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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나의 근심걱정을 어이할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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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오상선 쪽지 캡슐 작성일2001-05-11 조회수2,228 추천수16 반대(0) 신고

<너희는 걱정하지 말라. 하느님을 믿고 또 나를 믿어라!>

 

 

이 세상을 살아가면서

그 어떤 근심걱정에도 사로잡힘 없이 살아가는 사람은 하나도 없다.

이 근심걱정이 우리를 짓누르고

그래서 행복하지 못하게 만든다.

이러한 우리에게

오늘 주님께서는

<괜찮다, 걱정마라. 나만 믿어라>라고 하신다.

 

제자들 또한 걱정하고 있었다.

걱정한다는 것은 마음이 혼란스럽다는 것이다.

마음이 안정되지 못하다는 것이다.

제자들의 걱정의 내용은 무엇일까?

왜 제자들은 걱정하게 된 것일까?

 

무엇보다도

제자들은

유다의 배신으로 주님이 유다인들에게 끌려가게 되고

십자가에 못박혀 돌아가시게 됨에도 불구하고

베드로도 예수님을 부인함은 물론

예수님의 십자가상에도 함께 하지 않은 비겁함 때문에

괴로웠을 것이다.

예수님이 부활하시어 나타나셨을 때

<기뻐서 어찌할 줄 몰랐을 뿐>만 아니라,

내면 깊숙히에서는 죄스러움과 미안함이

<부끄러워서 어찌할 줄 모르게 만들었으리라.>

 

그런데

이제서야

제대로 주님을 모시고 섬기고 싶은데

주님께서는 떠나가시겠단다.

이 얼마나 당혹스런 일인가?

이제서야 제대로 주님의 뜻을 알아듣고 실천하려는데

가버리신다니...

마치 부모를 제대로 섬기지 못하다가

이제 좀 섬기려고 마음을 먹는데

이미 부모는 이 세상을 하직하게 되어 통곡하는 자식의 심정처럼

제자들은 마음이 찢어지는 아픔을 겪었으리라.

아니, 억울하고 분통이 터지고

자신이 그토록 비참할 수 밖에 없었으리라.

 

이러한 근심걱정과 마음의 혼란을 감지하신 주님께서는

<얘들아, 걱정마라. 나만 믿어라> 라고 하신다.

내가 너희에게 당혹감을 주고 너희의 내면의 죄를 묻기 위해

이러는 것이 아니다.

나는 너희의 마음 괴로워함을 보고

이미 너희의 모든 죄를 용서하였으니

걱정말라는 것이다.

그리고

하느님이 바로 내 아버지이시고

내가 그분께 가서

비록 너희 자신은 스스로를 비겁쟁이요 쓸모없는 죄인으로 여길지 몰라도

너희를 위한 방을 마련하겠으니 나만 믿으란 말이다.

그리고 내 아버지인 하느님의 자비를 믿으란 말이다.

 

더이상

너희가 지은 과거의 죄 때문에

<나는 아무것도 할 수 없어>

<나는 죄인이야, 용서받을 수 없어>

이런 죄책감이나 영원한 생명을 누릴 수 없을 것만 같은 불안감을 갖지말아란 말이다.

내가 있지 않는냐?

내가 누구니?

 

내가 바로 하느님께로 가는 길이 아니냐?

내가 바로 진리가 아니냐?

내가 바로 생명이 아니냐?

 

걱정일랑 붙들어 매어라.

내가 알아서 다 하마.

너희가 할 일은

<내가 가르쳐 준 것을 제대로 알아듣고 실천에 옮기기만 하여라.>

<너희가 깨달은 바를 행동에 옮기기만 하여라.>

 

그렇다!

우리는 이 세상에 와서 한 세상 살다가

다시 아버지 하느님께로 돌아간다.

우리가 가야할 목표, 목적지는

예수님이 가시는 목적지, 즉 아버지의 품이요 하느님 나라이다.

 

그런데

이 곳은 우리 힘만으론 갈 수가 없다.

우리의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신 분,

우리 양떼를 위한 문이신 분,

그분이 있기에 가능한 것이다.

우리의 온갖 죄와 비참함에도 불구하고

그분의 빽으로 우리는 그곳에 이를 수 있다.

 

그분이 거짓말 하겠는가?

그분 친히

<내가 거짓말 하겠는가?> 라고 반문하신다.

 

그분의 말씀을

한번 믿어봄직 하지 않겠는가?

믿져야 본전이지 않겠는가?

 

그래

온갖 근심걱정을 내 마음에서 몰아내자.

안되면

좀 몰아내 주십사 그분께 청하자.

우리의 든든한 빽이신 그분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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