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많은 사람들이 무엇 때문에 교회를 오고가는가? (마르6,30-34)
이전글 이전 글이 없습니다.
다음글 예수고난회 김준수 신부님의 연중 제4주간 토요일: 마르코 6, 30 - 34  
작성자김종업로마노 쪽지 캡슐 작성일2024-02-02 조회수104 추천수2 반대(0) 신고

 

 

 [연중 제4주간 토요일]

 

많은 사람들이 무엇 때문에 교회를 오고가는가?

 

독서(1열왕3,7-12)

솔로몬이 주 저의 하느님당신께서는 당신 종을 제 아버지 다윗을 이어 임금으로 세우셨습니다만저는 어린아이에 지나지 않아서 백성을 이끄는 법을 알지 못합니다. 8 당신 종은 당신께서 뽑으신 백성그 수가 너무 많아 셀 수도 헤아릴 수도 없는 당신 백성 가운데에 있습니다. 9 그러니 당신 종에게 *듣는 마음을 주시어 당신 백성을 통치하고 선과 악을 분별할 수 있게 해 주십시오어느 누가 이렇게 큰 당신 백성을 통치할 수 있겠습니까?” 10 솔로몬이 이렇게 청한 것이 주님 보시기에 *좋았다.

좋았다히브리어 토브’- ‘()’으로 하느님께서 창조(創造때마다 보시니 좋았다” 하신 그 좋았다이다그러니까 솔로몬은 백성들의 새 창조곧 백성들의 구원을 위한 듣는 마음을 청()한 것이다그래서 야훼 하느님 보시기에 좋았다’ 하신 것이다.

 

11 그래서 하느님께서는 그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네가 그것을 청하였으니곧 자신을 위해 *장수를 청하지도 않고자신을 위해 *부를 청하지도 않고네 *원수들의 목숨을 청하지도 않고그 대신 이처럼 *옳은 것을 가려내는 분별력을 청하였으니, 12ㄱ 내가 네 말대로 해 주겠다.

 

예수님께서도 옳은 기도로 세상 사람들이 원()하는 ()의 장수(長壽), ()을 청하지 마라고 가르치셨다.

(마태6,7-8.33) 7 너희는 기도할 때에 *다른 민족 사람들처럼 빈말을 되풀이하지 마라그들은 말을 많이 해야 들어 주시는 줄로 생각한다. 8 그러니 그들을 닮지 마라너희 아버지께서는 너희가 청하기도 전에 무엇이 필요한지 알고 계신다.” 33 너희는 먼저 하느님의 나라와 그분의 의로움을 찾아라그러면 이 모든 것도 곁들여 받게 될 것이다.

하느님의 나라와 그분의 의로움하늘의 대속(代贖), 그 의로움이신 그리스도를 구원(救援)의 옳음진리(眞理)로 찾아라믿어라 하신 것이다.

 

12이제 너에게 *지혜롭고 *분별하는 마음을 준다너 같은 사람은 네 앞에도 없었고너 같은 사람은 네 뒤에도 다시 나오지 않을 것이다.

하느님께서 주신 율법(律法)을 당신의 지혜(智慧)로 선()과 악()을 분별(分別)할 수 있는 힘을 주신 것이다곧 인간의 뜻을 위한인간의 선악(善惡)의 지혜(知慧)가 아니라는 것이다.

 

(루가10,25-26) 25 어떤 율법 교사가 일어서서 예수님을 시험하려고 말하였다. “스승님제가 무엇을 해야 영원한 생명을 받을 수 있습니까?” 26 예수님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 “율법에 무엇이라고 쓰여 있느냐너는 어떻게 읽었느냐?”

율법(律法)을 하느님의 뜻지혜(智慧)로 읽었느냐사람의 뜻을 위한 사람의 지혜(知慧)로 읽었느냐그 중어떻게 읽었느냐 물으신 것이다그러면 우리는?

 

복음(마르6,30-34)

30 사도들이 예수님께 모여 와자기들이 한 일과 가르친 것을 다 보고하였다.

교회(敎會)의 모습이다.

 

31 그러자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너희는 따로 외딴곳으로 가서 좀 쉬어라.” 하고 말씀하셨다. *오고 가는 사람들이 *너무 많아 음식을 먹을 겨를조차 없었던 것이다.

율법(제사와 윤리)의 조항(條項)들을 다 지키느라 교회(敎會성당)를 열심히 오고가는 사람들이다그래서 율법의 정신곧 제사(祭祀)와 윤리(倫理)를 십자가에서 대속(代贖)으로 완성하시고 주시는 하늘의 용서구원안식(安息)인 그 하느님의 지혜사랑그 구원의 말씀을 교회(성당)에서 먹을 수가 없게 된 것이다.

그래서 쉼안식인 하느님의 말씀을 먹으라고외딴곳(에레모스-광야(廣野)으로 보내신 것이다.

 

(신명8,2-3) 2 너희는 이 사십 년 동안 *광야에서 주 너희 하느님께서 너희를 인도하신 모든 길을 기억하여라그것은 너희를 낮추시고너희가 당신의 계명을 지키는지 지키지 않는지 너희 마음속을 알아보시려고 너희를 *시험하신 것이다. 3 그분께서는 너희를 낮추시고 굶주리게 하신 다음너희도 모르고 너희 조상들도 몰랐던 *만나를 먹게 해 주셨다그것은 사람이 빵만으로 살지 않고주님의 입에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산다는 것을 너희가 알게 하시려는 것이었다.

 

(마태4,4) 4 예수님께서 대답하셨다. “*성경에 기록되어 있다. ‘사람은 빵만으로 살지 않고 하느님의 입에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산다.’”

= 만나인 그리스도의 몸을 하느님의 말씀(새 계약)으로 먹어야 산다.

 

32 그래서 그들은 따로 *배를 타고 외딴곳으로 떠나갔다. 33 그러자 많은 사람이 그들이 떠나는 것을 보고모든 고을에서 나와 *육로로 함께 달려가 그들보다 먼저 그곳에 다다랐다.

육로(陸路), 곧 사람의 길지혜로 열심히 달린 것이다(교회)를 앞지르는 열성(熱誠)을 부린 것이다.

 

34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배에서 내리시어 많은 군중을 보시고 가엾은 마음이 드셨다그들이 *목자 없는 양들 같았기 때문이다그래서 그들에게 많은 것을 가르쳐 주기 시작하셨다.

교회(성당)에서 말씀을 하느님의 지혜(智慧)로 먹지 못했다는 것이다올바른 가르침을 받지 못했다는 것이다.

그래서 35절 이하에서~ “빵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 그 부정한 죽음의 음식을 예수님께서 받으시고곧 예수님께서 대신 부정함이 되시고(대속), 대신 당신의 생명을 주는 그 생명의 양식으로 바꾸어 주심으로 남자만 오천명인 수많은 사람들을 살리신 이야기가 나온다.

 

그런데 오늘 복음(福音)의 본문을 요한은 오천명을 먹이신 뒤에 소개한다. ~

(요한6,25-26) 25 그들은 호수 건너편에서 예수님을 찾아내고, “라삐언제 이곳에 오셨습니까?” 하고 물었다. 26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대답하셨다.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너희가 나를 찾는 것은 표징을 *보았기(깨달았기때문이 아니라 빵을 배불리 먹었기 때문이다.

= ‘보다의 4단계를 다시 복습(復習)해 본다① 보이는 그대로 보는 것옵타노 마이 ② 자신의 뜻을 위해 우상삼아 보는 것에이돈(아이돌③ 생각하는 훈련의 단계불래보우 ④ 깨달음의 단계호라우

 

(요한6,27) 27 “너희는 썩어 없어질 양식을 얻으려고 힘쓰지 말고길이 남아 영원한 생명을 누리게 하는 양식을 얻으려고 힘써라그 양식은 사람의 아들이 너희에게 줄 것이다하느님 아버지께서 사람의 아들을 인정하셨기 때문이다.”

우리의 부정한 죄로 죽으시는 예수님이 우리 죄인들의 생명의 양식이라는 말씀이다그 대속새 계약의 깨달음 없이 예수님으로부터 육()의 목숨을 위한 것을 얻어 내려고교회(성당)를 열심히 오고 가고 한다면 헛된 신앙(信仰)을 사는 잘못이라는 말씀이신 것이다.

온 인류(人類)의 죄()를 없애시는 하느님의 말씀지혜(智慧)이신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1코린1,23-24) 23 우리는 십자가에 못박히신 그리스도를 선포합니다그리스도는 유다인들에게는 걸림돌이고 다른 민족에게는 어리석음입니다. 24 그렇지만 유다인이든 그리스인(세상사람)이든 부르심을 받은 이들에게 *그리스도는 하느님의 *힘이시며 하느님의 *지혜이십니다.

솔로몬이그리고 우리가 하느님께 받은 지혜(知慧).

 

은총이신 천주의 성령님!

저희들이 말씀을 호라우’ 할 수 있게 하소서그래서 저희 모든 이들이 인간의 지혜는 구원에 이를 수 없는 그릇된 것이며 하느님의 지혜가 구원의 옳은 선임을 깨달아 그리스도 안에서 쉼을 누리게 하소서아버지의 뜻이 하늘에서와 같이 땅(우리)에서도 이루어지소서영광이 성부와 성자와 성령께 처음과 같이 이제와 항상 영원히~아멘!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