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행복한 삶으로의 초대(2)
이전글 [PBC]5월3일 독서, 복음묵상  
다음글 행복한 삶으로의 초대(3)  
작성자서길원 쪽지 캡슐 작성일1999-05-03 조회수3,267 추천수7 반대(0) 신고
잃은 것과 얻은 것

제자가 된다는 것

누가 내게로 오면서

제아버지와 어머니, 아녀와 자녀, 형제와 자매,

심지어 제 목숨까지도 미워하지 않는다면

내 제자가 될 수 없습니다.

- 루가 14, 26 -

세상을 한번 살펴보고, 당신 주위와 내부의 불행을 바라보세요. 그 불행의 원인은 무엇입니까? 아마 고독이나, 억압, 전쟁 또는 증오, 무신론등에서 온다고 대답하실것입니다. 그렇지 않습니다. 불행의 원인은 오직 하나, 바로 당신 머리 속에 있는 그릇된 믿음입니다. 이 믿음은 너무도 널리 퍼져 있고, 모든 사람이 믿고 있는 것이어서 감히 의심해 볼 엄두도 내지 못합니다. 그릇된 믿음은 세상과 자신을 왜곡하여 이해하게 합니다. 당신의 틀은 너무도 견고하여 사회의 압력은 너무도 강해서, 문자 그대로, 세상을 왜곡하여 파악하는 덫에 걸린 것입니다. 당신의 이해력은 왜곡되고, 사고는 오류에 빠져 있으며, 자신의 믿음이 잘못된 것이라고 의심조차 하지 않으므로 덫에서 빠져나올 길이 없습니다.

주위를 한번 둘러보세요. 두려움도 없고, 위험도 없으며, 근심, 긴장, 걱정이 전혀 없는 진정 행복한 사람이 단 한사람이라도 있습니까? 몇 만 명 중에 하나라도 찾아볼 수 있다면 운이 좋은 경우입니다. 그렇다면 당신과 그들이 모두 다 따르고 있는 그 틀과 믿음이라는 것을 의심해 봐야 할 것입니다. 당신 역시 전통, 문화, 사회, 종교가 당신에게 부어 넣은 가정(假定)들에 의혹을 품거나 의심하지 않고 오로지 그것을 믿기만 하도록 틀에 맞추어 왔습니다. 그리고 당신이 행복하지 못하다면, 당신의 틀이나 문화, 전해져 내려오는 사고방식이나 믿음을 탓하기 보다는 자신을 탓하도록 훈련받아 왔습니다. 더 나쁜 것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너무도 세뇌를 당한 나머지, 꿈속에 있는 사람이 꿈을 꾸고 있다는 것을 모르듯이, 자신이 얼마나 불행한지를 느끼지도 못한다는 것입니다.

행복을 가로막는 이 그릇된 믿음이란 과연 어떤 것들일까요? 몇가지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첫째는 "당신이 추구하고 값지게 여기는 물건을 소유하기 전에는 행복할 수 없다"는 생각입니다. 틀렸습니다. 당신의 일생중 단 한 순간도 행복을 위해 필요한 모든 것을 가지지 못했던 때는 없었습니다. 이 점을 잠시만 생각해 보세요. 지금 이 순간 소유하고 있는 것이 아닌 것에 생각을 모으기 때문에 불행한 것입니다.

또 다른 그릇된 믿음은 "행복이 미래에 있다"는 것입니다. 옳지 않습니다. 지금 이 순간 당신은 행복합니다. 그런데 잘못된 믿음과 왜곡된 이해 때문에, 두려움 근심 집착 갈등 죄의식에 사로잡히거나 이겨야 한다고 정해 놓은 엄청난 경쟁에 말려들기 때문에, 행복하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 사실을 꿰뚫어 볼 수 있다면 자신이 행복하면서도 그것을 모르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또 다른 그릇된 믿음은 "자신이 처한 상황과 주위 사람들을 변화시키면 행복해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옳지 않습니다. 그것은 어리석게도 세상을 재정리하기 위해 엄청난 힘을 낭비하는 것입니다. 세상을 변화시키는 것이 필생의 사명이라면 그렇게 하세요. 그러나 그렇게 해서 당신이 행복해 지리라는 착각은 버리세요. 사람을 행복하게 하거나 불행하게 하는 것은 세상이나 주위 사람들이 아니라 바로 머리 속에 있는 "생각"입니다. 바깥에서 행복을 찾는 것은 바다 한가운데서 독수리 둥지를 찾는 것과 같은 일입니다. 그러니 당신이 추구하는 것이 행복이라면 대머리를 치료하거나, 매력적인 몸매를 가꾸거나, 주거지나 직업, 소속단체나 생활 양식, 심지어 자신의 성격까지도 바꾸기 위해 힘을 낭비하지 않아도 됩니다. 이러한 것을 모두 바꾼다고 해도, 아무리 훌륭한 외모를 가지고, 아무리 매력적인 성격을 가지고, 아무리 마음에 드는 환경에서 산다고 해도 여전히 불행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아시겠습니까? 그런데 더 깊이 들여다보면 당신은 그러한 사실을 알면서도 행복하게 해줄 수 없는 것을 얻기 위해 여전히 낭비하고 있습니다.

또 다른 그릇된 믿음이 있는데 그것은 "모든 욕망이 충족되면 행복해진다"는 것입니다. 그렇지 않습니다. 당신에게 긴장 좌절 신경과민 불안 두려움을 주는 것이 바로 욕망과 집착입니다. 당신이 집착하고 욕망하는 것들을 적어 놓고 나는 알고 있다. 너를 성취한 후에도 행복해지지 않으리라는 것을."그리고 이 말이 지닌 진리를 깊이 되새겨 보세요. 욕망의 성취는 기껏해야 반짝하는 순간의 쾌락이나 흥분을 줄 수 있을 뿐입니다. 행복을 위해 이러한 것들을 취하는 실수를 범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그렇다면 과연 행복이란 무엇일까요? 그것은 지극히 소수의 사람들만 알고 있는 것이며 아무도 설명해 줄 수 없습니다. 행복은 설명할 수 없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평생을 어둠 속에 앉아 있었던 사람에게 빛에 대해 설명할 수 있겠습니까? 꿈속에 있는 사람에게 현실에 대해 설명해 줄 수 있겠습니까? 어둠을 이해하게 되면 그 어둠은 사라집니다. 그러면 빛이 무엇인지 알게되는 것입니다. 왜 악몽을 꾸게 되는지 알게 되면 그 악몽은 멈추게 될 것이고, 깨어나 현실로 돌아오게 될 것입니다. 그릇된 믿음을 이해하게 되면 그 믿음은 떨어져 나가게 될 것이고, 행복을 맛을 알게 될 것입니다.

그렇게도 행복을 갈망하면서 사람들은 왜 자신의 그릇된 믿음을 이해하려고 하지 않을까요? 무엇보다도 이 그릇된 믿음이 결코 그릇된 것이라고 여겨지지 않은 뿐 아니라. 심지어 믿음이라고 여겨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은 그릇된 믿음을 사실이나 현실로 여기며, 거기에 너무도 익숙해져 있습니다 둘째 이유는 그들이 알고 있는 유일한 세계, 즉 욕망 집착 두려움 사회적 압력 긴장 야망 걱정 죄의식의 세계와, 이러한 것들이 주는 순간적인 쾌락과 위로와 자극을 읽게 될까봐 두려워하기 때문입니다. 자신이 알고 있는 유일한 세계왼 악몽이 사라질까 두려워하는 사람을 한번 상상해 보세요. 바로 그 모습이 당신과 다른 사람들입니다.

행복이 지속되기를 바란다면 아버지와 어머니, 심지어 자신의 삶까지도 미워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하며, 모든 소유물을 떠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 방법은 무었일까요? 관계를 끊거나 소유한 것을 포기하는 것이 그 방법이 아닙니다. 극단적으로 포기하면 영원히 거기 매이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게 아니라 모든 것을 악몽을 바라보듯이 보는 것입니다. 그러면 계속 소유하든 그렇지 않든 당신을 얽매고 있던 사슬은 사라지고, 당신에게 상처를 입히던 힘은 사라질 것입니다. 그리고 마침내 꿈에서 깨어나, 어둠과 두려움과 불행에서 벗어나게 될 것입니다.

그러니 때때로 한 손에는 흥분과 쾌락을 주는 악몽을 들고 다른 손에는 걱정, 불안, 긴장, 근심, 두려움, 불행을 들고, 당신이 집착하는 이것들이 과연 무엇 때문에 존재하는 것인지 바라보시기 바랍니다.

아버지와 어머니는 악몽입니다. 부인과 자녀, 형제 자매도 모두 악몽입니다. 소유한 모든 것 역시 악몽입니다. 지금 있는 그대로의 삶도 악몽입니다. 집착하는 모든 것 하나하나도, 또 그것 없이는 행복할 수 없다고 믿는 믿는 것도 악몽입니다. 그러니 아버지와 어머니, 부인과 자녀, 형제 자매, 자신의 삶까지도 미워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소유한 모든 것을 어려움 없이 떠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서 집착을 멈추고, 그 모든 것들이 지닌 상처를 주는 힘을 부수어 버린다는 것입니다. 그러면 마침내 묘사하거나 형언할 수 없는 신비한 상태, 행복과 평화가 머무는 상태를 체험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면 형제 자매, 아버지와 어머니, 자녀, 토지와 집 등 모든 것에 대한 집착을 버린 사람들이 수백배의 보상을 받고 영원한 생명을 얻는 것이 어떻게 사실일 수 있는지 이해하게 될 것입니다.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