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저절로 아는 것 (루카21,29-33)
이전글 [연중 제34주간 금요일] 오늘의 묵상 (사제 정천 사도 요한) |2|  
다음글 ★99. 예수님이 주교와 사제에게 - 온갖 타락으로 썩어 버린 강물 (아들들아, 용기를 내 ... |1|  
작성자김종업로마노 쪽지 캡슐 작성일2023-11-30 조회수182 추천수1 반대(0) 신고

 

 

 [연중 제34주간 금요일]

 

저절로 아는 것

 

복음(루카21,29-33)

29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에게 *비유 하나를 말씀하셨다. “무화과나무와 다른 모든 나무를 보아라. 30 잎이 돋자마자너희는 그것을 보고 여름이 이미 가까이 온 줄을 저절로 알게 된다.

= 잎이 나면 줄기가 돋고 꽃이 피고, 꽃이 지고 나면 열매를 맺는 그 이치(理致)를 우리 인간들은 잘 알고 있다. (꽃이 떨어져야 열매를 맺는 것) 그리고 무화과나무는 잎만 무성한 열매 없는 나무로 구원(救援)을 주지 못하는 행위(行爲)만 무성한 율법(律法)을 뜻한다.

 

(로마3,20) 20 어떠한 인간도 율법에 따른 행위로 하느님 앞에서 의롭게 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율법을 통해서는 죄를 알게 될 따름입니다.

= 그래서 그 죄(罪)의 대속(代贖)으로 구원의 열매를 맺는 포도나무이신 그리스도께서, 그 무화과나무 다음으로 오신 것이다. 구원의 율법(잎)을 신약에서 완성, 곧 열매를 맺으셨는데 십자가의 대속(새 계약), 그 구원의 진리를 완성하신 것이다.

 

(로마10,4) 4 사실 그리스도는 율법의 끝이십니다믿는 이는 누구나 의로움을 얻게 하려는 것입니다.

 

(히브10,1.9-10.14) 1 율법은 장차 일어날 좋은 것들의 그림자만 지니고 있을 뿐 바로 그 실체의 모습은 지니고 있지 않으므로해마다 계속해서 바치는 같은 제물로는 하느님께 나아가는 이들을 완전하게 할 수 없습니다. 9 그다음에는 보십시오저는 당신의 뜻을 이루러 왔습니다.” 하고 말씀하십니다두 번째(신약,대속것을 세우시려고 그리스도께서 첫 번째(구약,율법것을 치우신 것입니다. 10 이 에 따라예수 그리스도의 몸이 단 한 번 바쳐짐으로써 우리가 거룩하게 되었습니다. 14 한 번의 예물로거룩해지는 이들을 영구히 완전하게 해 주신 것입니다.

= 이것이 창조 이전부터 계획하신(에페1,4) 하느님의 뜻, 구원의 복음(福音)말씀이다. 그러니까 무화과나무의 비유는 앞 23절에서 임신(姙娠)한 여자들과 젖먹이가 딸린 여자와 연결된 비유 말씀임을 놓치면 안 된다. 곧 하느님의 말씀은 먹었지만 그분의 뜻은 깨닫지(낳지) 못하고 여전히 사람의 뜻으로 알고, 그 사람의 일로만 먹어 구원의 열매를 맺지 못한, 곧 믿지(깨닫지) 못한, 그 젖먹이 신앙(信仰)을 비유하신 것이다.

여자가 임신하면 저절로 아이를 낳듯, 하느님의 말씀을 먹었으면 하느님의 뜻으로 깨달아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야 구원의 길을 알 수 있고, 저절로 구원(救援)의 열매를 맺을 수 있는 것이다. 물론 말씀이, 성령께서 일하시기 때문이다.(1코린2,10 1테살2,13참조)

 

31 이와 같이 너희도 이러한 일들이 일어나는 것을 보거든하느님의 나라가 가까이 온 줄 알아라.

= 잎만 무성한 무화과(無花果)나무처럼 무성한 행위(行爲)의 신앙(信仰)으로 내가 받았던 칭찬, 의로움에 만족하고 있다면 그 나를 부인(否認)하고 포도나무의 가지로 붙어있어야 포도 열매를 맺듯, 그리스도의 지체(肢體)가 되라는 말씀이다. 그렇게 하느님 나라에 들어갈 수 있는 구원의 열매를 맺으라는 말씀이다.

 

(1베드1,24-25) 24 “모든 인간은 풀과 같고 그 모든 영광은 풀꽃과 같다풀은 마르고 꽃은 떨어지지만 25 주님의 말씀은 영원히 머물러 계시다.” 바로 이 말씀이 여러분에게 전해진 복음입니다.

= 인간의 열심인 행위, 의로움, 영광은 마르고 떨어져야 할 풀과 꽃과 같은 것이다. 그리스도를 통한 하느님의 계획, 그 영원한 계약인 말씀, 그것이 복음(福音)임을 놓치지 말아야 한다.

 

(에페1,4) 4 세상 창조 이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선택하시어우리가 당신 앞에서 거룩하고 흠 없는 사람이 되게 해 주셨습니다사랑으로....

 

32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이 세대가 지나기 전에 모든 일이 일어날 것이다. 33 하늘과 땅은 사라질지라도 내 말은 결코 사라지지 않을 것이다.”

= 인간의 열심인 그 무성한 행위로는 결코 아무도 구원을 받을 수 없다는 말씀이다. 곧 그리스도의 십자가(十字架)로만 갈 수 있다는 말씀이다.

 

(요한14,6) 6 예수님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 “나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다나를 통하지 않고서는 아무도 아버지께 갈 수 없다.

 

말씀을 깨닫지(낳지) 못해 사람의 일로만 듣고, 말하고, 행하는 그 젖먹이 신앙에서 벗어나기 위해 사도의 말을 ~

(에페2,8-9) 8 여러분은 믿음을 통하여 은총으로 구원을 받았습니다이는 여러분에게서 나온 것이 아니라 하느님의 선물입니다. 9 인간의 행위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니 아무도 자기 자랑을 할 수 없습니다.

 

(에페1,9-10.18-19) 9 그리스도 안에서 미리 세우신 당신 선의에 따라 우리에게 당신 뜻의 신비를 알려 주셨습니다. 10 그것은 때가 차면 하늘과 땅에 있는 만물을 그리스도 안에서 그분을 머리로 하여 한데 모으는 계획입니다18 여러분마음의 눈을 밝혀 주시어그분의 부르심으로 여러분이 지니게 된 희망이 어떠한 것인지성도들 사이에서 받게 될 그분 상속의 영광이 얼마나 풍성한지 여러분이 알게 되기를 비는 것입니다. 19 또 우리 믿는 이들을 위한 그분의 힘이 얼마나 엄청나게 큰지를 그분의 강한 능력의 활동으로 알게 되기를 비는 것입니다.

 

()은 성경(聖經말씀에 있다~

(2티모3,12-13) 12 사실 그리스도 예수님 안에서 경건하게 살려는 이들은 모두 박해를 받을 것입니다. 13 그런데 악한 사람들과 협잡꾼들은 속이기도 하고 속기도 하면서점점 더 사악해질 것입니다.

= 하느님의 뜻을 깨닫지 못하게 해, 사람의 일에 만족하게 하는 젖먹이를 만드는 거짓 사도(師徒)와 율법(律法)자들이다.

(2티모3,14-17) 14 그러나 그대는 그대가 배워서 확실히 믿는 것을 지키십시오그대는 누구에게서 배웠는지 잘 알고 있습니다. 15 또한 어려서부터 성경을 잘 알고 있습니다성경은 그리스도 예수님에 대한 믿음을 통하여 구원을 얻는 지혜를 그대에게 줄 수 있습니다. 16 성경은 전부 하느님의 영감으로 쓰인 것으로, *가르치고 *꾸짖고 *바로잡고 의롭게 살도록 교육하는 데에 유익합니다. 17 그리하여 하느님의 사람이 온갖 선행을 할 능력을 갖춘 유능한 사람이 되게 해 줍니다.

 

(마태13,23) 23 “좋은 땅에 뿌려진 씨는 이러한 사람이다그는 말씀을 듣고 깨닫는다그런 사람은 열매를 맺는데어떤 사람은 백 배어떤 사람은 예순 배어떤 사람은 서른 배를 낸다.”

 

(지혜15,3) 3 당신(하느님)을 앎은 온전한 정의이고 당신의 권능을 깨달음은 불사의 뿌리입니다.

 

(골로2,2) 2 내가 이렇게 하는 것은 여러분과 그들이 마음에 용기를 얻고 사랑으로 결속되어풍부하고 온전한 *깨달음을 모두 얻고 하느님의 신비 곧 그리스도를 아는 지식을 갖추게 하려는 것입니다.

 

보호자 천주의 성령님말씀을 깨닫고믿고의탁하게 하시니 말씀 안에서 하느님의 뜻을 깨달아 우리 행위를 의지하는 젖먹이 신앙이 아닌 예수 그리스도를 구원의 진리로 믿는 참 신앙을 살게 하소서.

은총이신 천주의 성령님저희를 유혹에 빠지지 않게 하시고 이제와 저희 죽을 때에 저희 죄인을 위해 간구해 주시어 그리스도께서 약속하신 영원한 생명을 얻게 하소서우리 주 그리스도를 통하여 비나이다아멘!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