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성공과행복의 열쇠- 무저항의 법
이전글 이전 글이 없습니다.
다음글 이렇게 처지가 바뀌다니!!  
작성자배순영 쪽지 캡슐 작성일2003-10-21 조회수1,189 추천수12 반대(0) 신고

 

 


 



 

 


 
성공과 행복의 열쇠(9)- 무저항의 법
 


    "칼로 사는 자는 칼로 망한다."
 

     이것은 싸움거리를 구하는 사람은 항상 그것을 겪게 된다는 말입니다. 이런 사람은 이성보다 싸움을 택하고 주는 것보다 얻는 것을 원하며, 도와주기 보다는 외면하는 쪽을 택합니다. 그래서 그들의 삶은 불화를 초래하기 쉽고 항상 험난합니다. 이것은 무저항의 법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해서 생기는 결과입니다.


    무저항의 법은 성서에서 여러번 지적되었습니다. 그대의 적과 곧 화해하라. 조용히 주님의 구원을 기다리라. 당신의 한 쪽 뺨을 때리는 사람에게 다른 뺨을 내밀라. 온유한 자에게 복이 있나니, 그들이 이 세상을 이어받을 것이니라 등 몇가지 예입니다. 무저항의 법을 이해하고, 그 지혜를 이용한다면 아무도 당신을 어찌할 수 없습니다. 죄인의 길의 험난하지만, 사랑은 모든 것을 정복하기 때문입니다.


     마하트마 간디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인도는 이 백년동안 영국의 지배하게 있었습니다. 영국은 완전하리만큼 이 큰 나라를 통치하였지만, 인도는 자유와 독립을 원했는데, 이들이 만약 무력혁명을 일으켰다면 그것은 실패했을 지도 모르고, 아뭍튼 수십만의 사람들이 살해당했을 것입니다. 그러나 마하트마 간디는 사억의 인도인들을 계속 무저항 투쟁케 함으로써, 자유를 얻을 능력을 갖게 했습니다. 이렇게 거대한 나라가 총소리 한 방 없이 독립한 것은 세계 역사상 이것이 최초의 일입니다.




    지혜로운 사람은 분쟁에 끼어들지 않지만, 어리석은 사람은 싸움에 뛰어든다.


    ’알렉산더, 씨저, 촬스 대제, 그리고 나는 위대한 제국을 건설했다. 그러나 우리 천재들의 창조물은 무엇에 의존했는가? 그것은 권력이다. 예수 그리스도만이 그이 제국을 사랑위에 건설했고, 언제까지나 수많은  사람들이 그를 위해 죽어갈 것이다." 이것은 나폴레옹이 죽기 전에 쓴 일기의 한 대목입니다. 그는 너무 늦게야 진실을 깨닫기 시작한 것입니다.


    바람에 휘어지는 나무처럼 몸을 조금 굽히십시오. 인간으로서 당신은 당신의 환경에서 성장할 수 있습니다. 무저항의 법을 통해서 더 큰 조화를 창조할 수도 있고, 친구를 얻을 수도 있으며, 당신을 괴롭게 할지도 모를 조화를 제거할 수도 있습니다. 당신이 어떤 문제에 당면했을 때, 그것을 다루는 유일한 방법은 그것과 다투지 말고, 마음을 가라앉혀 잠시 그대로 내 버려두고 즉시 사람이 없는 조용한 장소를 택하여 하느님과 접촉해보는 것입니다.


    긴장해서 강제로 문제를 다루여 하고, 당신대로의 방식이 유일한 해결책이라고 주장하는 것은 사태를 더욱 어렵게 만들고 해결의 시간을 더 오래 걸리게 할 수도 있습니다. 당신의 안정이 더 깊을수록, 해답은 더 쉽게 얻어집니다. "진정하라, 조용히 주님의 구하심을 보라." ’부드러운 대답은 항상 노여움을 멀리하고, 침묵은 흔히 좋은 해결책이 됩니다.’


    그러므로 가장 현명한 길은 저항하지 않는 것입니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네게 잘못한 이를 용서하라. 악과 대항하지 말라... 예수님은 이렇게 가르치셨습니다. 당신이 악에 대항할 때, 악은 남아 있어 성장하고 되고, 이것이 실제로 나타나게 될지도 모릅니다. 반면, 당신이 이런 것을 무시해 버릴 때 이것은 스스로 사라져 버릴 것입니다.


     당신이 이성을 잃고 자제심을 버릴 때, 당신은 일생을 두고 후회할 말이나 행동을 할지도 모릅니다. 당신은 좋은 친구를 잃어 버릴 수도 있고, 주위 사람들을 불쾌하게 만들지도 모르며, 결혼을 파괴할 수도 있습니다. 당신이 화냈던 사소한 일은 시간이 증명할 테지만, 당신이 처음에 믿었던 만큼 중요하지 않을 것입니다.


    사랑, 겸손, 동정, 이해는 당신의 일생을 더 즐겁고 성공케 할 중요한 네가지 요소입니다. 또한 이것은 무저항의 법의 본질입니다.



    "이리와 임마, 나와 싸우자. 넌 왜 나와 싸우려 않니?"
    " ....음...네가 좋아서..."



     매일 싸움하는 소년이 있었습니다. 그는 싸우는 것이 하루 일과인 것처럼 살았습니다. 그런데 최근에 그가 늘 괴롭히고 있는 한 소년은 항상 싸움을 피하고 가 버렸습니다. 몇 주를 그렇게 도전을 무시당하고 난다음 그 소년은 그를 불러 다그쳤습니다. "우리 싸우자. 왜 나랑 싸우려 않니?" 그러자 상대소년은 이렇게 대답했습니다. "나는 네가 좋아서 그래." ...더 이상 싸울 전의가 없어져 버린 둘은 서로 친해졌고 아주 깊은 우정을 나누게 되었습니다.


    "나는 내가 싫어할 수 있는 사람은 만나보지 못했다." 하는 심정으로 다른 사람을 대하십시오. 그들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십시오. 그러면 당신도 더욱 유쾌해질 것입니다.


     비평, 잔소리, 결점을 캐내는 악취미는 사람들로 하여금 그들 자신을 방어하는 길을 모색하게 함으로써 당신이 갈구하는 사랑과 애정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그는 당신에게 마음을 주지 않을 것이요, 일어나 당신 앞을 떠나 버릴 것입니다.


     남이 당신을 비판할 때는 이렇게 대답하십시오. "당신들의 견해가 맞는 다고 생각하오. 나는 그것을 시정하기 위해서 노력하겠소." 어느 누구도 백퍼센트 틀리는 의견을 내지는 않기 때문에 그들의 의견도 조금은 타당할 것입니다. 먼저 당신이 옳다고 생각하는 것에 의견을 일치하고 다음에 당신의 견해를 피력하십시오.



     비평하기는 쉽고 이해하기는 어렵습니다.

    만약 이웃집 아이가 돌을 던져 당신 집 창문을 깨뜨렸을 때, 당신은 그 애를 보고, 형무소에 갈 놈이라고 욕합니까? 아니면 자기 자식을 생각하고 웃고 맙니까?

    이런 것이 당신의 이웃에 대한 사랑을 재는 척도입니다. 비평하기는 쉽고, 이해하기는 어렵습니다. 당신 자신이 다른 사람보다 월등하다는 것을 증명하려고 애쓸 때, 저항은 더욱 커집니다. 그리고 당신의 저항은 평화와 이해에 필수적인 마음과 마음의 화합을 저해합니다.

    당신이 무엇을 축복할 때, 이것이 당신에게 해가 되지 않는 다는 것을 당신은 알고 있습니다. 예수님이 현명하다고 믿고 있다면,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는 계명을 지키십시오. 이렇게 할 때 당신은 다니엘과 같이 ’사자에 대한 당신의 공포심’을 극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때로 당신은 이것이 매우 어렵다고 생각되겠지만, 훈련과 실천으로 가능할 수 있습니다. 용기를 가지십시오.



: R.C. Allen, "The Secret of Success", 성바오로 출판사 유니버살 문고, 성공과 행복의 열쇠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