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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므로 나는 묻습니다. 혹시 하느님께서는 당신의 백성을 아예 저버리신 것은 아니겠습니까? 그럴 리 없습니다. 사실 나만 해도 이스라엘 사람이요 아브라함의 후손 가운데서 났으며 베냐민 지파에 속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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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느님께서는 미리 알아 택하신 당신의 백성을 저버리지 않으셨습니다. 혹은 여러분은 성경이 엘리야에 관해서 무엇이라고 말하는지 모릅니까? 그 때 그는 이스라엘을 걸어 하느님께 호소하였던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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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님, 저들은 당신의 예언자들을 죽이고 당신의 제단들을 무너뜨렸으며 이제 나 혼자 남았는데 저들은 내 목숨마저 노리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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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신탁은 그에게 무엇이라고 말하였습니까? "나는 바알에게 무릎을 꿇지 않은 칠천 명의 남자들을 내게 남겨 놓았다" 고 말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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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같이 바로 지금 이 시대에도 은총의 선택으로 남은 자들이 있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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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은총에 의한 것이라면 이미 행업으로부터 비롯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렇지 않다면 은총은 이미 은총이 아닐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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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면 무슨 말입니까? 이스라엘은 자기가 노리던 것을 얻지 못하였지만 선택된 이들은 그것을 얻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밖의 다른 사람들은 완고하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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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에도 이렇게 기록되어 있습니다. "하느님께서는 그들에게 혼미의 영을 주시어 오늘날까지 눈이 있어도 보지 못하고 귀가 있어도 듣지 못하게 하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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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윗도 이렇게 말합니다. "저들의 잔칫상이 저들에게 올가미와 덫이 되고 걸림돌과 복수가 되게 하시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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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들의 눈이 어두워져 보지 못하게 하시고 저들의 등을 늘 굽게 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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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나는 묻습니다. 그들은 비틀거리다가 쓰러지고 말았습니까? 그럴 리 없습니다. 오히려 그들의 범법으로 구원이 이방민족들에게까 이르렀으니 그것은 그들로 하여금 질투하게 하려는 것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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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그들의 범법이 세상의 부가 되고 그들의 실패가 이방민족들의 부가 되었다면 그들이 모두 다 믿게 될 때는 얼마나 대단하겠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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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나는 이방민족 여러분에게 말합니다. 나는 이방민족들의 사도인만큼 내 직무를 소중하게 여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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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것은 내가 나의 혈육에게 질투심을 일으켜 혹시 그들 가운데서 다만 몇이라도 구원할 수 있지 않을까 해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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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그들을 물리친 것이 세상의 화해가 되었다면 그들을 맞아들이는 것은 죽은 자들로부터의 살아남이 아니고 무엇이겠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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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죽의 첫 부분이 거룩하면 온 덩어리도 그러합니다. 뿌리가 거룩하면 그 가지들도 그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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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몇몇 가지가 잘려 나가고 그대가 야생 올리브나무로서 그 가지들의 자리에 접목되어 올리브나무의 기름진 뿌리에서 한몫 얻게 되었으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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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여 가지들을 얕보고 잘난 체하지 마시오. 어쩌면 잘난 체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대가 뿌리를 지탱하는 것이 아니라 뿌리가 그대를 지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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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지들이 잘려 나간 것은 내가 접목되기 위함이었다" 고 그대는 말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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옳은 말입니다. 사실 그들이 잘려 나간 것은 불신앙 때문이었습니다. 그러나 그대가 든든하게 서 있는 것도 믿음의 덕분입니다. 그러니 오만한 생각을 하지 말고 오히려 두려워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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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느님께서는 본래의 가지들도 아끼지 않으셨습니다. 그렇다면 그대도 굳이 아끼시지는 않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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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므로 하느님의 인자하심과 엄격하심을 알아보시오. 하느님은 넘어진 자들에게는 엄격하게, 그대에게는 인자하게 대하십니다. 다만, 그대가 그 인자하심에 머물러 있다면 말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그대도 잘려 나갈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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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면에 저들도 불신앙에 머물지만 않으면 다시 접목될 것입니다. 사실 하느님께서는 저들을 다시 접목하실 능력이 있으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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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상 그대가 본래의 야생 올리브나무에서 잘려 나와 그대의 근본과는 반대로, 가꾸어진 좋은 올리브나무에 접목되었다면, 하물며 본래부터 거기에 붙어 있던 그들이야 얼마나 더 잘 제 올리브나무에 접목되겠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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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제 여러분, 나는 여러분이 다음 신비를 모르고 지내기를 원하지 않습니다. - 그것은 여러분이 스스로 슬기롭다고 여기지 않도록 하려는 것입니다 - 그 신비란 이스라엘의 일부가 완고하게 된 것은 다만 이방민족이 모두 다 들어올 때까지 그러리라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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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다음에는 온 이스라엘도 구원받을 것입니다. 성경에도 이렇게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 구원자가 시온으로부터 와서 야곱으로부터 사악함을 치워 없애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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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이 곧 내가 그들의 죄를 없앨 때 그들과 맺을 나의 계약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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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음에 비추어 보면 그들은 여러분을 위하여 하느님의 원수가 되었지만 선택받은 데 비추어 보면 그들은 그 조상들 때문에 하느님의 사랑을 받은 이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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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느님의 은사와 부르심은 취소될 수 없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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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도 그 전에는 하느님께 순종하지 않았지만 이제는 저들의 불순종으로 말미암아 도리어 자비를 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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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 마찬가지로 그들도 지금은 여러분에게 자비가 베풀어지도록 순종하지 않았지만 그것은 그들 자신도 [이제] 자비를 받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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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하느님께서 모든 이를 불순종 안에 가두신 것은 모든 이에게 자비를 베푸시려는 것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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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 하느님의 부요와 지혜와 지식의 깊음이여! 정녕 그분의 판단은 헤아려 짐작할 수도 없고 그분의 길은 더듬어 찾아낼 수도 없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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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상 "누가 주님의 생각을 알 수 있으리오? 혹은 누가 그분의 조언자가 될 수 있으리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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혹은 누가 그분에게 먼저 드리고 그 갚으심을 받을 수 있으리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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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것은 그분에게서 비롯하고 그분으로 말미암아 있고 그분을 위하여 있으니, 그분에게 영광이 세세에.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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