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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빠다킹 신부와 새벽을 열며(2024.0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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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김중애 쪽지 캡슐 작성일2024-03-12 조회수303 추천수5 반대(0) 신고

 

2024년 3월 12일

사순 제4주간 화요일

강의를 시작하면서 지갑에서

만 원짜리 지폐를 꺼내 들고 말합니다.

“이 시간에는 여러분에게

만 원을 드리려고 합니다.

제가 만 원을 주도록

저를 설득해 보실 분이 있나요?”

몇몇 지원자가 있었고,

그중에 한 명을 지목하니 왜 자신이

만 원을 가져야 하는지를 설명합니다.

휴대전화 충전기가 필요하고,

유니세프에 기부할 예정이고,

내게 꽃을 사줄 생각이랍니다.

저는 “그러시리라 믿어요.”

라고 말했지만, 만 원짜리 지폐를

주지 않고 손에 꼭 쥐고 있습니다.

그리고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지원자는 또 다른 말로 설득하려고 합니다.

그러나 저는 주지 않습니다.

이제 다른 지원자가 저를 설득합니다.

그런데도 저는 돈을 주지 않았습니다.

왜 그럴까요? 이 지원자들이

제게 하지 않은 말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무엇일까요? 맞습니다.

만 원을 달라고 하지 않았습니다.

만 원이 필요한 이유만을

이야기했을 뿐이지,

“만 원을 제게 주세요.”라는 말은

없었기 때문입니다. 원하는 내용을

명확하게 말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런데 잘 말하지 않습니다.

그냥 알아서 해주기만을 바랄 뿐인지

이유만 늘어놓습니다.

단순히 부탁하면 되는데,

복잡하게 꼬아서 말하는 경우가

얼마나 많은가요?

이런 모습이 바로 과거 이스라엘의

종교 지도자들의 모습이었습니다.

그들은 율법을 잘 지켜야 하느님께서

우리의 바람을 들어주신다고 생각했습니다.

하느님을 진정으로 사랑한다면 당연히

율법을 지켜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의 입장은 조금 달랐습니다.

율법은 사람을 구속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사람을 하느님께 나아가기 위해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종교 지도자들이 주장하는 율법은

사람을 구속해서 하느님의 사랑을

느끼지 못하게 했습니다.

예수님께서 벳자타 연못에서 병자를

일으키시어 자신의 들것을 들고

걸어가라고 하십니다.

문제는 이 날이 안식일이었습니다.

율법에 어긋난다는 이유를 들어

유다인들은 그 기적이 하느님의 현존을

드러낸다고 여기기는커녕 예수님을

단죄하는 절대적 증거로 삼습니다.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율법을 하느님과

인간의 관계에서 인간의 행복을 위한

도구로 여기시는 것입니다.

주님께 가장 중요한 말을 할 수 있는

우리가 되어야 합니다.

이것저것을 따지면서 정작

주님께서듣고 싶은 말을 피하는

우리가 되어서는 안 됩니다.

또한 자기 생각을 앞세워서

다른 사람이 주님 앞에 나아가는 것을

또 주님의 은총 안에 머무는 것을

방해해서도 안 됩니다.

이 모두를 위해 주님과 더 가까운

사이가 되어야 합니다.

주님과의 어떤 대화도 없이 즉,

기도나 어떤 신앙생활도

하지 않았던 분이 말씀하십니다.

“어떻게 하느님께서 그러실 수 있습니까?”

라고 말입니다. 그러나 잘 생각해 보십시오.

전혀 모르는 사람에게 부탁하기가 쉽던가요?

마찬가지로 하느님과 전혀 대화를

나눈 적 없는 사람은 부탁도

제대로 할 수 없습니다.

부탁도 친밀한 관계에서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오늘의 명언

우리를 죽이지 못하는 것은

결국 우리를 더 강하게 만든다.

(니체)

사진설명:

그 사람은 곧 건강하게 되었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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