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그리스도인이 된 나 (루카2,36-40)
이전글 [성탄 팔일 축제 제6일] 오늘의 묵상 (사제 정천 사도 요한) |1|  
다음글 로마서10) 믿음을 통해서 하느님과의 올바른 관계를 얻게 된다. (로마4,1-12) |1|  
작성자김종업로마노 쪽지 캡슐 작성일2023-12-30 조회수168 추천수2 반대(0) 신고

 

 

 

 

2023년 12월 30일 토요일 [성탄 팔일 축제 제6일]

 

그리스도인이 된 나

 

복음(루카2,36-40)

36 ‘한나라는 예언자가 있었는데프누엘의 딸로서 *아세르 지파 출신이었다나이가 매우 많은 이 여자는 혼인하여 남편과 일곱(7, 안식해를 살고서는, 37 여든네 살이 되도록 과부로 지냈다.(84-7=77) 그리고 성전을 떠나는 일 없이 단식하고 기도하며 밤낮으로 하느님을 섬겼다.

= 7+ 77= 84. 7(악식)+7(악식) 7(악식), 우리가 알아들어야 할 것은 여자(피조물-그릇)가 성전(예수-말씀)에서 기도(祈禱)하며 사는 것이 하느님과 사는 7(안식)의 삶이라는 것이다.

 

(요한2,16) 16 (성전에 들어가신 예수님께서비둘기를 파는 자들에게는, “이것들을 여기에서 치워라내 아버지의 집을 장사하는 집으로 만들지 마라.” 하고 이르셨다.

= 자신들의 뜻, 욕망을 위한 제사 행위를 장사(商業)하는 것이라 하신 것이다. 곧 예물, 돈을 드릴테니 ‘내가 원하는 것 주세요’ 하는 거래(去來)신앙(信仰)이다.

 

(요한2,19.21) 19 그래서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대답하셨다. “이 성전을 허물어라그러면 내가 사흘(3) 안에 다시 세우겠다.” 21 그러나 그분께서 성전이라고 하신 것은 당신 몸을 두고 하신 말씀이었다.

= 보이는 능력(能力), 기적(奇蹟)의 예수님으로 자신들의 소원(所願)을 이루려는 이들은 그 ‘예수를 허물어라, 죽이라’는 것이다. 그러면 사흘(3), (원문을 직역하면)세 번째 것, 곧 Ⓐ건물 성전이 부서지고 Ⓑ보이는 예수님이 부서지신 후, 세 번째로 우리(여자, 그릇) 죄인들의 영혼을 구원할 영원한 쉼, 안식(安息)을 줄 Ⓒ그리스도로 부활(復活)하실 것이라는 말씀이다.

그 그리스도께서 승천(昇天)하신 후 진리(眞理)의 영(靈)으로 다시 오시어 우리에게 들어오면 우리가 그분과 함께 세 번째 것, 하늘 성전이 되는 것이다. 그것이 구원(救援)-영원한 쉼, 안식(7)의 삶이다.

 

38 그런데 이 한나도 같은 때에 나아와 하느님께 감사드리며예루살렘의 *속량을 기다리는 모든 이에게 그 아기에 대하여 이야기하였다.

= 나는 속량(贖良)을 기다리는가?, 아니 하나처럼 율법(제사와 윤리)을 단식(斷食)하고 기도(祈禱), 곧 그 율법(律法)을 대속(代贖)으로 완성하신 새 계약의 그리스도의 말씀을 되새기는 그 기도(祈禱)의 삶으로 안식(安息)을 이미 살고 있는가? 

우리는 그 후자(候者)가 돼 있어야 한다. 우리는 모든 것을 다 이루신 그리스도의 영, 성령(聖靈)의 힘으로 살고 있쟎은가. 오늘독서(牘書)(1요한2,12-17)가 그 하늘을 이미 살고 있는 이들에게, 거짓 가르침에 흔들리지 말고 유혹(誘惑)에 빼앗기지 말라고 쓴 권고(勸告)의 편지(片紙)다.

 

39 주님의 법에 따라 모든 일을 마치고 나서예수님의 부모는 갈릴래아에 있는 고향 나자렛으로 돌아갔다. 40 아기는 자라면서 튼튼해지고 지혜가 충만해졌으며하느님의 총애를 받았다.

= 내 안에 아기도 자라야 한다. 말씀이 자라야 한다는 것이다. 곧 세 번째 성전(聖殿)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1코린6,19) 19 여러분의 몸이 여러분 안에 계시는 성령의 성전임을 모릅니까그 성령을 여러분이 하느님에게서 받았고또 여러분은 여러분 자신의 것이 *아님을 모릅니까?

= 내가 내 것이 아니다. 하느님의 것이다. 당신 아들을 내어 주시고 사셨기(買) 때문이다. 그토록 책임(責任) 지시고 구(求)해 내시는 하느님이시다.

 

(1코린6,20) 20 하느님께서 *값을 치르고 여러분을 속량해 주셨습니다그러니 여러분의 몸으로 하느님을 영광스럽게 하십시오.

= 그런데 세상의 영, 사탄이 우리 자신의 의(義), 명예(名譽), 영광(榮光)을 위해 살라고 유혹(誘惑)한다(루가4,6참조) 하느님께서 오는 하늘의 의(義), 생명(生命)에서 떨어뜨리려 한다. 그래서 ‘한나’처럼 늘, 항상, 매일 말씀을 되새기는 기도(祈禱)의 삶을 살아야 한다. 내가 내 것이 아니기에 우리의 말, 행위는 헛 것이기 때문이다.

 

바오로 사도(使徒)의 권고(勸告)~

(에페6,10-18) 10 끝으로주님 안에서 그분의 강한 힘을 받아 굳세어지십시오.

= 주님(말씀) 안에서 그분의 강한, 굳센 힘을 받는다.

11 악마의 간계에 맞설 수 있도록 하느님의 무기(말씀)로 완전히 무장하십시오.

= 말씀(무기)- 무(無)에서 유(有)를 창조(創造)하신 강력한 힘인 말씀이다. 어둠인 나를 빛으로 재창조할 말씀이다. 그러나 세상은 자신의 힘이 강(强)하다고 한다.

12 우리의 전투 상대는 인간이 아니라권세와 권력들과 이 어두운 세계의 지배자들과 하늘에 있는 악령들입니다. 13 그러므로 악한 날에 그들에게 대항할 수 있도록그리고 모든 채비를 마치고서 그들에게 맞설 수 있도록하느님의 무기(말씀)로 완전한 무장을 갖추십시오. 14 그리하여 진리로 허리에 *띠를 두르고 의로움의 *갑옷을 입고 굳건히 서십시오.

= 구원의 진리인 십자가(十字架)의 대속(代贖), 그 새 계약의 복음을 먹고 입는 것이다.

15 ()에는 *평화의 복음을 위한 준비의 신을 신으십시오. 16ㄱ 무엇보다도 *믿음의 방패를 잡으십시오.

= 행위(行爲)가 아닌 믿음을 위한 말씀으로 받으라는 것이다.

16ㄴ 그래야 여러분은 악한 자가 쏘는 불화살(방해유혹)을 그 방패(믿음)로 막아서 끌 수 있을 것입니다. 17 그리고 구원의 *투구를 받아쓰고 성령의 *칼을 받아 쥐십시오성령의 칼은 하느님의 말씀입니다.

= 머리(생각)에 말씀을 받아쓰는(투구), 말씀으로 무장(武裝)하는 것이다.

18 여러분은 늘 성령 안에서 온갖 기도와 간구를 올려 간청하십시오그렇게 할 수 있도록 인내를 다하고 모든 성도들을 위하여 간구하며 깨어 있으십시오.

= 성령께 의탁(依託)해야 하느님의 뜻, 구원의 약속을 깨닫고 올바른 기도를 할 수 있다. 우리의 열성(熱誠), 힘을 의지하지 말라는 것이다.

 

기억(記憶)하고 되새기자~

(시편28,7-8) 7 주님은 나의 힘나의 방패내 마음 그분께 의지하여 도움을 받았으니 내 마음 기뻐 뛰놀며 나의 노래로 그분을 찬송하리라. 8 주님은 당신 백성에게 *힘이시며 당신의 기름 부음 받은 이에게 구원의 *요새이시다.

 

(1코린1,21-24) 21 사실 세상은 하느님의 지혜를 보면서도 자기의 지혜로는 하느님을 알아보지 못하였습니다그래서 그분께서는 *복음 선포의 *어리석음을 통하여 믿는 이들을 구원하기로 작정하셨습니다. 22 유다인들은 표징을 요구하고 그리스인들(세상)은 지혜를 찾습니다. 23 그러나 우리는 십자가에 못박히신 그리스도를 선포합니다그리스도는 유다인들에게는 걸림돌이고 다른 민족에게는 어리석음입니다. 24 그렇지만 유다인이든 그리스인이든 *부르심을 받은 이들에게 그리스도는 하느님의 *힘이시며 하느님의 *지혜이십니다.

= 하느님의 지혜(智慧), 힘인 새 계약이 있는, 곧 그리스도의 피(血)가 있는 곳에는 파괴자(破壞者)가 존재(存在)할 수가, 힘을 쓸 수가 없다.(히브11,28참조)

 

☨ 은총이신 천주의 성령님!

저희 모두에게도 늘 함께 하시며 보호자로 이끌고 계시니 감사합니다세상 사람들이 반대하는 그리스도를 구원의 진리로 품을 용기와 지혜를 주소서하느님의 위로의 품에 들게 하소서영광이 성부와 성자와 성령께 처음과 같이 이제와 항상 영원히~아멘!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