 07월 30일 일요일 [연중 제17주일]
옛것으로 새것을 깨닫는 것이 하늘나라.
(마태13,44-53) 예수님께서 44ㄱ “하늘나라는 *밭에 숨겨진 보물과 같다. = 밭인 우리 안에 보물(寶物)로 하늘나라가 있음이다.
(2코린4,7-9) 7 우리는 이 보물을 질그릇 속에 지니고 있습니다. 그 엄청난 힘은 하느님의 것으로, 우리에게서 나오는 힘이 아님을 보여 주시려는 것입니다. 8 우리는 온갖 환난을 겪어도 억눌리지 않고, 난관에 부딪혀도 절망하지 않으며, 9 박해를 받아도 버림받지 않고, 맞아 쓰러져도 멸망하지 않습니다. = 그 보물(하늘, 빛)을 간직한 밭(사람)을 사람의 아들이신 그리스도께서 자신의 목숨을 팔아 사신 것이다.
44ㄴ 그 보물을 발견한 사람(예수)은 그것을 다시 숨겨 두고서는 기뻐하며 돌아가서 가진 것(목숨)을 다 팔아 그 밭을 산다. = 보물(寶物)을 간직한 밭(우리)임을 놓치면 안된다.
45 또 하늘나라는 좋은 *진주를 찾는 상인과 같다. 46 그는 값진 진주를 하나 발견하자, 가서 가진 것을 모두 처분하여 그것을 샀다.” = 진주(眞珠)-브델리움.
(민수11,6-7) 6 이제 우리 기운은 떨어지는데, 보이는 것은 이 만나뿐, 아무것도 없구나.” 7 만나는 고수 씨앗과 비슷하고 그 빛깔은 *브델리움(진주) 같았다. = ‘만나’는 광야(廣野)같은 이 세상, 인생길에서 하늘의 생명을 얻기 위해, 곧 세상의 힘(기운)을 빼기(버리기) 위해 먹어야 할(생명의 빛깔인 진주와 같은) ‘하느님의 말씀’이다.,
(신명8,3) 3 그분께서는 너희를 낮추시고 굶주리게 하신 다음, 너희도 모르고 너희 조상들도 몰랐던 만나를 먹게 해 주셨다. 그것은 사람이 *빵만으로 살지 않고, 주님의 입에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산다는 것을 너희가 알게 하시려는 것이었다. = 하느님의 말씀을 생명(빛깔인 진주)의 양식(糧食)으로 생각하는 이는 자신을 낮추어, 곧 자기 버림(부인)의 삶으로 말씀(만나-지주)을 찾는다.
(묵시2,17) 17 귀 있는 사람은 성령께서 여러 교회에 하시는 말씀을 들어라. 승리하는 사람에게는 숨겨진 만나(말씀)를 주고 흰 돌(예수)도 주겠다. 그 돌에는 그것을 받는 사람 말고는 아무도 모르는 *새 이름(새 계약의 그리스도)이 새겨져 있다.’” (이사62,2 묵시3,12참조)
(2코린5,17) 17 그래서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그는 새로운 피조물입니다. 옛것은 지나갔습니다. 보십시오, 새것이 되었습니다.
47 “하늘나라는 바다에 던져 온갖 종류의 고기를 모아들인 *그물과 같다. = 그물- 물고기를 잡는 도구다. 곧 말씀으로 세상에서 사람을 낚아 올리는 ‘하늘나라’라 하심이다.
48 그물이 가득 차자 사람들이 그것을 물가로 끌어 올려놓고 앉아서, 좋은 것들은 그릇에 담고 나쁜 것들은 밖으로 던져 버렸다. 49 세상 종말에도 그렇게 될 것이다. 천사들이 나가 *의인들 가운데에서 *악한 자들을 가려내어, = 말씀을 이미 받은 그 의인들이(말씀이 곧 생명, 빛, 의로움), 그 하느님의 말씀을 인간들의 계명(誡命)으로 받아 행(行)하고는 그 행함을 자기 가치와 의로움으로 챙기는 것이 악(惡)이다.(로마3,20참조)
50 그 악 한자들은, 불구덩이에 던져 버릴 것이다. 그러면 그들은 거기에서 울며 이를 갈 것이다. = 말씀을 깨달아 마음에 간직하지(지키지)못해 되새겨야(씹어야)할 구원(救援)의 말씀이 없어 절망(絶望)으로 울며 이(齒)를 가는 것이라 했다. 본문48절 말씀은 물고기가 물에서 끌어 올려지면 물고기는 죽는다. 그렇게 물에서 죽는 것이 좋은 것, 구원이라는 말씀이다. 곧 사람을 세상에서 끌어올려, (세상에 대해서 죽이고) 좋은 것으로 ‘하늘나라에 들여보내신다’는 말씀이다.
(루가17,33) 33 제 목숨(옛 계약의 세상의 것)을 보존하려고 애쓰는 사람은 목숨을 잃고, 목숨을 잃는(버리는, 否認하는) 사람은 목숨을 살릴 것이다. = 악(惡)한, 나쁜 것은 옛 계약(契約), 의(義), 세상의 것을 물고 있는 것이고, 그는 땅속에 영원(永遠)히 갇히게 된다는 말씀이신 것이다.
51 너희는 이것들을 다 깨달았느냐?” 제자들이 “예!” 하고 대답하자, 52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이르셨다. “그러므로 하늘나라의 제자가 된 모든 율법 학자는 자기 곳간(성경말씀)에서 새것도 꺼내고 옛것도 꺼내는 집주인과 같다.” = 옛 것, 세상의 자기 의(義), 영광을 위한 율법(제사, 윤리), 그 옛 계약이다. 새것- 그리스도의 대속(代贖), 그 하늘의 의(義)로 거저 의롭게 되는 새 계약이다. 곧 옛 계약으로 그리스도의 대속(代贖), 그 피의 새 계약을 깨달아 옛 계약의 자신을 죽이고(罪와 義, 모두 否認하고) 새 계약의 그리스도로 하늘의 의(義), 선(善), 그 새로운 사람이 되는 것이 구원(救援)이다. (2코린5,17) 그러나 자신의 뜻(소원, 의)을 위해 제사와 윤리, 그 옛 계약의 열심을 부리게 되면 말씀이 인간의 법, 심판의 계명이 되어 영원한 멸망(惡)에 이르게 된다.(로마10,1-3참조) 앞 12장 35절에서 ‘선한 사람은 선한 곳간에서 선한 것을 꺼내고, 악한 사람은 악한 곳간에서 악한 것을 꺼낸다.’ 곧 새 계약의 사람은 곳간(성경, 마음)에서 하늘의 용서, 의, 생명, 그 선을 꺼내고, 옛 계약의 사람은 곳간에서 죄, 심판, 그 악을 꺼낸다. 그래서 다음 12장 37절에 “네가 한 말에 따라 너는 의롭다고 선고 받기도 하고, 네가 한 말에 따라 너는 단죄 받기도 할 것이다.” ‘네가 한 말에 따라 너는 의롭다고 선고 받기도 하고, 네가 한 말에 따라 너는 단죄(斷罪) 받기도 할 것이다’
(잠언3,1) 1 내 아들아, 너는 내 가르침을 잊지 말고 너의 마음이 내 계명을 지키게 하여라. = 옛 계약, 계명을 새 계약의 말씀으로 마음에 간직하라(지켜라) 하심이다.
(2코린3,6) 6 하느님께서 우리에게 새 계약의 일꾼이 되는 자격을 주셨습니다. 이 계약은 문자(도덕, 윤리)가 아니라 성령으로 된 것입니다. 문자는 사람을 죽이고 성령은 사람을 살립니다.
(히브8,7.13) 7 저 첫째 계약(율법)에 결함이 없었다면, 다른 계약(새 계약)을 찾을 까닭이 없었을 것입니다. 13 하느님께서는 “새 계약”이라는 말씀을 하심으로써 첫째 계약(제사와 윤리, 율법)을 낡은 것으로 만드셨습니다. 낡고 오래된 것은 곧 사라집니다.
53 예수님께서는 이 비유들을 다 말씀하시고 나서 그곳을 떠나셨다. = 주님께서 떠나 찾아가신(54절) 고향사람들, 곧 앞장(12,46이하) 예수님의 육(育)의 혈육들처럼 예수님 밖에 서서 옛 계약(제사와 윤리, 율법)으로 스스로 열심을 부리는 이들은 하느님의 뜻을 실행하는 것이 아니며, 그들은 비유의 말씀을 못알아들어 못마땅하게 여기게 된다(마태13,57) 그렇게 12장 46절 ‘예수님 밖의 가족들’과 13장 54절 ‘비유 말씀을 못 알아듣는 고향 사람들’ 그 중간에 ‘하늘나라 비유 말씀’이 들어있음이다. 곧 누구든지 율법(제사, 윤리), 그 옛 계약의 자신을 버리고(부인하고) 십자가(十字架)에서 대속(代贖)하신 그 피의 새 계약이신 그리스도의 지체로 들어가 그분과 하나가 되는 것이 ‘하늘나라’라 하심이다.
(요한14,6) 6 예수님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 “나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다. 나를 통하지 않고서는 *아무도 아버지께 갈 수 없다.
(갈라3,23-26) 23 믿음이 오기 전에는 우리가 율법(제사, 윤리) 아래 갇혀, 믿음이 계시될 때까지 율법의 감시를 받아 왔습니다. 24 그리하여 율법은 우리가 믿음으로 의롭게 되도록, 그리스도께서 오실 때까지 우리의 감시자 노릇을 하였습니다. 25 그러나 믿음이 온 뒤로 우리는 더 이상 감시자(옛 계약) 아래 있지 않습니다. 26 여러분은 모두 그리스도 예수님(새 계약) 안에서 믿음으로 하느님의 자녀가 되었습니다. ~아멘
☨은총이신 천주의 성령님! “말씀하신 대로 저에게 이루어지기를 바랍니다.” 기도하게 하소서. 저희 모두를 의탁합니다. 내버려두지 마소서. 아버지의 나라가 아버지의 뜻이 하늘에서와 같이 땅(우리, 나)에서도 이루어지소서. 영광이 성부와 성자와 성령께 처음과 같이 이제와 항상 영원히~아멘!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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