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가 게시판

제목 울산가톨릭합창단 단원 모집합니다.
이전글 보너스! '화환모' 가족들에! 성주간 새 가사의 노래들...  
다음글 행신1동성당 도미누스성가대 홈피안내  
작성자조현수 쪽지 캡슐 작성일2006-03-07 조회수865 추천수0 반대(0) 신고

안녕하세요? 성음악가족 여러분!

올해로 만 4년이 된 부산교구의 울산가톨릭합창단에 대해 소개 말씀 올리고 단원 모집에 대해 공지합니다.

울산가톨릭합창단은 부산가톨릭합창단과 더불어 부산교구 9, 10지구 울산지구의 연합합창단입니다.

울산가톨릭합창단이 태통한지는 4년째이지만 그 이전에 음악제를 위한 연합성가대는 일시적으로 구성되었다 해체하고 하는 식으로 체칠리아 음악제(울산지역 음악제)를 구성하여 왔습니다.

그 연합성가대를 울산가톨릭합창단이 이어 받아 초대 지휘자로 박헌일(사도 요한 -- 부산가톨릭합창단 상임지휘를 18년간 하셨음)) 선생님을 중심으로 새로운 도약기를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울산가톨릭합창단으로 거듭난 연합성가대가 조직과 체계를 갖추고 활동한 지 3년째 제가 2004년 9월부터 지휘를 맞게 되엇습니다.

올 1월에 울산문화예술회관에서 세자르 프랑크의 A 장조 미사 전곡(43분)을 연주하여 전문 성음악연주단체로 거듭난 계기가 되엇습니다.

올 한 해  더 많은 연습과 노력으로 자체적인 역량을 더욱 성숙시키는 해로 정하고 내년부터는 전국구로 타 교구와 함께 공연등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올 해의 울산가톨릭합창단의 연주계획은 6월말경에 포레의 레퀴엠,  9월말경에 구노의 장엄미사 를 기획, 준비하고 있습니다.

아주 바쁜 한 해를 보내야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번 울산가톨릭합창단에서는 대대적인 단원 모집을 합니다.

현재, 약 45명의 단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매주 목요일 울산 삼산성당에서 오후 8시에 연습하고 있습니다.

합창단의 분위기는 최상이라 말할 수 있고요, 저희 합창단은 일반적인 합창발성법을 지도하고 있지 않으며 전문 성악발성법으로 앙상블을 지향합니다.

개인의 실력향상없이는 합창단의 수준이 결코 업그레이드 될 수 없다는 것이 제 개인적인 견해입니다.

합창의 가장 매력적인 면은 한사람이 도저히 표현할 수 없는 그 무엇인가를 여럿이서 같이 힘을 모아 하나의 소리로 기적을 보여줄 수 있다는 것이고 단점은 합창단원의 수준에 따라 합창단의 수준이 한계가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대부분 합창단의 실력이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될려면 수준있는 지휘자를 모시는 방법(이것도 3년내에 효과 떨어집니다)과 수준 높은 단원을 영입하는 방법, 오디션을 통해 수준 낮은 단원들을 내 보내는 방법 등 여러가지가 있습니다만 , 그 중에서 가장 피곤하고 힘든 작업이 단원 전체의 의식구조 타파(아마츄어리즘)와 단원 전체에 대한 꾸준한 발성지도로 개개인의 실력을 업그레이드 시켜주는 것입니다.

아주ㅡ 힘든 방법이지만 울산가톨릭합창단은 마지막 방법을 선택하였습니다.

그리고 제 몫이 다하면 그 때 다른 훌륭하신 분에게 지휘를 부탁하면 더욱 날개를 달지 않겠나 생각합니다.

노래를 하는 이유도 주님께 올바른 찬양을 드림에 있음을,,,,

전문 성악가인 제 경험에 비추어볼때 노래를 조금 잘할때는 뽐냄이 아주 많았던 것 같습니다.

그러나 지속적인 연습과 노력으로 올바른 발성적인 체계를 갖추고 난 뒤에는 먼저 내 자신이 감동하고 내 자신이 주님앞에 한없이 낮아지는 작은 모습을 발견합니다.

뽐내던 시절과는 비교할 수 없는 행복함, 편안함, 순수함등이 마음속을 휘감습니다.

이런 느낌을 꼭 합창단원에게 같이 공유할 수 있도록 나누어주고  그 느낌에 동참할 수 있도록 설득하기 위하여 울산가톨릭합창단의 지휘를 하고 있습니다. 음악이 너무나 좋은 것임을 풍기는 사람이 수십명이 된다면 그것을 바라보고 향기를 맡는 사람은 수천, 수만명이 될 수 있습니다.

전국에서 가장 안정적인 발성을 구사하는 합창단, 가장 낮은 마음으로 노래하는 합창단이 울산가톨릭합창단의 슬로건입니다.

물론 지금은 그 수준이 아주 미약하지만 2년내로 괄목할만한 수준으로 향상되리라 확신합니다.

이에 동참할 새 식구를 찾습니다. 

 

각 파트별 10명 모집하며 전공자 환영합니다. (음악전공학생에게는 소정의 장학금도 있슴)

 

 

소프라노  10명 ( 20세 - 45세 미만)

엘토        10명 ( 20세 - 50세 미만)

테너        10명 (20세 -  50세 미만)

베이스     10명 (20세 -  55세 미만)

 

연습일시 및 장소 : 울산 삼산성당 매주 목요일 오후 8시

문의 : 총무 011-9520-0997

 

* 울산가톨릭합창단의 단원자격 유지에 관하여

  -- 회칙 참조하면; 1년을 2분기로 나눌때   각 분기에 특별한 사유없이 5회 결석을 하면 단원 자격을 상실한다.  단, 다음 분기에서 재 입단할 수 있으며 재 입단시 오디션은 실시하지 않으며 자신이 속한 파트 수석과 파트원의 2/3이상의 동의를 얻어야 재 입단할 수 있다. 이 때 지휘자의 재량은 전혀 없음 .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