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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하느님과 시비(是非)를 가려보자 (마태23,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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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김종업로마노 쪽지 캡슐 작성일2024-02-27 조회수52 추천수2 반대(0) 신고

 

 

 [사순 제2주간 화요일]

 

하느님과 시비(是非)를 가려보자

 

독서(이사1,10.16-20)

10 소돔의 *지도자들아주님의 말씀을 들어라고모라의 백성들아우리 하느님의 가르침에 귀를 기울여라. 16 너희 자신을 씻어 깨끗이 하여라내 눈앞에서 너희의 악한 행실들을 치워 버려라악행을 멈추고 17 선행을 배워라공정을 추구하고 억압받는 이를 보살펴라고아의 권리를 되찾아 주고 과부를 두둔해 주어라.

= 오늘 본문에 빠져 있는 11-15절의 자신들의 뜻, 소원(所願)을 위한 제사(祭祀)와 온갖 종교(宗敎)모임, 행사(行事)로 자신들의 죄를 깨끗이 할 수 없는 힘겹고 무거운 짐일 뿐이니 그 악(惡)한 행위의 행실을 치워 버리라는 말씀이다. 죄(罪)는 하느님의 어린양(예수 그리스도)의 피로만 깨끗이 씻긴다 하셨다.

그 약속, 계약의 말씀을 믿는 것이 선(善)이며 실행(實行)인 것이다. 그리고 그 말씀을 이웃에게 주는 것, 선한 행실이다. 그것이 억압받는 이웃들에게 하느님을 아버지로, 남편으로 알려주어 하늘을 살게 하는 그 권리(權利)를 찾아주는 것이다.

 

18 주님께서 말씀하신다. “오너라우리 *시비를 가려보자너희의 죄가 진홍빛 같아도 눈같이 희어지고 다홍같이 붉어도 양털같이 되리라.

= 제사(祭祀)의 의미를 깨닫지 못하고 하는(드린) 그 인간의 열심히, 또한 인간의 희생과 그 어떤 착한 행실로는 절대 죄악(罪惡)을 없앨 수 없음을 강조하신 말씀이다. 희생(犧牲), 대속(代贖)의 제물인 흠도 티도 없는 깨끗한 어린양 예수의 죽음, 그 피로만 더러운 죄가 희고, 깨끗하게 된다는 말씀이다.

 

(예레13,23) 23 에티오피아 사람(흑인)이 자기 피부색을표범이 자기 얼룩을 바꿀 수 있겠느냐그럴 수만 있다면 악에 익숙해진 너희도 선을 행할 수 있으리라.

 

19 너희가 기꺼이 순종하면 이 땅의 좋은 소출을 먹게 되리라.

= 제사행위(祭祀行爲), 곧 자신의 뜻, 소원(所願)을 위한 종교행위, 모임을 멈추고 그 제사의 제물(祭物)인 어린양 예수의 희생(犧牲), 그 대속의 죽음이 자신들의 죄를 없애시기 위한 하느님의 자비(慈悲), 사랑임을 깨달아 그 사랑의 하느님을 진리로 믿으면, 그 ‘하느님 안에서 구원의 기쁨과 감사하는 삶을 살라’는 말씀이다.

그것이 이 땅에서부터 좋은 소출(所出), 곧 하늘의 용서(容恕)생명(生命), 구원(救援)을 먹고 사는 것이다.

 

20 그러나 너희가 마다하고 거스르면 칼날에 먹히리라.”

= 그러나 그들은 자신들의 뜻을 위한 신앙(信仰)을 멈추지 않고 고집(固執)했기에 영원한 멸망(滅亡)을 맞게 된 것이다. 그래서 구약(舊約)의 문(門)이 닫히고, 다시 살리시는 신약(新約)의 문(門)이 열린 것이다.

 

(요한1,29) 29 이튿날 요한(구약)은 예수님(신약)께서 자기 쪽으로 오시는 것을 보고 말하였다. “보라세상의 죄를 없애시는 하느님의 어린양이시다.

 

(1베드1,18-19) 18 여러분도 알다시피, *여러분은 조상들에게서 물려받은 헛된 생활 방식에서 해방되었는데은이나 금처럼 없어질 물건으로 그리된 것이 아니라, 19 흠 없고 티 없는 어린양 같으신 그리스도의 *고귀한 피로 그리된 것입니다.

 

복음(마태23,1-12)

그때에 예수님께서 군중과 제자들에게 말씀하셨다. 2 “율법 학자들과 바리사이들은 모세의 자리에 앉아 있다. 3 그러니 그들이 너희에게 말하는 것은 다 실행하고 지켜라그러나 그들의 행실은 따라 하지 마라그들은 말만 하고 실행하지는 않는다.

= 모세가 말하고 가르친 실행(實行)이 아니라 모세의 자리, 곧 그의 권위(權威)를 누리려, 대접 받으려 열심을 부린 율법(律法)자들이기 때문이다. 구약에서 신약으로 파스카(건너)하지 못한 이들이다.

 

(신명18,15) 15 “(야훼너희 하느님께서 너희 동족 가운데에서 나와 같은 예언자를 일으켜 주실 것이니너희는 그의 말을 들어야 한다.

= 이집트의 노예(奴隸) 생활에서 탈출시킨 모세와 같이, 이 죄악(罪惡)의 세상에서 탈출(脫出), 구원하실 예수 그리스도시다. 곧 자기를 위한 제사(祭祀)로 죽어야할 죄인(罪人)들을 다시 살리실 구원(救援)자 이시다.

 

또 그들은 무겁고 힘겨운 짐을 묶어 다른 사람들 어깨에 올려놓고자기들은 그것을 나르는 일에 손가락 하나 까딱하려고 하지 않는다.

= 율법(律法)을 사람의 규정(規定)과 법(法)으로 만들어 힘겨운 무거운 짐 같은 신앙을 살게 했다. 그러고는 이웃은 돌보지 않고 자신들만의 권위를 위한 행위(行爲)의 신앙(信仰)을 살았다.

 

그들이 하는 일이란 모두 다른 사람들에게 보이기 위한 것이다그래서 성구갑을 넓게 만들고 옷자락 술을 길게 늘인다. 6 잔칫집에서는 윗자리를회당에서는 높은 자리를 좋아하고, 7 장터에서 인사받기를사람들에게 스승이라고 불리기를 좋아한다. 8 그러나 너희는 스승이라고 불리지 않도록 하여라너희의 스승님은 한 분뿐이시고 너희는 모두 형제다.

= 영혼(靈魂)을 구원(救援)할 가르침을 줄 스승은 한 분 뿐이시다.

 

또 이 세상 누구도 아버지라고 부르지 마라너희의 아버지는 오직 한 분하늘에 계신 그분뿐이시다.

= 땅(흙), 그 없음의 존재를 하늘의 있음의 존재(存在)로 낳으시고 기르시는 분은 오직 한 분, 하느님 아버지뿐이시다.

 

(히브12,10) 10 육신의 아버지들은 자기들의 생각대로 우리를 잠깐 훈육하였지만그분께서는 우리에게 유익하도록 훈육하시어 우리가 당신의 거룩함에 동참할 수 있게 해 주십니다.

 

10 그리고 너희는 선생이라고 불리지 않도록 하여라너희의 선생님은 그리스도 한 분뿐이시다.

= 영혼의 구원자, 스승, 선생님이시다. 곧 하느님의 뜻으로 죄 많은 이세상에 오셔서 죄인들의 속죄 제물로 죽으시고, 그들의 영혼을 구원하실(구원하신) 구원자 예수 그리스도시다.

 

정리해보자~ 깨끗하고, 착하고, 예쁘고, 잘난 사람이 아니라, 악으로 더럽고, 추하고 못난, 그 악취(惡臭)가 나는 사람과 한 몸이 되기 위해 그의 악(惡), 죄(罪)로 죄가 되어 죽어 줄, 그런 존재가 어디 있겠는가. 그것도 자신의 뜻을 대적하는, 죽이는 원수를 위해 죽어 줄, 그런 존재가 어디에 있는가 말이다. 그 모든 것을 이루신 하느님 아버지 그분의 외아들(獨生子) 예수 그리스도 뿐이시다.

 

(로마5,6-11) 6 우리가 아직 나약하던 시절그리스도께서는 정해진 때에 불경한 자들을 위하여 돌아가셨습니다. 7 의로운 이를 위해서라도 죽을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혹시 착한 사람을 위해서라면 누가 죽겠다고 나설지도 모릅니다. 8 그런데 우리가 아직 죄인이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돌아가심으로써하느님께서는 우리에 대한 당신의 사랑을 증명해 주셨습니다. 9 그러므로 이제 그분의 피로 의롭게 된 우리가 그분을 통하여 하느님의 진노에서 구원을 받게 되리라는 것은 더욱 분명합니다. 10 우리가 하느님의 원수였을 때에 그분 아드님의 죽음으로 그분과 화해하게 되었다면화해가 이루어진 지금 그 아드님의 생명으로 구원을 받게 되리라는 것은 더욱 분명합니다. 11 그뿐 아니라 우리는 또한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하느님을 자랑합니다이 그리스도를 통하여 이제 (하느님과화해가 이루어진 것입니다.

= 예수 그리스도의 지체(肢體)로 한 몸이 되어 하느님의 아들, 자녀가 된 것이다. 권리(權利)를 받은 것이다.

 

11 그러므로너희 가운데에서 가장 높은 사람은 너희를 섬기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 그리스도의 제자, 사도(使徒)는 그리스도와 같이 죄인(이웃)을 섬기는 존재이지, 그들 위(上)에 군림(君臨)하며 칭찬(대접)을 받아서는 안 된다는 말씀이다.

 

(마태20,28) 28 사람의 아들도 섬김을 받으러 온 것이 아니라 섬기러 왔고또 많은 이들의 몸값으로 자기 목숨을 바치러 왔다.”

 

12 누구든지 자신을 높이는 이는 낮아지고 자신을 낮추는 이는 높아질 것이다.”

= 다른 사람 위에 높아짐이 아니다. 높으신 분, 하느님과 ㅇ례수 그리스도와 한 몸이 되기 위한 낮아짐이다. 곧 율법(제사와 윤리)의 행위, 그 자기 의로움으로 높아지려 했던 자신을 부인(否認)하고 하느님의 은총, 은혜이신 우리의 죄로 죽으신 예수 그리스도 안으로 들어가는 것이다. 그것이 주님께서 말씀하신 ‘자기를 버리는, 부인하는, 죽이는 것이다.’

<어느 사제의 글> -영적(靈的) 투쟁(鬪爭)을 위하여 승리(勝利)가 옵니다. 어두움을 물리쳐야 광명이 옵니다. 죽음을 이겨내야 생명이 옵니다. 이 세상에서 지고 가는 십자가(十字架)의 길 뒤에는 영원한 생명이 있음을 우리는 믿고 있습니다. -

어둠, 죽음을 주는, 곧 죄를 알게 할 뿐인 율법의 행위를 물리치고 죽이는 영적 투쟁을 해야 영원한 생명을 얻을 수 있다. “다 이루어졌다” 하신 그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十字架)에 우리의 생명, 광명, 승리가 있음이다. 이미 다 이루신(이기신) 그리스도의 승리(勝利)를 받은 그리스도인으로 싸워야 이길 수 있다는 말이다.

 

(1코린15,57) 57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우리에게 승리를 주시는 하느님께 감사드립시다. (~아멘)

 

전지전능(全知全能)하신 영원한 보호자이신 삼위의 하느님!

항복(降伏)합니다그리고 감사(感謝)합니다저희 모두를 의탁합니다아버지의 나라가 오시며아버지의 뜻이 하늘에서와 같이 땅(우리)에서도 이루어지소서영광이 성부와 성자와 성령께 처음과 같이 이제와 항상 영원히~아멘!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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