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술은 빈정꾼, 독주는 소란꾼 그것에 취하는 자 모두 지혜롭지 못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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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도주를 마시면 방자해지고 독주를 마시면 행패를 부린다. 술에 빠져 곤드라지는 것은 슬기로운 일이 못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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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e is arrogant, strong drink is riotous; none who goes astray for it is wis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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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금이 일으키는 공포는 사자의 으르렁거림 같아 그의 노여움을 사는 자는 목숨을 잃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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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금의 노여움은 사자의 부르짖음과 같아 그를 노엽게 하는 자는 목숨을 잃는다. |
2 |
The dread of the king is as when a lion roars; he who incurs his anger forfeits his life. |
3 |
분쟁을 멀리하는 것은 사람에게 자랑스러운 일이지만 미련한 자는 모두 싸움에 뛰어든다. |
3 |
무게 있는 사람은 분쟁에 끼여들지 않지만 어리석은 사람은 싸움에 뛰어든다. |
3 |
It is honorable for a man to shun strife, while every fool starts a quarrel. |
4 |
게으름뱅이는 제철에 밭을 갈지 않고 수확 철에 소출을 찾지만 아무것도 없다. |
4 |
봄철에 밭갈이 않는 게으름뱅이는 가을이 되어 아무리 찾아도 거둘 것이 없다. |
4 |
In seedtime the sluggard plows not; when he looks for the harvest, it is not there. |
5 |
사람 마음속의 뜻은 깊은 물과 같지만 슬기로운 사람은 그것을 길어 올린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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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 마음속에 있는 생각은 천 길 물 속과 같아 슬기로운 사람이라야 그것을 길어 올린다. |
5 |
The intention in the human heart is like water far below the surface, but the man of intelligence draws it forth. |
6 |
많은 사람이 저마다 제 신의를 외치지만 성실한 사람을 어디에서 찾을 수 있으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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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의를 지킨다는 사람은 많으나 정말 믿을 사람을 어디서 만나랴. |
6 |
Many are declared to be men of virtue: but who can find one worthy of trust? |
7 |
흠 없이 걷는 사람은 의로운 이! 행복하여라, 그의 뒤를 잇는 자손들! |
7 |
정직하고 착하게 살면 후손이 복을 받는다. |
7 |
When a man walks in integrity and justice, happy are his children after him! |
8 |
재판석에 좌정한 임금은 제 눈으로 모든 악을 가려낸다. |
8 |
임금은 재판석에 앉아 나쁜 놈을 한눈에 가려낸다. |
8 |
A king seated on the throne of judgment dispels all evil with his glance. |
9 |
“나는 내 마음을 깨끗이 보존하여 죄 없이 결백하다.”고 누가 말하랴? |
9 |
"나는 마음에 거리낄 것 없다. 나는 죄가 없이 깨끗하다." 할 사람이 어디 있느냐? |
9 |
Who can say, "I have made my heart clean, I am cleansed of my sin"? |
10 |
서로 다른 저울추와 서로 다른 됫박 주님께서는 이 둘을 역겨워하신다. |
10 |
서로 다른 저울추, 서로 다른 됫박을 쓰는 것, 이것은 모두 야훼께서 역겨워하시는 짓. |
10 |
Varying weights, varying measures, are both an abomination to the LORD. |
11 |
아이도 이미 그 행동거지로 제 행실이 결백한지 올곧은지 드러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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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이 장차 좋은 일 할지 나쁜 일 할지는 지금 하는 행실을 보아 알 수 있다. |
11 |
Even by his manners the child betrays whether his conduct is innocent and right. |
12 |
듣는 귀와 보는 눈 이 둘도 주님께서 만드셨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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듣는 귀, 보는 눈, 모두 야훼께서 만드신 것이다. |
12 |
The ear that hears, and the eye that sees - the LORD has made them both. |
13 |
잠을 좋아하지 마라. 가난해진다. 눈을 뜨고 있어라. 양식이 풍부해진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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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을 좋아하지 마라. 가난해진다. 자지 않고 일하면 배고픈 줄 모르리라. |
13 |
Love not sleep, lest you be reduced to poverty; eyes wide open mean abundant food. |
14 |
물건을 사는 이는 “나쁘다, 나쁘다!” 하지만 돌아가서는 자랑한다. |
14 |
물건 살 때에는 "나쁘다, 나쁘다." 하다가도 돌아와서는 잘 샀다고 흐뭇해 한다. |
14 |
"Bad, bad!" says the buyer; but once he has gone his way, he boasts. |
15 |
금이 있고 산호가 많다 하여도 더욱 값진 것은 지식의 입술이다. |
15 |
황금이 있고 산호가 많은들 무엇하랴. 쓸모있고 값진 것은 지혜로운 입술이다. |
15 |
Like gold or a wealth of corals, wise lips are a precious ornament. |
16 |
낯선 이가 보증을 서면 그의 옷을 저당 잡아라. 낯모르는 자이므로 그것을 담보로 삼아야 한다. |
16 |
나그네가 옷을 담보로 잡히거든 잡아두어라. 나그네니 딱하더라도 잡아두어라. |
16 |
Take his garment who becomes surety for another, and for strangers yield it up! |
17 |
속임수로 뺏은 빵은 달콤하지만 뒷날 그 입은 자갈로 가득 찬다. |
17 |
속임수로 얻어먹는 빵에 맛을 들이면 입에 모래가 가득 들어갈 날이 오고야 만다. |
17 |
The bread of deceit is sweet to a man, but afterward his mouth will be filled with gravel. |
18 |
계획은 협의로 이루어진다. 전쟁은 현명한 지휘로 수행하여라. |
18 |
중의를 모아 세운 계획이라야 이루어진다. 싸우려거든 먼저 작전을 잘 세워라. |
18 |
Plans made after advice succeed; so with wise guidance wage your war. |
19 |
중상하고 돌아다니는 자는 비밀을 폭로하는 사람이니 수다스러운 자와는 사귀지 마라. |
19 |
돌아가며 입방아찧는 사람은 비밀을 흘리니 수다스런 사람과는 사귀지 마라. |
19 |
A newsmonger reveals secrets; so have nothing to do with a babbler! |
20 |
아버지나 어머니를 저주하는 자는 어둠의 시간에 그의 등불이 꺼진다. |
20 |
제 부모를 저주하면 어둠 속에서 그의 등불이 꺼진다. |
20 |
If one curses his father or mother, his lamp will go out at the coming of darkness. |
21 |
처음부터 빨리 얻은 재산은 나중에 복이 되지 않는다. |
21 |
하루 아침에 모은 재산은 끝이 좋지 않다. |
21 |
Possessions gained hastily at the outset will in the end not be blessed. |
22 |
“내가 악을 되갚겠다.” 하지 말고 주님께 바라라. 그분께서 너를 도와주신다. |
22 |
손수 앙갚음할 생각 말고 야훼께서 구원해 주시기를 기다려라. |
22 |
Say not, "I will repay evil!" Trust in the LORD and he will help you. |
23 |
서로 다른 저울추는 주님께서 역겨워하시는 것이고 속임수 저울판은 좋지 않은 것이다. |
23 |
야훼께서는 두 가지 저울추를 쓰는 것을 역겨워하신다. 저울눈을 속이는 것은 옳지 않다. |
23 |
Varying weights are an abomination to the LORD, and false scales are not good. |
24 |
사람의 발걸음은 주님께 달려 있으니 인간이 어찌 제 길을 깨닫겠는가? |
24 |
사람이 하는 일은 야훼께 달렸으니 사람이 어찌 스스로 이루랴. |
24 |
Man's steps are from the LORD; how, then, can a man understand his way? |
25 |
“봉헌물!” 하고 경솔하게 말함은 사람에게 올가미 그는 서원한 뒤에 마음이 쓰이게 된다. |
25 |
경솔하게 헌물하겠다고 하여 서원해 놓고 뒤에 아까워하면 올가미에 걸린다. |
25 |
Rashly to pledge a sacred gift is a trap for a man, or to regret a vow once made. |
26 |
지혜로운 임금은 악인들을 가려내고 그들 위로 탈곡기 바퀴를 굴린다. |
26 |
지혜로운 임금은 나쁜 사람을 갈라 세우고 탈곡기를 굴려 짓바순다. |
26 |
A wise king winnows the wicked, and threshes them under the cartwheel. |
27 |
인간의 영은 주님의 등불 그것은 배 속 온갖 깊은 곳까지 살핀다. |
27 |
야훼께서는 사람의 영혼을 지켜보시고 사람의 마음을 속속들이 들여다보신다. |
27 |
A lamp from the LORD is the breath of man; it searches through all his inmost being. |
28 |
자애와 진실이 임금을 지켜 주고 정의가 그의 왕좌를 받쳐 준다. |
28 |
임금은 친절과 신실로 스스로 보위하고 정의로 그 자리를 다져야 한다. |
28 |
Kindness and piety safeguard the king, and he upholds his throne by justice. |
29 |
젊은이의 자랑은 힘이고 노인의 영광은 백발이다. |
29 |
젊은이의 자랑은 힘이요, 늙은이의 영광은 백발이다. |
29 |
The glory of young men is their strength, and the dignity of old men is gray hair. |
30 |
깊은 상처는 악을 씻고 매질은 배 속 깊은 곳을 씻는다. |
30 |
상처나게 맞아야 나쁜 생각이 씻기고 매를 맞아야 마음속이 맑아진다. |
30 |
Evil is cleansed away by bloody lashes, and a scourging to the inmost being. |