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수 축복
개회식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 아멘.
+ 그리스도 안에서 물과 성령으로
_우리를 다시 낳아 주시는 하느님께서
_여러분과 함께.
◎ 또한 사제의 영과 함께.
권고
+ 이 물의 축복으로 우리는 샘솟는 물이신 그리스도를 기념하며 우리가 물과 성령으로 다시 태어나게 된 성세성사를 기념하게 됩니다.
이 성수가 우리에게 뿌려질 때나 성당에 들어서면서 또는 집에 있으면서 이 성수를 찍어 성호를 그을 때마다 하느님께 받은 은혜에 감사드리며 신앙으로 믿는 바를 실생활에 옮길 수 있는 도움을 청하는 것입니다.
말씀의 전례
+ 형제 자매 여러분,
요한에 의한 거룩한 복음의 말씀을 들읍시다.
(요한 7,37-39)
축제의 가장 중요한 날인 마지막 날에 예수님께서는 일어서시어 큰 소리로 말씀하셨다. “목마른 사람은 다 나에게 와서 마셔라. 나를 믿는 사람은 성경 말씀대로 ‘그 속에서부터 생수의 강들이 흘러나올 것이다.’” 이는 당신을 믿는 이들이 받게 될 성령을 가리켜 하신 말씀이었다. 예수님께서 영광스럽게 되지 않으셨기 때문에, 성령께서 아직 와 계시지 않았던 것이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소금축복
성수 축복 때에 소금을 섞는 예식을 보존하려면 다음의 기도로 소금을 축복할 수 있다.
+ 전능하신 하느님,
간절히 청하오니 이 소금에 강복하소서.
주님께서는 일찍이 예언자 엘리사를 시키시어 물에 소금을 넣어 썩지 않게 하셨나이다.
그러므로 소금이 든 이 성수를 뿌리는 곳이면 어디서나 성령께서 함께 계시어 원수의 온갖 침해를 물리치시고 언제나 저희를 보호하시게 하소서.
우리 주 그리스도를 통하여 비나이다.
◎ 아멘.
이어 사제는 말없이 소금을 물에 넣는다.
축복의 기도
+ 기도합시다.
전능하신 하느님, 찬미받으소서.
주님은 구원의 샘물이신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축복하시고 우리의 마음을 새롭게 하셨으니,
이 성수를 뿌리거나 달리 사용함으로써 힘을 얻는 우리로 하여금 영혼의 생기를 되찾아 성령의 힘으로 항상 생활 개선에 힘쓰게 하소서.
우리 주 그리스도를 통하여 비나이다.
◎ 아멘.
주례자는 다음의 말마디를 외며 참석자들에게 성수를 뿌린다.
+ 이 성수로 세례를 기념하며 당신의 수난과 부활로 우리를 구원하신 그리스도를 기념합시다.
마침 성가를 부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