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저에게 자비를 베풀어 주십시오 (루카18,35-4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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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김종업로마노 | 작성일2023-11-20 | 조회수223 | 추천수1 | 반대(0) 신고 |
[연중 제33주간 월요일]
저에게 자비를 베풀어 주십시오
복음(루카18,35-43) 35 예수님께서 예리코에 가까이 이르셨을 때의 일이다. 어떤 눈먼 이가 길가에 앉아 구걸하고 있다가, 36 군중이 지나가는 소리를 듣고 무슨 일이냐고 물었다. 37 사람들이 그에게 “나자렛 사람 예수님께서 지나가신다.” 하고 알려 주자, 38 그가 “예수님, 다윗의 자손이시여, 저에게 자비를 베풀어 주십시오.” 하고 부르짖었다. = 간절함은 망설이지 않는다.
39 앞서 가던 이들이 그에게 잠자코 있으라고 꾸짖었지만, 그는 더욱 큰 소리로 “다윗의 자손이시여, 저에게 자비를 베풀어 주십시오.” 하고 외쳤다. = 어떤 장애(障碍)도 간절한 마음을 말리지 못한다. 그리고 그 마음을 예수님께서 들으신다.
40 예수님께서 걸음을 멈추시고 그를 데려오라고 분부하셨다. 그가 가까이 다가오자 예수님께서 그에게 물으셨다. 41 “내가 너에게 무엇을 해 주기를 바라느냐?” 그가 “주님, 제가 다시 볼 수 있게 해 주십시오.” 하였다. = 예전에는 볼 수 있었던 눈 먼 이다.
42 예수님께서 그에게 “다시 보아라.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다.” 하고 이르시니, 43ㄱ 그가 즉시 다시 보게 되었다. 그는 하느님을 찬양하며 예수님을 따랐다. = 하느님께 찬미(讚美)로 영광을 드리는 것, 믿음, 치유, 구원의 완성(完成)이라 했다.
43ㄴ군중도 모두 그것을 보고 하느님께 찬미를 드렸다.
오늘 본문 눈 먼 이의 이야기 전(前), 앞31절 이하를 보면, 예수님께서 당신의 대속(代贖)의 죽음과 부활, 곧 구원의 진리를 말씀을 하시는데 제자들은 ~ (루가18,34) 34 제자들은 이 말씀 가운데 아무것도 깨닫지 못하였다. 이 말씀의 뜻이 그들에게 감추어져 있어서, 말씀하신 것을 알아듣지 못하였던 것이다. = 말씀 안에 하느님의 뜻을 알아듣지 못하는 것이 눈 먼 것임을 예수님은 말씀하신 것이다. 그래서 하느님의 뜻, 계명이 아닌 사람의 뜻, 계명으로 받아 지키는 이들을 눈 먼 이라 하신다.
(마태15,8-9.14) 8 ‘이 백성이 입술로는 나를 공경하지만 그 마음은 내게서 멀리 떠나 있다. 9 그들은 사람의 규정을 교리로 가르치며 나를 헛되이 섬긴다.’” 14 그들을 내버려 두어라. 그들은 눈먼 이들의 눈먼 인도자다. 눈먼 이가 눈먼 이를 인도하면 둘 다 구덩이에 빠질 것이다.” = 보이는 것을 위해, 보이는 종교(宗敎)행위에 열심인 것, 눈 먼 것이다.
오늘 독서에서도~ (1마카베1,10-15) 10 죄의 뿌리가 나왔는데, 그가 안티오코스 임금의 아들로서 로마에 인질로 잡혀갔던 안티오코스 에피파네스이다. 그는 그리스 왕국 백삼십칠년에 임금이 되었다. 11 그 무렵에 이스라엘에서 변절자들이 생겨 많은 이들을 이러한 말로 꾀었다. “자, 가서 우리 주변의 민족들과 계약을 맺읍시다. 그들을 멀리하고 지내는 동안에 우리는 재난만 숱하게 당했을 뿐이오.” = 교회(敎會)가 세상(世上)과 하나된 형국(形局)이다.
12 이 말이 마음에 들어, 13 백성 가운데 몇 사람이 임금에게 기꺼이 나아가자, 그는 그들에게 이민족(사람)들의 규정을 따라도 좋다는 허락을 내렸다. 14 그리하여 그들은 이민족들의 *풍습에 따라 예루살렘에 경기장을 세우고, = 교회 안에 세상의 풍습(風習), 사람들의 뜻에 맞춘 여러 프로그램이 들어와 있는 것과 같다.
15 할례 받은 흔적을 없애고 거룩한 계약(새 계약)을 저버렸다. 이렇게 그들은 이민족들과 *한통속이 되어 악을 저지르는 데에 열중하였다. = 요즘 우리들은 어떤가? 그리스도의 피로 거저 얻은 의로움, 곧 하늘의 용서(容恕), 구원(救援), 그 새 계약을 진리(眞理)로 지키는가? 아니라고 사도(使徒)가 미리 알려 주었다.~
(2티모4,3-4) 3 사람들이 건전한 가르침을 더 이상 받아들이려고 하지 않을 때가 올 것입니다. 호기심에 가득 찬 그들은 자기들의 욕망에 따라 교사들을 모아들일 것입니다. 4 그리고 진리에는 더 이상 귀를 기울이지 않고 신화 쪽으로 돌아설 것입니다. = 사도(使徒)는 오늘날 교회(敎會)에 하느님의 뜻을 깨닫기 위해 그분의 말씀에는 귀 기울이지 않고, 자신들의 뜻(이름, 욕망, 의로움, 영광)을 위해 신앙생활(信仰生活)에 열심(熱心)하는 눈 먼 이들이 많아질 것을 알았다는 것이다. *우리 자신을 한번 돌아보자, 나는 하느님의 뜻인 진리(眞理)를 얼마나 깨닫고 믿는가(요한1,17 ⇀ 14,6참조) 나는 그 진리(眞理)의 예배(禮拜)를 얼마나 드리고 있나(요한4,23-24참조) 그 진리로 이끄실 성령(聖靈)이 함께하심을 믿는가?(요한15,26-16,13참조) 그래서 보이는 것을 위한 보이는 신앙생활에 치중하고 있지는 않는지,(2코린4,18참조) 그렇다면 눈 먼 신앙(信仰)이다.
(요한9,40-41) 40 예수님과 함께 있던 몇몇 바리사이가 이 말씀을 듣고 예수님께, “우리도 눈먼 자라는 말은 아니겠지요?” 하고 말하였다. 41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이르셨다. “너희가 눈먼 사람이었으면 오히려 죄가 없었을 것이다. 그러나 지금 너희가 ‘우리는 잘 본다.’ 하고 있으니, 너희 죄는 그대로 남아 있다.” = 율법(律法, 제사와 윤리)의 열심히 하느님의 뜻을 지킨다고, 안다고, 보인다고 하니, 죄(罪)의 용서(容恕)가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말씀이다. 사람의 열심, 의로움으로는 죄의 용서가 이뤄지지 않기 때문이다. (로마3,20-24참조)
본문 42절을 다시 보면 ‘예수님께서 그에게 “다시 보아라.” 하고 이르시니, 그가 즉시 다시 보게 되었다.’ = 말씀으로 다시 보게 된 것이다.
다른 태생(胎生) 눈 먼 이를 고치실 때~ (요한9,6-7) 6 예수님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시고 나서, *땅에 *침을 뱉고 그것으로 진흙을 *개어 그 사람의 눈에 *바르신 다음, 7 “실로암 못으로 가서 씻어라.” 하고 그에게 이르셨다. ‘실로암’은 ‘파견된 이’라고 번역되는 말이다. 그가 가서 씻고 앞을 보게 되어 돌아왔다. = 실로암의 물, 곧 죄인들의 속죄(贖罪)제물로 파견되신 그 대속(代贖)의 그리스도의 피(새 계약)에 씻으라는 말씀이다. 예수님께서 다 하시고 ‘씻어라’ 곧 ‘믿어라’ 하신 것인가.(6절) 땅(태생 눈 먼 이)에 침(말씀)을 뱉고 그것으로 진흙을 개어서(눈 먼 이와 하나됨) 고치심, 곧 구원의 진리이신 그리스도, 그 진리의 말씀으로 새로 태어난 것이다. 아니, 예수님(진리)께서 새로 낳으신 것이다.
(야고1,18) 18 하느님께서는 뜻을 정하시고 진리의 말씀으로 우리를 낳으시어, 우리가 당신의 피조물 가운데 이를테면 첫 열매가 되게 하셨습니다.
(요한3,3.5-6) 3 그러자 예수님께서 그에게 이르셨다.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에게 말한다. 누구든지 위로부터 (다시) 태어나지 않으면 하느님의 나라를 볼 수 없다.” 5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에게 말한다. 누구든지 물과 성령으로 태어나지 않으면, 하느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다. 6 육에서 태어난 것은 육이고 영에서 태어난 것은 영이다. = 보이는 육(肉)의 뜻을 위해 신앙하는 사람, 눈 먼 사람이다. 그는 보이는 예수님 안에 보이지 않는 그리스도로 다시 태어나야 한다. 곧 자신의 뜻(욕망)을 위해 능력(能力)의 예수님을 믿는 신앙이 아닌 자신의 영(靈)을 위해 속죄 제물로 죽으시고 부활(復活)하신 그리스도를 믿어야 한다는 것이다.
(2코린5,17) 17 그래서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그는 새로운 피조물입니다. 옛것은 지나갔습니다. 보십시오, 새것이 되었습니다.
☨ 우리를 위해 탄식하며 기도해 주시는 은총이신 천주의 성령님! ‘다시 볼 수 있게 해 주십시오.’ 아버지의 뜻이 하늘에서 와 같이 땅(흙인 우리, 나)에서도 이루어지게 하소서. 영광이 성부와 성자와 성령께 처음과 같이 이제와 항상 영원히~아멘!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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